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작가와 작품에 대하여
<본 론>
춘향과 관기였던 어머니 월매의 신분
춘향전 속의 토테미즘
조선시대 여성의 위치
<결 론>
춘향전에서 바라본 여성이해
<참고자료>
작가와 작품에 대하여
<본 론>
춘향과 관기였던 어머니 월매의 신분
춘향전 속의 토테미즘
조선시대 여성의 위치
<결 론>
춘향전에서 바라본 여성이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가부장적 사회의 전모를 보여준다.
춘향전에서 춘향은 양민이기는 했으나 반쪽 양반자식인 서자녀였으므로 양민 보다는 높은 위치에 있었다고 보아야한다. 아마도 양민 신분의 다른 여성들에 비해서 좀더 많은 사회활동을 제약 받았으리라 생각한다. 춘향전은 당시의 사회제도로는 나타날 수 없을 것 같은 신분을 초월한 순수한 사랑을 보여준다. 양반인 이몽룡과 양민인 춘향의 사랑을 상당한 수준의 평등사상을 전제로 쓰여졌다. 비록 소설이긴하나 아마도 춘향은 조선시대 신분제도로 보았을때 이몽룡의 정처는 되지 못하고 이몽룡의 첩으로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조선시대는 성리학적 가부장제의 영향으로 대가족제도가 시행이 되고 처첩제가 시행되었다. 부인은 1명이지만 부인을 제외한 첩을 여럿 거느리게 되고 첩의 자식들은 차별을 받게 되어 과거를 보는데 큰 제약을 받았다.
춘향전은 성춘향이라는 여성이 한 남자 즉 이몽룡에 대한 정절을 지킴으로 조선시대 여성의 부덕을 중시하는 가부장 사회였음을 잘 나타낸 소설이다.
<참 고 자 료>
[한국 여성사] 최일성김현정 백산자료원 2002년
춘향전에서 춘향은 양민이기는 했으나 반쪽 양반자식인 서자녀였으므로 양민 보다는 높은 위치에 있었다고 보아야한다. 아마도 양민 신분의 다른 여성들에 비해서 좀더 많은 사회활동을 제약 받았으리라 생각한다. 춘향전은 당시의 사회제도로는 나타날 수 없을 것 같은 신분을 초월한 순수한 사랑을 보여준다. 양반인 이몽룡과 양민인 춘향의 사랑을 상당한 수준의 평등사상을 전제로 쓰여졌다. 비록 소설이긴하나 아마도 춘향은 조선시대 신분제도로 보았을때 이몽룡의 정처는 되지 못하고 이몽룡의 첩으로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조선시대는 성리학적 가부장제의 영향으로 대가족제도가 시행이 되고 처첩제가 시행되었다. 부인은 1명이지만 부인을 제외한 첩을 여럿 거느리게 되고 첩의 자식들은 차별을 받게 되어 과거를 보는데 큰 제약을 받았다.
춘향전은 성춘향이라는 여성이 한 남자 즉 이몽룡에 대한 정절을 지킴으로 조선시대 여성의 부덕을 중시하는 가부장 사회였음을 잘 나타낸 소설이다.
<참 고 자 료>
[한국 여성사] 최일성김현정 백산자료원 200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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