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 소개
2. 「바다와 나비」작품 안에 나타나는 사회상
3. 작품 해석
(1) 자본주의화된 중국
(2) 조선족의 현실
(3) 아시아 여성들과 한국 남성들의 국제결혼
4. 김인숙 對 은희경
(1) 두 여자의 삶 - ‘나’와 ‘채금’의 삶의 병치적 구조
(2) 채금 아버지의 ‘눈’ 이야기 - 죽음보다 끔찍한 삶
(3) 소통, 남편을 이해하다
(4) 바다, 그리고 나비
5. 비평과 감상
(1) 심사평을 통한 비평
(2) 감상
2. 「바다와 나비」작품 안에 나타나는 사회상
3. 작품 해석
(1) 자본주의화된 중국
(2) 조선족의 현실
(3) 아시아 여성들과 한국 남성들의 국제결혼
4. 김인숙 對 은희경
(1) 두 여자의 삶 - ‘나’와 ‘채금’의 삶의 병치적 구조
(2) 채금 아버지의 ‘눈’ 이야기 - 죽음보다 끔찍한 삶
(3) 소통, 남편을 이해하다
(4) 바다, 그리고 나비
5. 비평과 감상
(1) 심사평을 통한 비평
(2) 감상
본문내용
곳에서의 삶을 시작해야 하지만, 바다를 건너간다는 나비, 그런 위대한 거짓말 앞에서 행복이라는 거짓마저 별 것이 아닌 일이 되니 날갯짓을 쉴 수는 없을 터이다. 그리고 궁극에 문제되는 것은 그 삶의 거짓들을 받아들이고 용서하는 일, 그러면서도 날기를 포기하지 않는 일일 것이다.
4. 김인숙 對 은희경
80년대 문학이 거친 숨결을 그대로 드러내며 이념과 열정을 숨가쁘게 뿜어내던 것이고, 90년대 문학은 그런 목소리들이 잦아들면서 단자화된 개인의 내면과 욕망 속으로 침잠해 들어간 것이라고 할 수 있다면, 김인숙은 이 서로 다른 두 세계를 자기 안에서 감당하고 또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온 작가라고 할 수 있다. 황도경,「환멸에 맞서는 나비의 비행」,『환각』, 새움, 2004, 209쪽
7,80년대 ‘민중문학’이라는 이름으로 대표되던 문학의 거대담론이 해체되던 90년대, 문학의 중심으로 ‘인간’이 떠오르면서 미시담론을 다루는 여류작가들이 등장하게 된다. 은희경은 이러한 90년대 문단의 대표주자격인 작가이다. 은희경을 필두로 발군의 여성작가들에 의한 여성글쓰기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음은 우리 문단사에 또 하나의 큰 획을 짓는 특징이라 말할 수 있다. 박선경,「지각중추로서의 ‘몸’과 ‘몸’의 새로운 여성 신화」,『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28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5.9 , 372쪽
반면, 위에서 설명하듯이, 김인숙 작가는 90년대 활동했던 여류작가들과는 조금 다른 성향을 가지고, 독특한 자기만의 문학 세계를 구축한다. ‘사회’ 그 자체를 넘어서 ‘사회’ 안을 살아가고 있는 ‘인간’에까지 증폭된 시선은, 우리 문단에서 김인숙이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는 독특한 고지라 할 수 있겠다.
