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센-프랑스 전쟁 후에 발표하고, 그 뒤 매년 1권 정도씩 계속 써서 93년 《파스칼 박사:Le Docteur Pascal》를 출판함으로써 총서 총 20권을 완성하였다. 《목로주점:L'Assommoir》(77) 《나나:Nana》(80) 《제르미날:Germinal》(85) 《대지(大地):La Terr》(87) 《수인(獸人):La B?e humaine》(90) 등 대표적인 걸작은 대부분 이 총서에 들어 있다. 처음에는 이 총서가 부도덕하다는 비난을 받았으나 《목로주점》이 성공함으로써 비로소 대가의 대열에 끼였고, 자연주의 문학을 확립하였다. 《실험소설론:Le Roman experimental》(80)에서는 그의 소설이론을 펼쳤다. 개인보다는 집단을, 특히 하층 대중을 묘사하는 데에 뛰어났다. 인간의 추악과 비참성을 적나라하게 파헤쳤는데, 그것이 인간생활의 개선과 진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진실과 정의를 사랑하는 모랄리스트이고 이상주의적 사회주의자였다. 그 때문에 만년에 드레퓌스사건이 일어나자 사이비 애국자들에게 항거하고 군부의 부당성을 공격하였으며 끝까지 드레퓌스의 무죄를 주장하여 결국 승리하였다. 대통령에게 보낸 공개장 《나는 탄핵한다:J'accuse》(98)는 유명하다. 만년의 작품 《세 도시 이야기:Les Trois Villes》(94~98) 《4복음서:Les Quatre Evangiles》(1899~1903)는 그 당시의 정열을 반영하고 있다.
<참고자료 목록>
1.목로주점- 靑木(임해진 옮김)
2. http://www.dongeui.ac.kr/~zlcho/Zola.htm (작가소개)
<참고자료 목록>
1.목로주점- 靑木(임해진 옮김)
2. http://www.dongeui.ac.kr/~zlcho/Zola.htm (작가소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