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몽따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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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의 몽따쥬 기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몽따쥬 기법이란??

2. 소비에트 몽따쥬 이론

3. 몽따쥬의 실제

본문내용

위해 고개를 젖히는 아들의 동작이 교차된다. 그리고 우피의 행동(살인)을 저지키시기 위해 달려가고 있는 친구의 필사적인 움직임과 괴성을 지르며 발적적으로 몸을 흔드는 아프리카 소녀의 격렬한 몸짓이 교차된다. 스필버그는 평행편집을 통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두 대륙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을 동일 공간 속에 압축하고 극적 긴장감을 최대한 고조시켰다.
시속 80킬로미터 이하로 달리면 폭발하게 되어 있는 버스와 이를 구하려는 형사간의 생명을 건 경쟁이 시종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스피드’를 비롯하여 ‘인디아나 존스’와 ‘도망자’ ‘다이하드’ 등 쫓고 쫓기는 추적으로 스릴과 서스펜스가 끝없이 전개되는 헐리우드식 추적극이 변함없이 인기를 끌고 있는 비결은 바로 평행편집의 효과적인 활용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1931년에 발표한 영화 ‘엠’에서 프리쯔 랑은 음향과 영상을 조화시킨 뛰어난 몽타주를 구사하였다. 베크만 부인은 딸 엘시가 학교에서 돌아오기를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다. 참다못한 그녀는 창문을 열고 “엘시! 엘시!”하고 부른다. 화면상에서 관객들은 엘시의 모습 대신 일련의 이미지들을 볼 수 있다. 텅 빈 계단 통로, 텅 빈 다락, 잔디 위에 임자 없이 버려진 공, 마지막으로 전화선 위에 걸렸다가 날아가 버리는 풍선…. 베크만 부인이 부르는 소리에 대답하는 것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엘시의 부재와 공허를 나타내는 영상들뿐이다. 이러한 몽타주를 통해서 감독은 엘시가 결코 돌아오지 못할 것이란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전선 위에 걸렸다가 어디론가 사라져버린 풍선처럼 엘시는 유아 살해범에게 유괴되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죽음의 세계로 내몰린 것이다.
히치콕은 ‘39계단’에서 음향을 이용한 몽타주 기법의 진수를 보여준다. 주인공이 묵고 있던 삼류 호텔에서 의문의 살인이 일어난다. 살인범으로 몰릴 위기에 놓인 주인공은 추적자의 눈을 피해 몰래 그곳을 빠져나간다. 다음날 아침 무심코 방문을 연 종업원은 시체를 보고 소스라치게 놀란다. 경악하는 그녀의 클로즈업된 얼굴 위로 비명소리처럼 기적소리가 덮이며 달려오는 기차에 뛰어 오르는 주인공의 모습으로 몽타주된다. 음향효과를 활용한 절묘한 장면전환이다.
엘리아 카잔의 ‘워터 프론트’에는 올드 팬들의 뇌리에 깊이 새겨진 명장면들이 많다. 그중에서도 말론 브란도가 부둣가에서 에바마리 세인트에게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장면이 특히 인상적이다. 진실을 밝힐 경우 그는 사랑을 잃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양심의 가책을 누를 길 없어 고백하기로 결심한 말론 브란도가 그녀를 향해 막 입을 여는 순간 ‘뚜∼’하고 뱃고동 소리가 울려 퍼지며 모든 소리들을 덮어 버린다. 그리고 열정적으로 말하고 있는 말론 브란도의 슬픈 눈빛과 경악하는 에바마리 세인트의 얼굴이 교차된다. 압도하는 뱃고동
이 장면에서 말론 브란도의 고백을 직설적으로 들려주었다면 감동과 여운이 없는 매우 건조한 장면이 되었을 것이다. 관객은 귀로 듣고 알기보다는 정서적으로 느끼기를 더욱 바란다는 사실을 엘리아 카잔은 얄미울 정도로 파악하고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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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18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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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1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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