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것으로 보아서 가을의 나무는 아니다. 그러나 나무의 푸르름이 없다. 단지 어둡고 암울해 보이는 모습이다. 우리들에게 잎이 무성한 나무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건강하면서도 색깔이 또렷한 녹색의 나뭇잎이지만 세상에 그린(녹색)이 없어졌기에 그렇게 되었다. 이 것은 신호등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녹색이 사라져서 신호등에는 정지를 뜻하는 빨간 신호등뿐이 없다. 색깔로만 보았을 때 어두컴컴하고 빨간색만 있는 모습은 문득 지구의 종말이 떠오르게 한다. 어둠이 밀려오고 빨간색의 불과 폭발이 세상을 뒤덮는 모습, 그건 분명 지구 종말의 모습인 것이다.
즉, 이 광고는 우선 녹색이 세상에서 없어졌을 때를 가정하였다. 녹색이 없는 세상은 생각하기도 싫은 종말의 세상이다. 이 녹색을 영어로 같은 소리를 내어 음성적으로 동형체인 동시에 그린 소주병 색깔이 녹색이므로 서로 바꾸어 생각하게 하여 그린 소주 역시 세상에 없다면 세상은 종말 할 것이라고 동일화를 시키고 있다.
한편 여기의 나무는 살아있으면서도 결코 살아있지 못한 나무이다. 신호등도 빨간색만 있기에 신호등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존재의 필요성이 없는 신호등이다. 또, 파란 불로 바뀔 수 없기 때문에 세상의 모든 시스템은 앞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계속 정지하고 있으면서 혼란스럽게 된다. 존재하기는 하되 제 기능을 상실해서 없는 것과 같은, 아니 없는 것 보다 못한 상황을 만든다. 이 것은 우리의 직장인과 닮아있다. 여유가 없이 항상 바쁘게 지내다 보니 본래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거나, 오히려 일들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일은 왜 일어났느냐 하면 그린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다름 아닌 그린 소주이다.
우측 하단에 텍스트에도 바쁘게 살아가는 직장인들의 피로를 풀어주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그린 소주를 부각시키고 있다. 위의 신호등은 또한 움직이지 못하고 앉아서 업무를 처리하는 비즈니스맨을 가리키기도 한다. 움직임이 없는 직장인들에게는 반드시 피로가 찾아오기 마련이다. 그래서 그 피로를 풀고, 남들과의 대화나 교류 없이 지내기가 부지기수인 직장인들이 서로 모여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인간적인 매개체로서의 그린을 돋보이도록 한다.
바쁘게 지내는데 피로를 제대로 풀지 못했기 때문에 어떤 때에는 자신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과 접촉할 기회도 점점 없어지는 것은 다른 사람과도 정을 나눌 수 없는 인간성 상실의 상황으로 치닫게 한다. 그런 상황의 귀결은 세상의 종말적 모습이다. 하지만 소주 그린은 그러한 각박한 세상의 모습을 해체하여 휴머니즘을 실현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녹색처럼 푸르고 건강한 세계를 소주 그린이 만드는 것이다.
Ⅲ. 맺음말
하루에도 많은 신문과 잡지, 인터넷 그리고 티브이 등에 광고는 등장한다. 우리가 있는 곳 어느 곳이나 광고는 존재하고 있다. 그 광고는 광고주의 의도를 직접적, 내포적으로 시각적이거나 언어적인 메세지로 만들어 소비자에게 어필한다. 과거처럼 직접적으로 메세지를 말해서는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힘들다. 그래서 지면 광고의 경우 한정된 공간에, 영상광고의 경우 제한된 시간 안에 자신들만의 의도한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 시도의 선봉장에는 기호학이 서있다. 기호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광고의 분석은 기호를 탐구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
그래서 본 연구는 시각매체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지면 광고 메세지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현대 광고에 내재된 사회 문화적 가치들과 의미작용의 산출을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하였다. 복합적인 문화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생산하는 기호들을 이해하고 메시지가 의미를 산출함에 있어 구성요소들과 문화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이러한 요소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의미를 발생하며 이러한 기저의미와 부가의미는 무엇인가를 파악함에 있어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여 시도하였다.
하지만 한 광고에는 수많은 기호들이 상호작용하고 교차하고 있다. 본 연구의 실제의 광고 분석에 있어서, 많은 부분을 역량의 부족으로 생략이 되거나 오류를 범했을지도 모른다. 그러한 미흡한 부분은 앞으로 많은 연구를 통해 채워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럴 수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우리의 사회는 기호로 채워져 있고 많은 부분이 더욱 더 기호로 자리 매김 될 것이기 때문이다.
