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대 미술문화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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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시대 미술문화 요약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의 흐름

2. 우리 미술문화를 보는 눈

3.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진경산수까지
1)삼국시대
(1) 고구려 고분벽화
(2) 금동미륵반가사유상
(3) 백제 금동향로
(4) 불국사와 석굴암
2)고려시대
(1) 청자
(2) 고려불화
3)조선시대
(1) 분청사기와 백자
(2) 창덕궁과 후원
(3) 화성
(4) 진경산수

4. 우리 미술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본문내용

”으로 요약되는 새로운 회화풍조가 일어난다. 이른바“우리 산천을 우리의 화법”으로 그리는 진경산수이다. 겸재 정선으로 대표되며 실경을 다룸에 있어서 독자적이고 한국적인 화풍을 형성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정선에 의해 집대성된 진경산수 화풍은 최북, 강희언, 김응환, 정수영 등 후대 화가에게 영향을 주어 ‘겸재파’또는 ‘정선파’로 지칭되기도 하였다. 진경산수와 정형산수를 대립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재고할 필요가 있다. 화법을 익힐 때나 작품제작 할 때에도 화보를 통해 정형산수와 진경산수는 함께 그려졌기 때문이다.
진경산수, 풍속화가 강조되었던 것은 조선후기를 근대 혹은 근대의 맹아기로 보려는 노력이 있었는데 이에 대한 반성 또는 구명이 제기되고 있다. 분명한 것은 현대적 평가도 중요하나 해당시대의 평가에 대한 천착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당시 중국이나 일본 회화풍조와 어떻게 비교되고, 어떠한 변별성을 갖는가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4. 우리 미술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문화유산 답사기류의 저작들이 쏟아지고 답사하는 것이 유행이던 적이 있었다. 그동안 무시되어왔던 우리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반가운 일이나 단순한 회고적 감상이나 박람에 의의를 두는 것은 우리 문화유산의 의미를 축소시키는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의 전통 미술을 살피기 위해서는 문자와 교양이 문화생산층간의 보편성을 지녔던 동아시아의 전통시대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염두에 두고 폭넓은 인문학적 지식과 미술관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전통미술의 이해는 문화의 결집체로서 문화전반을 이해하는 하나의 열쇠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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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19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7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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