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명상에 대하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요가 명상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요가의 정의
2. 요가의 기원과 유래 1) 문헌적인 유래
2) 유물적인 유래
3. 요가의 목적
4. 요가의 의미
1) 단어적 의미
2) 철학적 의미
3) 문자적 의미
4) 실행적 의미
5) 존재의 생사 의미
5. 요가의 종류
1) 하타요가
2) 라자요가
3) 박티요가
4) 즈나나요가
5) 쿤달리니요가
6) 진언요가
7) 카르마요가
6. 요가의 수련 단계

III. 결론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이며 지나친 성욕의 억제를 말한다. 금욕을 통하면 남의 생각을 움직이는 능력까지 개발된다고 전해진다.
ㅁ. 탐욕하지 말라.
생명 유지와 탐구적 이해로 만족하라는 가르침이다. 나의 소유보다는 우리의 공유를 생각하고 탐하여 쟁취하려는 것보다는 내가 먼저 무엇을 줄 것인가를 생각하라는 가르침이다.
2) 권계==>진리를 추구하는 개인의 청결과 마음가짐에 대한 규범
ㄱ. 정화
몸과 마음이 정화되면 정신집중과 제감이 잘 되며 직관력이 생긴다. 육체를 깨끗이 하는 것과 마음을 깨끗이 하는 것으로 요가 수행을 대표할 만한 것이다.마음의 정화는 산란함을 지운다. 곱고 아름다운 말씨를 사용하는 것도 정화이며, 권계와 금계, 명상까지도 정화에 속하게 된다.
ㄴ. 만족
자기 자신과 환경 조건을 항상 만족하고 감사하라. 꼭 필요한 것 이외에는 탐하거나 소유하지 말고, 만족하라는 뜻이다.
ㄷ. 고행
고행이란 인간의 원초적 자각과 속죄 그리고 자기상실과 자아확대의 모든 수준이 포함되어 진행된다. 춥고 더움, 배고픔과 목마름 등의 자기 극복의 수행이고, 간식이 포함된다.
언어고행: 바르고 진실한 말을 써라.
육체고행: 절제와 비폭력, 건강, 청결
마음고행: 희비에 부동, 평온 유지, 진리를 깨우치는 명상
고행의 결과 지저분함이 없어지고 초능력이 생긴다.
ㄹ. 학구
무지는 처음은 없고 종말은 있다.
지식은 처음은 있고 종말은 없다.
학구는 다시 태어나는 것
학구는 정지의 죽음이다.
우리의 인생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전 인생이 배움을 위한 과정이며 영적 진화
를 위한 교육과정이다.
끊임없는 배움의 자세로 살라는 뜻이다.
ㅁ. 염신
진리, 절대자, 신, 자연의 이치, 자연의 섭리, 법칙, 성질, 원리를 생각하고 그 원리대로 살라는 뜻이다.
3) 체위법(운동법)
체위법은 육체적인 괴로움 때문에 마음이 산란해지는 일이 없게 하도록 상을력 배양, 조화성을 배양하기 위해 전, 후, 좌, 우, 상, 하에 의해 신체를 고루 사용하여 몸의 잘못된 사용의 흔적을 지워 결국은 육체에 집착하는 생각이 없어지고 이 몸으로 하여금 영혼과 화합되는 도구, 수단, 방편이 되게끔 하는 수련이다.
4) 호흡법(조식법)
요가의 호흡은 보통 자연 호흡이나 존재 호흡과는 다르다. 호흡이 수련되면 내부와 외부가 합일하여 내외의 대상에 대한 구분이 없어지고 초월감이 생긴다. 참된 이해의 능력을 억압하고 있는 집착의 번뇌가 소멸되어 정신 집중이 잘 된다.
5) 제감법
제감이란 말은 되돌려 온다는 뜻이며 본래의 마음, 즉 참된 자기와의 직관적 연결을 맺으려는 수련이다. 감각을 내면으로 되돌려 참된 자기에게 되비추어 봄으로서 모든 사실들을 알아내는 능력을 얻으려는 접근이다. 금계와 권계의 윤리적으로 구 도덕적인 단계와 체위와 조식과 제감의 육체적인 수련단계들은 모두 다음 단계인 심리적 수련의 준비과정이다.
6) 집중법(응념)
수많은 사고의 흐름을 차단하여 하나의 단순한 대상에 정신을 고정시키는 구심적 정신 집중법이다. 초능력 개발에서 총제되는 대상은 모두 응념의 대상이 된다.
7) 명상법(정려)
요가 명상의 특징은 기초 단계인 접근이 지식을 넓히거나 감성을 발달시키는 것이 아니고, 마음의 작용을 사고의 원심적 수련, 의식의 확장, 대상에 얽매이지 않고 대상과 하나가 되어 무념, 무상, 무심의 상태로 돌아가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고 상통하게 된다. 정려는 응념이 되고 있는 대상에 의식의 작용이 한결 같다.
8) 사마디(삼매)
해탈, 깨달음의 상태, 최대지혜, 평온, 만족의 상태로 완전한 자유이며 인간의 의지가 아닌 저절로 얻어지는 경지, 즉 사물의 본질을 본질 그대로 보는 유종 삼매와 그 대상도 의식이 없는 무종 삼매에 이르러 해탈한다. 무의식 상태가 아니라 인식 주체와 인식 대상이 하나로 묶여있는 합일 상태가 삼매인 것이다.
III.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요가는 요즈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신체 테크닉 위주의 내용이 전부가 아니다. 물론 서론에서 말했듯이 명상이라고 하는 것도 시대상에 맞추어서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요가도 건강을 중시하는 시대상에 맞게 신체 테크닉 위주로 발전을 하고 있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그 순서가 있듯이 요가를 수련하는 데에 있어서도 신체적인 수련을 먼저 알기 보다는 대략적으로라도 요가의 전체적인 내용과 의미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요가 수련의 진정한 의미는 단순한 신체 단련이 아닌 그보다 더 큰 목표와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의미를 제대로 알고 행한다면 큰 효과는 아닐지라도 조금이나마 도움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명상을 하는 사람들은 부정적인 속성을 버리고, 긍정적인 성격을 형성하며 발전시키기 위해서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을 단련한다. 몸과 마음이 산란해지면 잘못을 저지르게 되고, 그 결과 불행한 삶을 초래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요가라고 하는 것도 비록 지금은 신체의 건강을 위한 단련 위주로 행하여지고는 있지만 효과적으로 우리의 삶에 잘 활용만 한다면, 신체의 건강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보다 발전적이고 윤택하게 만들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요가를 포함한 다양한 명상법들이 우리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베어 들어서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개선시켜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 지금의 나의 생각이며 조그마한 바램이다.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이태영, (2000),『하타요가에서 쿤달리니 탄트라까지』, 여래
이정훈, (1994),『요가 총론』, 그린
변동훈, (1995),『요가선 건강법』, 요가선 출판사
스와미 시바난다 라다 ,(2004),『하타요가와 명상』,정신세계사
정태혁, (2004),『명상의 세계』, 정신세계사
이태영, (2004),『쿤달리니요가』,여래
게오르그 호이에르슈타인, (2004),『요가의 세계』,여래
http://yogain.co.kr/index.html
http://www.kyea.net/aboutyoga.php
http://www.suntaokorea.com/naum7/s1/s_002.html
http://www.hkjyoga.co.kr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11.05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87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