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정의
2.종류 (6가지)
1) 스케일(Scale)
2) 비율(Proportion) ; 비례
비율, 비례란?
수학적 비례체계
인체치수와 비례
황금비
3) 균형(Balance)
① 대칭적 균형 (Symmetry)
② 비대칭적 균형
③ 방사상 균형
4) 리듬
<리듬감을 주는 방법>
① 반복
② 교체
③ 점진
④ 대조와 대비
5) 강조(Emphasis)
6) 조화(Harmony) : 다양성(Variety)과 통일성(Unity)
① 통일성
② 다양성
2.종류 (6가지)
1) 스케일(Scale)
2) 비율(Proportion) ; 비례
비율, 비례란?
수학적 비례체계
인체치수와 비례
황금비
3) 균형(Balance)
① 대칭적 균형 (Symmetry)
② 비대칭적 균형
③ 방사상 균형
4) 리듬
<리듬감을 주는 방법>
① 반복
② 교체
③ 점진
④ 대조와 대비
5) 강조(Emphasis)
6) 조화(Harmony) : 다양성(Variety)과 통일성(Unity)
① 통일성
② 다양성
본문내용
, 특징, 개성은 부분적으로는 기본적인 리듬의 연속성에서 결정
<리듬감을 주는 방법>
① 반복 - 디자인 요소(선, 색, 질감 등)를 반복시키는 것
-리듬의 가장 기본적인 패턴, 요소들, 개념이 구조적으로 조직화된 방법으로 반복
-단순한 형태, 질감, 색채의 반복을 통해 시선, 시각을 공간전체로 움직이도록 하는데 유용
예) 실내 바닥재 패턴, 벽지 패턴
-디자인 요소를 반복하여 디자인 원리인 리듬감을 줌
② 교체
-다른 무늬가 반복되는 것 - 더 역동적인 효과
-색을 교체, 질감을 교체, 형태의 교체(선 두께 반복 등)
③ 점진
-공간이나 형태, 색의 체계적인 변화
-점점 커지거나 작아지는 등의 변화(명확, 섬세, 규칙적), 역동적인 변화
-선의 경우 특성이나 방향이 변한다든지, 형태가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변한다든지, 색상이 점진적으로 바뀐다든지
-단순한 반복보다 더 창의적 느낌
④ 대조와 대비
-갑작스런 변화를 주어 상반된 분위기 조성, 자극적이다
-형태나 색상의 대조와 대비가 여러 부분에서 나타나면 리듬이 생기고 연속성이 창조된다.
5) 강조(Emphasis)
시각적으로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것
가장 먼저 눈이 머무는 것이 되고 이로부터 전체공간으로 시선이 유도됨
강조를 주었을 때 - 강세를 준 부분과 눈에 띄지 않는 영역이 구분됨
강조기 없으면 공간이 지루해 보임
공간의 모든 요소는 4가지로 구분
-강조 - 강하게 시선을 끄는 것
-우세 - 관심을 모으는 중심지역 주변의 영역
-준우세 - 덜 중요시되는 영역
-종속 - 쉽게 눈에 띄지 않는 배경
6) 조화(Harmony) : 다양성(Variety)과 통일성(Unity)
① 통일성
인간은 다양하고 복잡한 대상을 볼 때 그것을 가장 단순한 형태로 이해하게 쉬운 형태로 지각하려는 속성이 있다.
