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민요의 개념과 범주 및 특징
2.민요사설의 세계와 성격
3. 민요의 문화론적 의미
2.민요사설의 세계와 성격
3. 민요의 문화론적 의미
본문내용
있다는 점에서 노래문화로서의 건강성을 지니고 있다.
◎ 민요는 주제가 매우 다양하다. 민요의 주제가 개방되어 있음은 그것이 우리의 생활을 대상으로 한 노래임을 의미한다.
◎ 민요는 스스로 지어 부를 뿐만 아니라 전해진 것도 다르게 바꾸어 부르기도 한다. 언술의 주체성이 살아 있는 것이다.
◎ 민요의 사설 가운데에는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불합리한 현실을 문제 삼거나 풍자한 것들이 적지 않다.
민요는 전통사회의 계급문화이다. 그러므로 민요가 옛 모습 그대로 대중사회와 우리 문화에 어떤 기능을 가지기는 어렵다. 민요가 가지고 있는 노래문화로서의 건강성은 특히 언지성의 측면에서 드러난다. 언지성의 측면에서 민요의 특징은 주제가 개방되어 있으며 언술이 주체적이라는 점, 문제에 대한 비판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의 세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민요는 주제가 매우 다양하며 언어의 주체성이 살아 있고, 불합리한 모순에 강한 문제의식을 보이며 부정적 정서를 드러낸다. 민요는 민족적으로 그리고 지역적으로 그 정체성이 뚜렷하며 또 민중이라는 기층이 향수해 온 문화물이다. 오늘의 우리 문화가 가지고 있는 결핍요소를 채워가기 위해 민요를 문화자원으로 주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 민요는 주제가 매우 다양하다. 민요의 주제가 개방되어 있음은 그것이 우리의 생활을 대상으로 한 노래임을 의미한다.
◎ 민요는 스스로 지어 부를 뿐만 아니라 전해진 것도 다르게 바꾸어 부르기도 한다. 언술의 주체성이 살아 있는 것이다.
◎ 민요의 사설 가운데에는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불합리한 현실을 문제 삼거나 풍자한 것들이 적지 않다.
민요는 전통사회의 계급문화이다. 그러므로 민요가 옛 모습 그대로 대중사회와 우리 문화에 어떤 기능을 가지기는 어렵다. 민요가 가지고 있는 노래문화로서의 건강성은 특히 언지성의 측면에서 드러난다. 언지성의 측면에서 민요의 특징은 주제가 개방되어 있으며 언술이 주체적이라는 점, 문제에 대한 비판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의 세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민요는 주제가 매우 다양하며 언어의 주체성이 살아 있고, 불합리한 모순에 강한 문제의식을 보이며 부정적 정서를 드러낸다. 민요는 민족적으로 그리고 지역적으로 그 정체성이 뚜렷하며 또 민중이라는 기층이 향수해 온 문화물이다. 오늘의 우리 문화가 가지고 있는 결핍요소를 채워가기 위해 민요를 문화자원으로 주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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