5. 비평과 감상
(1) 심사평을 통한 비평
- ‘어떻게’보다는 ‘무엇’을 화두로 삼은 수작 -서영은(소설가)
- 바다를 건너는 나비, 그 환상(幻想)의 도정(道程) -권 영 민(문학평론가, 서울대 교수)
- 문학의 정수(精髓) 보여준 진지하고 노련한 작품 -김 성 곤(문학평론가, 서울대 교수)
- 사랑과 죽음의 드라마 통해 행복의 범주 재확인 -김 인 환(문학평론가, 고려대 교수)
- 창작의 성숙하고 깊이 있는 변화 체감 -이 어 령(문학평론가)
- 괄목할 만한 인간애와 인물의 내면 투시 위한 의지 -최 윤(소설가, 서강대 교수)
- 진지하고 신중한 솜씨로 가벼운 글쓰기와의 차별화 -최 일 남(소설가)
- 환멸에 맞서는 나비의 비행 -황도경(문학평론가)
(2) 감상
소설 「바다와 나비」는 삶의 공간 혹은 삶 그 자체를 바다라 하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을 나비에 비유한다. 이 처절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마치 연약한 날개를 퍼덕이며 처절하게 바다를 건너는 나비와 같은 존재인 것이다. 그러한 우리의 삶을 숭고한 인간의 정신이라 보아야 할지, 소금물에 절은 인간의 비참함과 무능력이라 해야 할지 결정짓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일 것이다. 아직 삶의 출발점에 서 있는 어린 나비인 우리들에게 성찰의 기회를 던져둔 이 작품을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
4. 김인숙 對 은희경
80년대 문학이 거친 숨결을 그대로 드러내며 이념과 열정을 숨가쁘게 뿜어내던 것이고, 90년대 문학은 그런 목소리들이 잦아들면서 단자화된 개인의 내면과 욕망 속으로 침잠해 들어간 것이라고 할 수 있다면, 김인숙은 이 서로 다른 두 세계를 자기 안에서 감당하고 또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온 작가라고 할 수 있다. 황도경,「환멸에 맞서는 나비의 비행」,『환각』, 새움, 2004, 209쪽
7,80년대 ‘민중문학’이라는 이름으로 대표되던 문학의 거대담론이 해체되던 90년대, 문학의 중심으로 ‘인간’이 떠오르면서 미시담론을 다루는 여류작가들이 등장하게 된다. 은희경은 이러한 90년대 문단의 대표주자격인 작가이다. 은희경을 필두로 발군의 여성작가들에 의한 여성글쓰기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음은 우리 문단사에 또 하나의 큰 획을 짓는 특징이라 말할 수 있다. 박선경,「지각중추로서의 ‘몸’과 ‘몸’의 새로운 여성 신화」,『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28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5.9 , 372쪽
반면, 위에서 설명하듯이, 김인숙 작가는 90년대 활동했던 여류작가들과는 조금 다른 성향을 가지고, 독특한 자기만의 문학 세계를 구축한다. ‘사회’ 그 자체를 넘어서 ‘사회’ 안을 살아가고 있는 ‘인간’에까지 증폭된 시선은, 우리 문단에서 김인숙이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는 독특한 고지라 할 수 있겠다.
5. 비평과 감상
(1) 심사평을 통한 비평
- ‘어떻게’보다는 ‘무엇’을 화두로 삼은 수작 -서영은(소설가)
- 바다를 건너는 나비, 그 환상(幻想)의 도정(道程) -권 영 민(문학평론가, 서울대 교수)
- 문학의 정수(精髓) 보여준 진지하고 노련한 작품 -김 성 곤(문학평론가, 서울대 교수)
- 사랑과 죽음의 드라마 통해 행복의 범주 재확인 -김 인 환(문학평론가, 고려대 교수)
- 창작의 성숙하고 깊이 있는 변화 체감 -이 어 령(문학평론가)
- 괄목할 만한 인간애와 인물의 내면 투시 위한 의지 -최 윤(소설가, 서강대 교수)
- 진지하고 신중한 솜씨로 가벼운 글쓰기와의 차별화 -최 일 남(소설가)
- 환멸에 맞서는 나비의 비행 -황도경(문학평론가)
(2) 감상
소설 「바다와 나비」는 삶의 공간 혹은 삶 그 자체를 바다라 하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을 나비에 비유한다. 이 처절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마치 연약한 날개를 퍼덕이며 처절하게 바다를 건너는 나비와 같은 존재인 것이다. 그러한 우리의 삶을 숭고한 인간의 정신이라 보아야 할지, 소금물에 절은 인간의 비참함과 무능력이라 해야 할지 결정짓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일 것이다. 아직 삶의 출발점에 서 있는 어린 나비인 우리들에게 성찰의 기회를 던져둔 이 작품을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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