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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민족주의는 배타적 국수주의라는 편견이 작용하기 때문
25. 민족주의자의 진정한 의미 : 도덕적 관념을 가지고 민족과 인류에 봉사하는 자
26. 필자는 “민족애가 없는 냉랭한 세태” 등으로 현실을 부정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다.
(27~30) <출전> 인권환 역주, ‘토공전(兎公傳 - 高大本)’, ‘토끼전’(연강학술도서 한국고전 문학전집 6, - 고대민족문화연구소)
27. 살기를 좋아하고 죽기를 싫어하는 마음은 토끼에게도 적용된다.
28. 이 글은 한문본 토공전을 번역한 것이다. 한글본 토끼전에서 보이는 구어적 표현이나 해학과 풍자적 표현이 드물고 번역체의 특징이 나타난다. 즉 호흡이 길고 구조가 복잡하며 한문의 숙어적 표현 등이 많이 사용된다.
29. 이 글의 중심 사건이 되고 있는 토끼의 죽음을 사소한 문제로만 취급할 수 없다.
30. (가)의 용왕의 표문에서 ‘엎드려 원하옵건대 전하께서는 만수산 신령을 부르시어 토끼를 잡아 용궁에 보내도록 하면’하는 내용을 참고하라.
(31~36) <출전> (가)정지용, ‘불사조(不死鳥)’ (나)김현승, ‘눈물’
31. (가)에서는 ‘비애’를 ‘신부’에 비유하고 있고, (나)에서는 ‘눈물’을 ‘값진 것’이라 하였다. 이것은 시적 대상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상을 미화한 것이다. 상식적으로는 비애가 아름다운 대상이 될 수 없다.
32. (가)에서 화자는 비애를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어떤 의지를 표출하고 있지는 않다. 시적 분위기는 비교적 강한 인상을 주고 있다.
33. ‘눈물’을 ‘생명’, ‘열매’ 등에 비유하여 심상을 형성하고 있다.
34. (가)의 눈물은 신비롭거나 성스럽다고 할 수 없으며, (가)와 (나)의 눈물은 둘 다 고뇌, 고독, 갈등 등과는 관계가 없다.
35. ‘작은 생명이고저......’에서 화자의 기원적 자세가 나타나 있다.
36. 꽃은 아름답기는 하지만 쉽게 시들어 버리는 존재이지만, 열매는 이와는 상반되는 이미지를 가진 존재이다. 즉 열매는 순간적인 것이 아니라 영속성을 지닌 존재이다.
(37~39) <출전> 정약용, ‘고구려론(高句麗論)’
37. 필자의 의견에 따르면 고구려가 도읍을 졸본에서 평양으로 옮겨와서는 산천이 수려하고 성과진영이 견고하여 오랑캐들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고 이러한 편암함에이 안주가 마침내 나라를 유지할 수 없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고 하였다.
38. ‘평양’은 ‘입술-이’, ‘가죽-뼈’의 관계에서 ‘이’, ‘뼈’와 같은 의미에 있다.
39. 이 글의 필자는 고구려가 살기 좋은 곳으로 옮겨서 오히려 쉽게 망했다고 진담함으로써 국가의 흥망이 외부적 요인보다는 민족의 정신적 역량에 달려 있으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이를 배수진으로 여기고 굳건히 싸워 이겨나가는 민족 정신의 철저한 무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40~45)<출전> 윤소영, ‘길항 작용’(월간 과학 95년 3월호)
40. (나)~(라)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하나로 묶을 수 있다.
41.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하는 일은 상반된다. 부교감 신경은 교감 신경의 작용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한다.
42. (라)에서 교감 신경은 정신적으로 흥분했을 때나 운동 시에 작용한다고 하였다. 그것이 자율적이기는 하지만 교감 신경은 분명히 운동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43. 부교감 신경은 심장의 박동을 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인데, 이것이 비정상적이 되면 심장은 흥분 상태를 지속할 수밖에 없다.
44. 자율 신경계는 명령(의식)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기관이다.
45. ‘길항 작용’은 생물체에 두 개의 요인이 동시에 작용할 때, 서로 그 효과를 상쇄하는 기능을 가리킨다. 따라서 길항 작용은 몸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46~49) <출전> 박종홍, ‘학문의 목적’
46. (가), (나) : 학문의 필요성(서두)
(다), (라) : 유교에서의 학문의 목적
(마) : 도교에서의 학문의 목적
(바) : 동양에서의 학문의 목적
47. 지문은 ‘동야에서는 학문의 목적을 주로 윤리적 수양에 두었다’로 요야할 수 있다.
48. (가)에서 필자가 말하고자 한 바는 ‘학문의 필요성’이다.