* 참고 문헌
구명철, 독일 광고에 나타난 언어기호와 시각기호의 관계 - 광고 카피의 해석에 있어서 그림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독어독문학회, 독일문학(2002)
권중록, 공익광고의 메세지 전달유형에 따른 의제설정 효과 : 실험실적 접근,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1997)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1997)
김주훈, 광고표현에서 기호의 의미작용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2001)
김치수 김명숙 장인봉, 신문 광고 슬로건에 나타난 언어 현상 연구 - 우리나라 일간지 광고의 학적 접근 -, 한국불어불문학회, 불어불문학연구(1999)
김치수 최선열 김혜련 김은숙, 자동차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1996)
나수임, 의류광고의 기호학적 분석(Ⅰ) -클래식 이미지를 중심으로-, 상명대 디자인연구소, 디자인연구(1996)
대우자동차 (주)코래드, 해외광고사례발표 : 대우자동차 ,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1995)
민병위, 퍼스의 기호론, 한국철학회, 철학(1992)
박문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서 본 심플(simple)한 광고의 조건, 한국정보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2001)
박유정, 사진의 기호학,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1995)
장길환, 색채기호의 불안정성에 관한 연구(1), 한국색채교육학회, 한국색채교육학회지(1994)
한국 기호학회 엮음, 기호와 해석, 문학과지성사(1998)
움베르토 에코, 서우석 역, 기호학 이론, 문학과지성사(1988)
위르겐 링크, 고규진외 옮김, 기호와 문학 -문학의 기본 개념과 구조-, 민음사(1994)
임성환, 기호의 의미작용과 표현분석 - 광고표현의 기호학적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한국 디자인 포름(1998)
즉, 이 광고는 우선 녹색이 세상에서 없어졌을 때를 가정하였다. 녹색이 없는 세상은 생각하기도 싫은 종말의 세상이다. 이 녹색을 영어로 같은 소리를 내어 음성적으로 동형체인 동시에 그린 소주병 색깔이 녹색이므로 서로 바꾸어 생각하게 하여 그린 소주 역시 세상에 없다면 세상은 종말 할 것이라고 동일화를 시키고 있다.
한편 여기의 나무는 살아있으면서도 결코 살아있지 못한 나무이다. 신호등도 빨간색만 있기에 신호등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존재의 필요성이 없는 신호등이다. 또, 파란 불로 바뀔 수 없기 때문에 세상의 모든 시스템은 앞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계속 정지하고 있으면서 혼란스럽게 된다. 존재하기는 하되 제 기능을 상실해서 없는 것과 같은, 아니 없는 것 보다 못한 상황을 만든다. 이 것은 우리의 직장인과 닮아있다. 여유가 없이 항상 바쁘게 지내다 보니 본래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거나, 오히려 일들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일은 왜 일어났느냐 하면 그린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다름 아닌 그린 소주이다.
우측 하단에 텍스트에도 바쁘게 살아가는 직장인들의 피로를 풀어주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그린 소주를 부각시키고 있다. 위의 신호등은 또한 움직이지 못하고 앉아서 업무를 처리하는 비즈니스맨을 가리키기도 한다. 움직임이 없는 직장인들에게는 반드시 피로가 찾아오기 마련이다. 그래서 그 피로를 풀고, 남들과의 대화나 교류 없이 지내기가 부지기수인 직장인들이 서로 모여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인간적인 매개체로서의 그린을 돋보이도록 한다.
바쁘게 지내는데 피로를 제대로 풀지 못했기 때문에 어떤 때에는 자신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과 접촉할 기회도 점점 없어지는 것은 다른 사람과도 정을 나눌 수 없는 인간성 상실의 상황으로 치닫게 한다. 그런 상황의 귀결은 세상의 종말적 모습이다. 하지만 소주 그린은 그러한 각박한 세상의 모습을 해체하여 휴머니즘을 실현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녹색처럼 푸르고 건강한 세계를 소주 그린이 만드는 것이다.
Ⅲ. 맺음말
하루에도 많은 신문과 잡지, 인터넷 그리고 티브이 등에 광고는 등장한다. 우리가 있는 곳 어느 곳이나 광고는 존재하고 있다. 그 광고는 광고주의 의도를 직접적, 내포적으로 시각적이거나 언어적인 메세지로 만들어 소비자에게 어필한다. 과거처럼 직접적으로 메세지를 말해서는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힘들다. 그래서 지면 광고의 경우 한정된 공간에, 영상광고의 경우 제한된 시간 안에 자신들만의 의도한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 시도의 선봉장에는 기호학이 서있다. 기호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광고의 분석은 기호를 탐구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
그래서 본 연구는 시각매체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지면 광고 메세지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현대 광고에 내재된 사회 문화적 가치들과 의미작용의 산출을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하였다. 복합적인 문화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생산하는 기호들을 이해하고 메시지가 의미를 산출함에 있어 구성요소들과 문화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이러한 요소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의미를 발생하며 이러한 기저의미와 부가의미는 무엇인가를 파악함에 있어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여 시도하였다.
하지만 한 광고에는 수많은 기호들이 상호작용하고 교차하고 있다. 본 연구의 실제의 광고 분석에 있어서, 많은 부분을 역량의 부족으로 생략이 되거나 오류를 범했을지도 모른다. 그러한 미흡한 부분은 앞으로 많은 연구를 통해 채워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럴 수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우리의 사회는 기호로 채워져 있고 많은 부분이 더욱 더 기호로 자리 매김 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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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성환, 기호의 의미작용과 표현분석 - 광고표현의 기호학적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한국 디자인 포름(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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