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밤의 꿈 세익스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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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물분석
1.작품 전체 등장 인물

Ⅱ. 작가 분석
1. 생애
2. 셰익스피어 시대와 당시의 사상
3. 작품세계
4. 작품 해설(희극, 사극, 비극)

Ⅲ. 작품 분석
1. ‘한여름 밤의 꿈’의 전반적 이해
2. 소재의 출처
3. 극의 줄거리
4. 극의 의미와 문제점

본문내용

라이샌더는 헬리너에게 사랑하려 덤비며 도망치는 그녀를 추격해 간다. 이것은 오우버런이 목적했던 것과는 정반대로 된 것이다.
라이샌더가 없어진 것을 알게 된 허미어는 얼마후 드미트리어스를 만났을 때 라이샌더를 살해했다고 비난하고는 도망친다. 드미트리어스는 피곤하여 잠든다. 퍽의 일이 잘못된 것을 알게 된 오우버런은 헬리너를 데려오도록 퍽을 보내고 자신은 약을 드미트리어스의 눈에 바른다. 이윽고 라이샌더의 추격을 받으며 헬리너가 나타났고 이들이 싸우는 소리에 드미트리어스가 잠을 깨게 되고 약의 효과에 의해서 헬리너를 사랑하게 된다. 이제는 헬리너를 서로 차지하려고 라이샌더와 드미트리어스가 옥신각신한다. 이 소리를 듣고 온 허미어는 헬리너가 애인을 뺏어갔다고 언쟁한다. 결국 오우버런은 퍽에 명하여 두 쌍의 연인들을 다 한 곳에 잠들게 하고 라이샌더의 눈에 다른 꽃의 즙을 바르게 함으로써 먼젓번의 약의 효과를 제거한다.
이 숲에는 티셔스와 힙폴리터의 결혼 축하를 위해 일단의 공장(工匠)이 모여 연주 연습을 하고 있었다. 퍽이 보텀(직조공)의 어깨에 당나귀 머리를 씌워 놓자 보텀 이외는 모두 혼비백산하여 흩어졌다. 그때 마침 잠에서 깨어난 티타니어는 보텀에 반하게 되고 당나귀의 머리와 귀를 한 보텀에게 구애한다. 드디어 이들은 서로 껴안고 잠들어 버린다. 작은 아이를 자기의 소유로 만들어 버린 오우버런은 티타니어에게서 약의 효과를 제거하며 퍽에게 명하여 보텀의 당나귀 머리 역시 제거시킨다.
그 다음 날 해가 뜨자 티셔스, 힙폴리터와 그들의 수행원은 사냥하러 숲으로 온다. 잠들어 있는 두 쌍의 연인들을 발견하자 이들은 연인들을 깨워 이지어스는 다시 딸 허미어가 드미트리어스와 결혼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제 헬리너를 사랑하게 된 드미트리어스는 허미어를 라이샌더에게 양보한다. 이를 받아들인 공작은 기쁜 나머지 이 두 쌍의 연인들이 그 자신의 결혼식과 동시에 결혼할 수 있도록 마련한다.
보텀이 중심이 된 공장(工匠)들은 이 결혼식을 위해 《피러머스와 디즈비》를 무대에 올린다. 이리하여 환상과 같은 《한여름 밤의 꿈》은 행복한 결말로서 끝을 맺는다.
4. 극의 의미와 문제점
《한여름 밤의 꿈》의 등장인물은 서로 다른 세 개의 집단으로 되어 있다. 아테네 사람들이 그 첫째요, 보텀과 그의 동료들이 그 둘째요, 요정들이 그 셋째이다. 셰익스피어의 예술은 이 세 상이한 집단을 하나의 조화된 전체로 만들어 버린다. 구체적으로는 퍽이 이 일을 한다. 퍽은 짓궂은 장난을 잘치는 요정으로서 여러 가지 면에서 《태풍》의 에이리얼을 방불케 한다. 이들은 육안으로 보이지 않고 들리지도 않는다.
퍽 다음으로 보텀 역시 이 세 상이한 집단을 연결시키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티타니어의 연정의 대상이 됨으로써 요정들을 인간들의 세계에 혹은 인간을 요정들의 세계에 연결시키고 있다. 또 그가 친구들과 더불어 연극을 무대에 올림으로써 티셔스 공작, 힙폴리터 여왕 등 아테네의 상류사회 사람들을 여러 가지 면에서 유기적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피러머스와 디즈니》 연극의 주제 자체가 《한여름 밤의 꿈》의 주된 줄거리를 반영한다고도 볼 수 있다. 불운한 피러머스와 디즈비의 사랑, 이들의 밀회 및 사랑의 도피의 주제가 다 아테네의 두 쌍의 젊은 연인들의 주제와 같은 것이다. 다만 행복한 결말만이 차이이나 피러머스와 디즈비의 결말을 그대로 극화시킨 것이 《로미오와 줄리엣》이 되었고 이 결말을 희극의 결말로 만든 것이 《한여름 밤의 꿈》이 된 것이다.
제목이 암시하듯 꿈과 같은 이야기가 그려져 있다. 요정들의 도입으로 이 꿈과 같은 요소를 더욱 짙게 만들었다. 요정의 왕 오우버런은 자기의 부인을 잘 다루지는 못해도 인간의 운명은 멋대로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는 부인에게 앙갚음하기 위해서 죄 없는 보텀을 당나귀로 변신시키는 짓도 서슴지 않았다. 이것들은 다 요정의 무책임성을 나타내며 그 무책임성에 인간의 운명이 좌우됨을 강하게 느끼게 만든다. 다행히 이 초자연적인 힘은 두 쌍의 연인들의 얽힌 사랑을 해결해 주어 사형이란 슬픔 대신 결혼이란 기쁨을 인간 세상에 가져다 준다.
<참고문헌>
이대석, 『셰익스피어 극의 구조 연구』,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5.
홍기영, 『세익스피어 낭만희극의 공간구조』, 서울: 형설 출판사, 1996.
홍유미, 『셰익스피어1』, 서울: 평민사, 1999.
테리 이글턴, 『셰익스피어 다시 읽기』, 김창호 역, 서울: 민음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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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5.11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8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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