49. ‘불립문자(不立文字)’ : 불도의 깨달음은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것이므로, 따로 언어나 무자로써 설명하지 아니한다.
(50~52) <출전> 최종고, ‘법과 사회 규범’
50. 법과 관습을 개념적으로 구별하기는 어렵다고 했을 뿐이다.
51. 관습은 미분화 상태에서 법과 도덕으로 구분되고 법과 도덕에 흡수된다고 했다.
52. ⓓ는 관습의 성격이지 다른 규범에 작용하는 기능을 말한 것은 아니다.
(53~55) <출전> ‘봉산 탈춤, 제 6과장 양반춤’
53. 말뚝이는 양반의 권위를 부정하고 희롱한다. 그런데 이런 말뚝이의 언행에 대해 양반들이 추궁을 하자 말뚝이는 다시 그럴듯하게 변명을 하는데 이 변명이 실제로는 양반을 또다시 우스꽝스러운 존재로 만들고 만다.
54. 표면적으로 말뚝이가 양반의 권위를 인정함으로써 갈등이 해소되고 춤판이 어우러지면서 사건의 일단락을 짓는 기능을 한다.
55. ‘양반’은 조선 시대 문반과 무반을 아울러 이르는 말이지만, 또한 ‘점잖고 착한 사람’을 지칭할 때도 있고 남자를 범연히 또는 홀(忽)하게 이르는 말로도 쓰인다.
(56~60) <출전> 김욱동, ‘탈춤의 미학’
56. 필자가 비판하고 있는 대상은 문화적 국수주의자이다. 이들의 두 가지 입장에 (나)~(바)에 걸쳐 일단 긍정을 한 후 비판을 가하였다.
57. 우물 안에 갇힌 개구리는 자기가 최고인줄로 생각하기 쉽다.
58. ㉡은 ㉡의 바로 앞에 있는 필자의 주장에 대한 반론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
59. 사대주의가 외국 것만 중시하는 하나의 극단적 태도라 한다면 국수주의는 그것에 대해 지나치게 반발하여 우리 것만 중시하는 또 하나의 극단적 태도를 둘 다 비합리적인 것이 된다.
60. 서구의 농기구와 재래식 농기구는 각각 ‘서구의 이론’과 ‘우리 나름의 이론’에 대응한다. 그리고 ‘농산물의 많은 수확’은 ‘민속학 연구의 풍부한 성과’에 대응할 것이다.
25. 민족주의자의 진정한 의미 : 도덕적 관념을 가지고 민족과 인류에 봉사하는 자
26. 필자는 “민족애가 없는 냉랭한 세태” 등으로 현실을 부정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다.
(27~30) <출전> 인권환 역주, ‘토공전(兎公傳 - 高大本)’, ‘토끼전’(연강학술도서 한국고전 문학전집 6, - 고대민족문화연구소)
27. 살기를 좋아하고 죽기를 싫어하는 마음은 토끼에게도 적용된다.
28. 이 글은 한문본 토공전을 번역한 것이다. 한글본 토끼전에서 보이는 구어적 표현이나 해학과 풍자적 표현이 드물고 번역체의 특징이 나타난다. 즉 호흡이 길고 구조가 복잡하며 한문의 숙어적 표현 등이 많이 사용된다.
29. 이 글의 중심 사건이 되고 있는 토끼의 죽음을 사소한 문제로만 취급할 수 없다.
30. (가)의 용왕의 표문에서 ‘엎드려 원하옵건대 전하께서는 만수산 신령을 부르시어 토끼를 잡아 용궁에 보내도록 하면’하는 내용을 참고하라.
(31~36) <출전> (가)정지용, ‘불사조(不死鳥)’ (나)김현승, ‘눈물’
31. (가)에서는 ‘비애’를 ‘신부’에 비유하고 있고, (나)에서는 ‘눈물’을 ‘값진 것’이라 하였다. 이것은 시적 대상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상을 미화한 것이다. 상식적으로는 비애가 아름다운 대상이 될 수 없다.
32. (가)에서 화자는 비애를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어떤 의지를 표출하고 있지는 않다. 시적 분위기는 비교적 강한 인상을 주고 있다.
33. ‘눈물’을 ‘생명’, ‘열매’ 등에 비유하여 심상을 형성하고 있다.
34. (가)의 눈물은 신비롭거나 성스럽다고 할 수 없으며, (가)와 (나)의 눈물은 둘 다 고뇌, 고독, 갈등 등과는 관계가 없다.
35. ‘작은 생명이고저......’에서 화자의 기원적 자세가 나타나 있다.
36. 꽃은 아름답기는 하지만 쉽게 시들어 버리는 존재이지만, 열매는 이와는 상반되는 이미지를 가진 존재이다. 즉 열매는 순간적인 것이 아니라 영속성을 지닌 존재이다.
