미래의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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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하는 것이 강조되었다. 그러나 정보사회의 교육은 교육 수혜자로 하여금 미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정보를 최대한 이용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정보화에 따라 교육내용이 달라지게 된다. 종래의 산업사회와 다가오는 정보사회에 있어 정보매체의 변화는 미래 교육에 시사하고 있는 바가 크다. 산업사회에서는 정보의 전달이 인쇄매체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읽기, 쓰기, 셈하기가 기본 능력으로 요구되었다.
그러나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정보매체가 인쇄매체로부터 전자매체로 바뀌게 되고 고도의 지적정보가 대량생산되게 되어 정보의 수집, 가공, 검색, 창조능력과 함께 정보의 기능과 영향력 등의 정보 전반에 걸친 이런 기본 이해능력을 정보능력이라 하며, 정보사회의 교육내용은 정보능력을 함양하는데 주안점을 주게 된다. 따라서, 교육내용 속에 정보에 대한 인식, 컴퓨터 및 정보통신 매체에 대한 지식, 컴퓨터 및 정보통신 매체 이용을 위한 기능교육 등이 포함되게 된다.
셋째, 정보화는 교육방법 및 환경의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이제까지 우리의 교육 방법은 한 사람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집단교육이 주된 형태였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은 일방향 적이었다. 그러나 정보사회의 진전은 지식과 정보의 전달방법에 대한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오게 된다. 구체적으로 컴퓨터 및 각종 정보통신 매체들이 개발되고 저렴한 비용으로 생산보급 될 수 있게 됨에 따라 교육여건의 물리적, 지역적 제약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정보사회에서는 컴퓨터를 통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고 한 명의 교사에 의해 집단적으로 실시되던 기존의 교실학습 방식에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된다.
예를 들어 컴퓨터 보조학습(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을 통한 개인학습, 컴퓨터 단말기와 네트워킹 시스템을 이용한 재택학습, 위성통신을 이용한 TV 교육 등 다양한 교육방법이 이용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방송통신대학, 제 3TV의 교육방송 등을 통하여 교육환경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넷째, 교육형태의 변화를 가져온다. 즉, 정보사회에서는 학교 교육의 중요성이 퇴조되고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며, 학교 교육기관 이외에 모든 연령단계가 교육의 기간으로 확대되게 된다. 이에 따라 교육의 장도 학교라는 물리적 장소에서 보다 공간적으로 확대되어 가정, 지역사회, 각종 사회기관, 직장, 대중매체 등이 중요한 정보교육 매체로 활동되게 된다. 즉, 사회전체가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사회성원 모두가 교육의 대상이 될 것이다.
CAI
컴퓨터를 응용하는 자동교육 시스템.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을 가르치면서, 동시에 개인의 적성(適性)이나 이해력에 적응(卽應)하는 개별교육까지 실시하는 프로그램학습을 말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교재나 문제를 제시하여 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살피고 이를 평가해서 다음 교육활동을 하게 되는데, 그와 같은 교사의 활동을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대량정보 처리능력을 이용하여 대행시키는 것이다.
컴퓨터에게 인간인 교사의 역할을 완전하게 대행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나, 지식의 정확한 기억이나 개별화 등에 있어서는 컴퓨터가 인간보다 훨씬 우수하다. 한편 수업전개의 모든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해서 필요한 정보의 처리는 물론 결정을 행하게 하는 시엠아이(CMI:computer managed instruction)도 계속 연구되고 있다.
◈ 가상현실
어떤 특정한 환경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의실험(simulate)함으로써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간 인터페이스.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 사이버 공간(cyberspace),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 합성환경(synthetic environment), 인공환경(artificial environment) 등이라고도 한다.
사용 목적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응용분야는 교육, 고급 프로그래밍, 원격조작, 원격위성 표면탐사, 탐사자료 분석, 과학적 시각화(scientific visualization) 등이다.
구체적인 예로서, 탱크항공기의 조종법 훈련, 가구의 배치 설계, 수술 실습, 게임 등 다양하다. 가상현실 시스템에서는 인간 참여자와 실제가상 작업공간이 하드웨어로 상호 연결된다. 가상현실 시스템에서는 가상적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참여자가 주로 시각으로 느끼도록 하며, 보조적으로 청각촉각 등을 사용한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시점이나 동작의 변화를 감지하여 그에 대응하는 적절한 변화를 가상환경에 줄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현장감을 높여 주기 위해서 입체표시장치, 두부장착교시장치(Head-mounted display) 등의 이펙터(effector)들을 사용하며, 사용자의 반응을 감지하기 위해서 데이터 장갑(data glove), 두부위치센서 등의 센서(sensor)를 사용한다.
Ⅹ. 결 론
지금까지 미래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로 연구해 보았다. 물론 미래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함은 이 밖에도 엄청난 정도의 변화와 매체가 등장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모두 알아본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부분으로의 연구를 통해 간략하게나마 살펴보았다. 미래는 그처럼 우리에게 중요하고 커다란 혁신을 가져다 줄 것임이 분명하기에 우리가 생각해야 할 필요성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아쉬운 점은 미래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나타나는 문제점을 연구 못한 것과 너무도 방대한 범위의 주제를 요약한다는 것이 어려웠다. 그래도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고 보람된 강의였다.
▣ 참고 문헌
1. 올드미디어 뉴미디어 / W. 디저드 (이민규 역) / 나남출판사 / 1997
2. 뉴미디어 개론 / 김만용 저 / 나남출판사 / 1991
3. 멀티미디어 시대의 신문과 방송 / 김치석 저 / 나남출판사 /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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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10.31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8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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