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관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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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햄릿 관극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작가 셰익스피어의 생애 및 작품 활동
ⅰ. 생애
ⅱ. 작품 활동
Ⅱ-2. Hamlet
ⅰ. 플롯
ⅱ. 등장인물과 성격
ⅲ. 주제
ⅳ. 대사
ⅴ. 배경
Ⅱ-3. 햄릿의 갈등양상과 극복과정

Ⅲ. 나의 생각 및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개된다. 노르웨이, 파리 또는 배 위의 장면은 언급하는 것만 그친다. 엘시노어라는 장소의 사악한 힘이 복수의 수행과 그의 파멸 속으로 햄릿을 불러들인다. 셰익스피어는 여기서 어떤 원칙에 따라서 그렇게 한 것은 아니지만, 어떤 특정한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장소의 일치의 법칙과 같은 방법을 채용하였다.
Ⅱ-3. 햄릿의 갈등양상과 극복과정
① 갈등양상
햄릿이 겪는 갈등의 양상은 복수의 사회적, 윤리적 의미, 인간의 이중성, 생과 사에 대한 근원적 탐구, 개인적 욕망과 사회적 정의의 실천 사이의 갈등, 복수의 즉각적인 실행과 적당한 시기를 기다리는 이성적 복수 사이의 갈등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그의 갈등은 바로 인류 보편의 철학적 주제, 즉 삶과 죽음에 대한 의문, 개인적 자아와 사회적 정의의 마찰, 인간의 이중성과 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 유령이 내건 복수의 조건으로 인한 갈등.
-그는 아버지의 원수를 갚고 덴마크를 바로 세워야 하는 자신의 의무와 그 의무의 실행을 위해 개인적 삶을 희생해야 한다는 생각 사이에서 갈등.
-진실과 외양의 차이를 파악하지 못한 리어왕이 갖은 고초를 겪듯이 햄릿은 어머니의 갑작 스런 결혼으로 진실과 외양의 차이를 경험.
-선과 악이 공존하는 불완전한 인격체인 자신이 감히 한 인간을 심판할 수 있는가 라는 복수의 윤리적인 문제로 고민.
② 극복과정
갈등을 통하여 그의 의식이 확대되었음을 나타내는 대사는 그가 사용하는 단어에서도 나타난다. 초반의 그는 덴마크를 감옥에 비유하고 세상의 모든 여자를 어머니의 부정을 통해 바라보는 등 편협한 시각을 가지고 있었으나 점점 인식의 폭이 확장되어 의 처지와 자신의 처지를 동일시 할 수 있는 소위 공감적 상상력의 세계로 확대되어 감을 볼 수 있다.
다음은 햄릿이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고 정신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원인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첫째, 햄릿이 갈등을 통하여 정신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이유는 햄릿은 완벽한 논리와 도덕성을 추구하는 지성적인 인물이기에 개인적 복수 의지를 넘어 사회적 윤리 의식을 명상하며 사회적 의미에서 악을 제거하기 위해 고뇌한다.
둘째, 갈등으로 야기된 의문에 대한 답을 먼저 얻어야 비로소 행동에 옮기는 인식론적 성격이 그를 초반의 불안정을 극복하고 열린 자아로 인도하는 또 하나의 내면의 힘이 된다.
이러한 면모가 있었기에 햄릿은 갈등을 통하여 보다 더 성숙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고 하겠다.
Ⅲ. 나의 생각 및 결론
예전부터 보고 싶어 했던 영화 중의 하나인「햄릿」을 영미드라마개관(2) 수업시간에 보게 되었다.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대표작이다. 지난 학기에는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보았는데, 이번에도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보게 되어 셰익스피어라는 작가가 한 층 더 가깝게 다가왔다. 영화를 보고 난 후, 다시 한번 「햄릿」을 읽어 보았다. 사실 고전이라는 것은 읽으면 읽을수록 더욱더 새로운 느낌이 든다. 이 이야기는 덴마크 왕조가 영국을 지배할 당시의 이야기이다. 덴마크의 용감하고 덕망 있던 왕이 죽고, 왕의 동생이 왕위를 계승하였을 뿐만 아니라, 왕비까지 차지해 버린다. 정숙해야할 어머니는 아버지가 죽은 지 두 달도 채 안되어 숙부와 결혼을 해버리는 것은 햄릿에게 뿐만 아니라 내게 까지도 정말 충격적인 이야기이다. 사실 어렸을 때 햄릿에 대한 간략한 정보만 들었을 때는 형이 죽으면 동생이 형의 재산뿐만 아니라 형수까지 거두어야 하는 것인 줄 알았다. 하지만 그 것이 아니고 그 둘의 결혼은 정상적인 사고체제와 인간적인 윤리에선 납득할 수 없는 것이기에 나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충격적이었을 것이다. 영화로 본 햄릿은 1948년 작품이었고, 흑백이었다. 흑백 영화를 보는 것은 컬러 영화를 보는 것에 익숙해진 나에겐 조금 낯설었지만, 고전적인 느낌이 물씬 풍겼다. 셰익스피어 작품은 수도 없이 영화화 되었지만, 아카데미 작품상을 탄 것은 오직 이 영화 하나뿐이라고 한다. 이 영화는 덴마크에서 촬영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일반 세트나 영국식 안개와는 또 다른 느낌의 북구 해안의 차가운 바닷바람을 느낄 수 있었다. 영화가 시작될 때 장면의 장중한 음악과 안개는 고뇌와 갈등, 혼란으로 걷잡을 수 없는 햄릿의 심정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또 마지막 칼싸움 장면에서 왕비가 독약이 든 술잔을 들이킬 때, 아들에 대한 사랑도 사랑이지만 왕비는 모든 음모와 죄악을 삼켜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더욱 “약한 자여 그대 이름은 여자”가 되어 버린 것 같다. 선왕이 죽고, 플로니우스가 죽고, 오필리아가 죽고, 왕비가 죽고, 레어티즈가 죽고, 클라우디우스가 죽고, 마지막엔 햄릿이 죽는다. 주요인물은 다 죽는 셈이다. 내가 만약 영화 속의 주요 인물이었더라면 나도 죽었겠지 하는 두려운 공포가 느껴졌다. 이런 처참한 죽음은 곧바로 인간의 권력 무상과 욕망의 끝을 셰익스피어답게 그려낸 것 같다. 그들 머리에 얹힌 왕관의 보석이 천년만년 빛을 발할지라도 흙 속에 파묻힐 육신은 10년이면 해골만 남을 것인데 말이다. 관극기를 쓰면서 느끼는 것은, 「햄릿」을 읽거나, 감상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작가, 플롯, 등장인물, 주제, 대사, 배경 등을 하나하나 분석해 봄으로써 새로운 햄릿으로 재탄생 되는 기쁨이다. 앞으로도 셰익스피어의 더 많은 작품들을 관극하여 훌륭한 작품을 하나하나 내 것으로 재창조 시킬 것이다.
Ⅳ. 참고문헌
-서광옥, 김정연, 문인선 학우 관극기.
-김종선. 영미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62~66p.
-김종선. 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최지연. 햄릿과 맥베스에 나타난 비극적 인식 연구. 강릉대, 2002
-김미혜. Shakespeare의 戱曲에 나타난 Renaissance服飾의 象徵性과 舞臺衣裳 디자인에 관한 연구. Shakespeare Review, 71~74p.
인터넷 자료
-http://www.lovehope.co.kr/gojeon/oe-kuk/drama/ham-lit.htm
-http://cafe.naver.com/ginimovi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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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13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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