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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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Ⅱ. 관광산업의 전망과 효과

Ⅲ. 관광산업의 문제점

Ⅳ. 국가전략산업으로서의 전략과 발전방향

본문내용

· 온천휴양시설 5개소 - 설악원터피아, 척산, 오색 온천 등
· 고급 숙박시설 - 호텔 33개소, 휴양콘도 41개소 (전국의 45%)
· 박물관 19개소 - 국립 춘천박물관, 참소리 박물관 등
· 카지노 시설 2개소 - 강원 랜드, 설악파크호텔
· 해수욕장 100개소 - 경포, 망상, 낙산, 화진포 등
강원도 문화관광의 개선방안.
① 관광기반 확충분야
- 강촌 레프팅, 인제 “모험”관광 상품 등 개발사업은 충분한 시범운영을 통해 결정해야한다.
- 설악권 관광활성화을 위해서는 인근 시군(고성, 속초, 양양)과의 셔틀버스 운행 등 지역 연계성을 강화하여야 하며, 국제회의 등을 개최할 수 있는 컨벤션 센터 건립이 필요하다.
② 관광객수용태세 분야
- 관광 아카데미 교육을 농어촌 리더(청년) 및 동네별로 실시하고, 그린 투어리즘 활성화를 위해 농어촌 마을청년에게 관광홍보뿐만 아니라 서비스, 판촉, 회계 등 교육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 민방위 교육에 관광서비스마인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미래 관광 수용태세에 대비한다.)
- 외국인 유치를 위해 여행사 팸투어는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도내 관광업체 종사자에 대한 해외벤치마킹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강원관광은 도민과 공감대가 이루어져야 하며, 관광업체, 종업원 등에게 교육을 통해 서비스 증대 및 바가지 근절 등 필요하다.
③ 홍보ㆍ마케팅 분야
- 주중 비수기에 대한 관광객 유인책 적극 개발 필요 ⇒ 내국인(학생) 체험학습, 수도권대상 현장학습 개발 등
- 관광홍보 강화를 위해 도와 연계한 민간단체 조직이 필요하다.
- 한류열풍의 지속화를 위해 전문성을 갖춘 문화관광마케팅 수립한다. (지역주민의 참여가 절대적이며 겨울연가 이벤트, 셔틀버스운행 등 주민도 즐겁고 소득이 있으면 성공할 것이다.)
④ 관광 상품화 분야
- 도내에 놀거리를 적극 개발 머물 수 있는 관광으로 주민 소득 화에 기여한다.
(실버상품으로서 노인 놀거리를 적극 개발)
- 시·군의 각 축제를 환류(feelback)를 통한 유사축제를 통합하여 홍보비용 절감 등 효율성 제고한다.
- 시군 축제가 인근 대학과 연계하면 더욱 활성화 가능성 할 것이다.
- 강원도 특성인 바다를 중심으로 한 바다낚시, 스킨스쿠버 등 바다관련 관광 상품개발이 적극 개발 필요하다.
- 관광도 문화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농촌, 어촌, 산촌 등 지역문화 (설화 등)를 적극 개발, 상품화해야 한다. ⇒ 정선 아리랑 등 강원도 특유의 문화적 요소 적극개발
인간의 욕구 7단계로 인한 관광에 대한 개념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①생리적(본능 충족과 의식주 해결) 욕구. → 관공의 욕구 유발단계
②안전(안정을 위한) 욕구. → 관광의 탐색 단계
③함께(사회계층에 참여) 하려는 욕구. → 관광의 추구(실행) 단계
④존경(인정과 존중)받고 싶은 욕구, → 관광의 문화 심취 단계
⑤자기실현(자아 완성)의 욕구, → 관광하는 동안의 만족의 유/무 단계
⑥학습의 욕구 →
⑦미적단계의 욕구 → 최상의 모든 것을 완벽하게 관광에서 다시 한번 평가를 하여 결정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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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15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5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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