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고갱, 키스 반 동겐, 르네 마그리트, 브뤼겔에 대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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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폴 고갱, 키스 반 동겐, 르네 마그리트, 브뤼겔에 대한 탐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원시를 추구한 폴 고갱

3. 여성의 그림이 인상적인 키스 반 동겐

4. 그림을 통해 이야기하는 마그리트

5. 유쾌한 풍자가 브뤼겔

6.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어렸을 때 미술학원에 다니면서 그림 그리는 것을 배웠지만 소질이 영 없었다. 그 때부터 미술은 나와 상관없는 것이라는 마음으로 지내왔던 것 같다. 하지만 그림을 그리는 것과 보는 것은 다르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고, 그래서 그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전시회에 다니고 관련 책들을 읽었다. 내가 잘 하지 못하는 것을 너무도 훌륭히 해 내는 작가들에 대한 동경심과 더불어 경외감으로 미술감상을 시작했다. 처음에 제일 좋아하는 화가는 모네였다. 너무 사실적으로 그린 그림은 오히려 매력이 없었다. 모네의 붓터치가 마음에 들었고 서정적인 화면들이 단순히 예뻐 보여서 좋아했다. 그러면서 인상주의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더불어 고흐의 그림을 접하면서 그 강렬함에 끌렸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처음에 모네만 알았기에 모네 그림을 제일 좋아했던 것이고, 그 후 새롭게 아는 화가가 늘어나면서 좋아하는 그림도 점점 많아졌고, 제일 좋아하는 그림도 점점 바뀌어 갔다. 눈에 들어오는 그림이라고 하더라도 만일 작가의 이름을 처음 들었으면 그 그림은 곧 잊혀졌다. 큰 감흥이 없는 그림이라도 아는 작가나 관심있는 작가의 그림이면 한 번 더 보게 되었다. 이번 레포트를 두고 19세기의 작가로 마네, 모네, 고갱, 고흐, 르누아르 등에서, 20세기 작가로 피카소, 마티스, 장푸이, 뒤피, 키스 반 동겐, 뭉크, 로뎅 등에서, 현대작가로는 폴록, 뒤샹, 백남준, 마그리트 등에서 누구를 선택해야 할 지 고민해야 했다. 하지만 결론은 의외로 쉽게 났다.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에, 더 많이 보고 싶었기에 더 알고 싶은 작가로 선정했다. 그래서 19세기 작가로는 후기 인상파의 고갱을 선정했다. 고갱은 고흐와 거의 항상 같이 비교되는 작가지만 늘 고흐 다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인물이다. 고갱에 대해서 좀 더 알고 나면 고갱의 그림을 보는 눈도 달라지게 될 것이다. 20세기 작가로는 야수파의 키스 반 동겐을 선정했다. 가장 최근에 간 전시회가 ‘마티스와 불멸의 색채화가’였다. 개인적으로 이 전시회의 가장 큰 수확이 마티스의 여러 작품을 본 것보다 키스 반 동겐이란 작가와 만났다는 것이다. 그 후로 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했으나 우리나라에 키스 반 동겐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사실만을 알게 되었다. 조사하기에는 힘이 들겠지만 새로운 인물을 발굴한다는 기분으로 과감히 이 작가를 선정했다. 현대 작가로는 르네 마그리트를 선정했다. 이 작가 역시 최근에 알게 된 작가였다. 만화 같은 그림 필체도 흥미를 끌었고, ‘아름다움’보다는 ‘메시지’를 추구하는 듯한 모습에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한 작가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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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6.08.10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6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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