(37~39) <출전> 정약용, ‘고구려론(高句麗論)’
37. 필자의 의견에 따르면 고구려가 도읍을 졸본에서 평양으로 옮겨와서는 산천이 수려하고 성과진영이 견고하여 오랑캐들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고 이러한 편암함에이 안주가 마침내 나라를 유지할 수 없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고 하였다.
38. ‘평양’은 ‘입술-이’, ‘가죽-뼈’의 관계에서 ‘이’, ‘뼈’와 같은 의미에 있다.
39. 이 글의 필자는 고구려가 살기 좋은 곳으로 옮겨서 오히려 쉽게 망했다고 진담함으로써 국가의 흥망이 외부적 요인보다는 민족의 정신적 역량에 달려 있으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이를 배수진으로 여기고 굳건히 싸워 이겨나가는 민족 정신의 철저한 무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40~45)<출전> 윤소영, ‘길항 작용’(월간 과학 95년 3월호)
40. (나)~(라)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하나로 묶을 수 있다.
41.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하는 일은 상반된다. 부교감 신경은 교감 신경의 작용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한다.
42. (라)에서 교감 신경은 정신적으로 흥분했을 때나 운동 시에 작용한다고 하였다. 그것이 자율적이기는 하지만 교감 신경은 분명히 운동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43. 부교감 신경은 심장의 박동을 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인데, 이것이 비정상적이 되면 심장은 흥분 상태를 지속할 수밖에 없다.
44. 자율 신경계는 명령(의식)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기관이다.
45. ‘길항 작용’은 생물체에 두 개의 요인이 동시에 작용할 때, 서로 그 효과를 상쇄하는 기능을 가리킨다. 따라서 길항 작용은 몸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46~49) <출전> 박종홍, ‘학문의 목적’
46. (가), (나) : 학문의 필요성(서두)
(다), (라) : 유교에서의 학문의 목적
(마) : 도교에서의 학문의 목적
(바) : 동양에서의 학문의 목적
47. 지문은 ‘동야에서는 학문의 목적을 주로 윤리적 수양에 두었다’로 요야할 수 있다.
48. (가)에서 필자가 말하고자 한 바는 ‘학문의 필요성’이다.
49. ‘불립문자(不立文字)’ : 불도의 깨달음은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것이므로, 따로 언어나 무자로써 설명하지 아니한다.
(50~52) <출전> 최종고, ‘법과 사회 규범’
50. 법과 관습을 개념적으로 구별하기는 어렵다고 했을 뿐이다.
51. 관습은 미분화 상태에서 법과 도덕으로 구분되고 법과 도덕에 흡수된다고 했다.
52. ⓓ는 관습의 성격이지 다른 규범에 작용하는 기능을 말한 것은 아니다.
(53~55) <출전> ‘봉산 탈춤, 제 6과장 양반춤’
53. 말뚝이는 양반의 권위를 부정하고 희롱한다. 그런데 이런 말뚝이의 언행에 대해 양반들이 추궁을 하자 말뚝이는 다시 그럴듯하게 변명을 하는데 이 변명이 실제로는 양반을 또다시 우스꽝스러운 존재로 만들고 만다.
54. 표면적으로 말뚝이가 양반의 권위를 인정함으로써 갈등이 해소되고 춤판이 어우러지면서 사건의 일단락을 짓는 기능을 한다.
55. ‘양반’은 조선 시대 문반과 무반을 아울러 이르는 말이지만, 또한 ‘점잖고 착한 사람’을 지칭할 때도 있고 남자를 범연히 또는 홀(忽)하게 이르는 말로도 쓰인다.
(56~60) <출전> 김욱동, ‘탈춤의 미학’
56. 필자가 비판하고 있는 대상은 문화적 국수주의자이다. 이들의 두 가지 입장에 (나)~(바)에 걸쳐 일단 긍정을 한 후 비판을 가하였다.
57. 우물 안에 갇힌 개구리는 자기가 최고인줄로 생각하기 쉽다.
58. ㉡은 ㉡의 바로 앞에 있는 필자의 주장에 대한 반론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
59. 사대주의가 외국 것만 중시하는 하나의 극단적 태도라 한다면 국수주의는 그것에 대해 지나치게 반발하여 우리 것만 중시하는 또 하나의 극단적 태도를 둘 다 비합리적인 것이 된다.
60. 서구의 농기구와 재래식 농기구는 각각 ‘서구의 이론’과 ‘우리 나름의 이론’에 대응한다. 그리고 ‘농산물의 많은 수확’은 ‘민속학 연구의 풍부한 성과’에 대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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