통일성을 이루는 방법
-반복 ; 동일한 요소를 반복시킴
색상의 반복, 형태의 반복, 질감의 반복, 패턴의 반복 → 규칙성 → 리듬감
-근접 ; 서로 다른 요소들도 어떤 관련이 있는 것처럼 근접시키면 하나의 집단으로 보임
-연속 ; 요소들이 지닌 선이나 형태의 방향과 위치, 또는 색채들과의 어떤 관계 때문에 마치 서로가 연속된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방법
→ 통일성은 다양성과 변화를 전제로 하여야
② 다양성
생동감
다양성이 한계를 지키고 기본적인 정당성이 있는 경우 ; 디자인의 전체적인 효과 더해줌
→다양성은 통일성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리듬감을 주는 방법>
① 반복 - 디자인 요소(선, 색, 질감 등)를 반복시키는 것
-리듬의 가장 기본적인 패턴, 요소들, 개념이 구조적으로 조직화된 방법으로 반복
-단순한 형태, 질감, 색채의 반복을 통해 시선, 시각을 공간전체로 움직이도록 하는데 유용
예) 실내 바닥재 패턴, 벽지 패턴
-디자인 요소를 반복하여 디자인 원리인 리듬감을 줌
② 교체
-다른 무늬가 반복되는 것 - 더 역동적인 효과
-색을 교체, 질감을 교체, 형태의 교체(선 두께 반복 등)
③ 점진
-공간이나 형태, 색의 체계적인 변화
-점점 커지거나 작아지는 등의 변화(명확, 섬세, 규칙적), 역동적인 변화
-선의 경우 특성이나 방향이 변한다든지, 형태가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변한다든지, 색상이 점진적으로 바뀐다든지
-단순한 반복보다 더 창의적 느낌
④ 대조와 대비
-갑작스런 변화를 주어 상반된 분위기 조성, 자극적이다
-형태나 색상의 대조와 대비가 여러 부분에서 나타나면 리듬이 생기고 연속성이 창조된다.
5) 강조(Emphasis)
시각적으로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것
가장 먼저 눈이 머무는 것이 되고 이로부터 전체공간으로 시선이 유도됨
강조를 주었을 때 - 강세를 준 부분과 눈에 띄지 않는 영역이 구분됨
강조기 없으면 공간이 지루해 보임
공간의 모든 요소는 4가지로 구분
-강조 - 강하게 시선을 끄는 것
-우세 - 관심을 모으는 중심지역 주변의 영역
-준우세 - 덜 중요시되는 영역
-종속 - 쉽게 눈에 띄지 않는 배경
6) 조화(Harmony) : 다양성(Variety)과 통일성(Unity)
① 통일성
인간은 다양하고 복잡한 대상을 볼 때 그것을 가장 단순한 형태로 이해하게 쉬운 형태로 지각하려는 속성이 있다.
통일성을 이루는 방법
-반복 ; 동일한 요소를 반복시킴
색상의 반복, 형태의 반복, 질감의 반복, 패턴의 반복 → 규칙성 → 리듬감
-근접 ; 서로 다른 요소들도 어떤 관련이 있는 것처럼 근접시키면 하나의 집단으로 보임
-연속 ; 요소들이 지닌 선이나 형태의 방향과 위치, 또는 색채들과의 어떤 관계 때문에 마치 서로가 연속된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방법
→ 통일성은 다양성과 변화를 전제로 하여야
② 다양성
생동감
다양성이 한계를 지키고 기본적인 정당성이 있는 경우 ; 디자인의 전체적인 효과 더해줌
→다양성은 통일성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추천자료
IMF시대 과대 포장디자인을 줄일수 있는 특별제안
[화장품]안나수이디자인 분석
주거학[디자인,조명,가구,빛환경]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21c 홈인테리어 패브릭 디자인 트렌드 분석 연구
현대 건축의 디자인 프로세스 분석과 루이스 칸(Louis I. Kahn, 1901∼1974)
근,현대 디자인사의 흐름과 건축
시각,제품 디자인의 사례
일본최대의 식품회사 아지토모토의 패키지 디자인 전략
사무공간의 변화를 통한 디자인 혁신 경영 기업 사례와 분석
21세기 기업 경쟁력은 디자인 파워
스티브잡스의 철학과 애플의 디자인 경영분석 및 전략
산업혁명과 바우하우스의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모더니즘과 한국적 디자인 (1960~1970年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