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1 영상학 연구
1.1.1 영상학 연구의 중요성
~영상학 연구의 대상
1.2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확대
1.3 영상연구의 다양한 접근방식
2.1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 나와 다른 사람
2.2 눈길의 커뮤니케이션
2.3 영화영상의 커뮤니케이션
~ 영화영상의 보고 보여지는 관계
~ 카메라의 움직임과 보고 보여지는 것
1.1.1 영상학 연구의 중요성
~영상학 연구의 대상
1.2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확대
1.3 영상연구의 다양한 접근방식
2.1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 나와 다른 사람
2.2 눈길의 커뮤니케이션
2.3 영화영상의 커뮤니케이션
~ 영화영상의 보고 보여지는 관계
~ 카메라의 움직임과 보고 보여지는 것
본문내용
적으로 변화하는 영상을 보여 주기 때문에 일종의 ‘서술체’, 즉 어떤 줄거리가 있는 내용이다. 우리가 영화를 볼 때 우리는 영화의 눈길을 따라감으로써 영화의 문맥을 살리게 된다. 다시 말해서, 영화의 눈길과 동화됨으로써 영상의 의미를 찾는다. 영화 속에서 어떠한 인물이 다른 장면을 보고 있는 모습을 보여 준 후에 그 인물의 눈을 통하여 바라본 장면을 보여 주게되면 우리는 화면에 비치는 장면이 등장인물의 눈을 통하여 ㅂ라보고 있는 장면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영화경험은 보는 사람과 스크린 사이의 보고 보여지는 커뮤니케이션의 관계가 추가된다. 영화의 눈길과 일체감을 느끼기 때문에 수용자도 그 눈길에 동화된다. 영화의 영상이 시간적 형태가 일정한 문맥에 디스꾸르를 부여할 때 눈길은 종합적인 의미를 산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