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산업의 글로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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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 산업의 글로벌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디어 기업의 통합

2. 주요 글로벌 미디어기업

3.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시장 전략

4. 수용자 복지에 미치는 영향
(1) 기업 구조의 강화
(2) 시장 진입장벽의 강화(시장봉쇄효과)
(3) 창구효과
(4) 글로벌 콘텐츠의 강화

본문내용

때, 다시 말해 기업간 경쟁이 치열할 때 미디어 서비스의 다양성은 오히려 감소한다고 지적한다.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미디어기업은 뉴스나 교양물보다는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소비하는 연예, 오락물들을, 소수 취향의 콘텐츠보다는 다수 취향의, 다수의 이익을 반영하는 콘텐츠들을 집중적으로 생산하여 더 큰 수익을 얻으려 하기 때문에 공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이 줄어들게 된다는 것이다.
(2) 시장 진입장벽의 강화(시장봉쇄효과)
수직적, 수평적 통합을 통해 형성된 글로벌 미디어기업은 이로 인해 진입장벽을 강화하고 새로운 기업의 시장진입을 제한하는 경향을 보인다. 수직적, 수평적 통합을 통한 시장봉쇄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는 서로 상반된 논리가 존재한다. 긍정적인 효과를 얘기하는 측에서는 기업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이 경제 활동의 효율성을 증가시켜 수용자가 지불하는 가격이 인하되고 프로그램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며 또 네트워크의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해 생산, 유통 과정상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 반면,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수직적, 수평적 통합이 프로그램의 자유로운 유통을 억제하여 다양성을 감소시키고, 통합으로 야기되는 기업의 시장지배력 확대가 수용자가 지불하는 가격을 오히려 상승시킬 수 있다고 본다. 또 장기적으로는 산업의 경쟁이 억제되어 경제적 비효율성을 초래하게 된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글로벌 미디어그룹에 의한 시장봉쇄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유통을 제약하고 경쟁 매체의 성장을 억압하여 수용자가 더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수용자 복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상반되는 효과의 결과 수용자 복지가 증가되는지 혹은 감소되는지의 여부는 기업 통합의 부정적 요인이 긍정적 요인에 의해 얼마나 상쇄될 수 있는지의 정도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3) 창구효과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프로그램은 기업이 소유한 네트워크의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창구효과를 발생시킨다. 방송, 신문, 출판, 영화, 인터넷 등 다른 창구를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형식의 프로그램은 얼핏 수용자들의 선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다채널 미디어가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추가시킬 수 있는 것과 같이, 서로 다른 형태로 가공된 미디어 프로그램은 수용자 선택의 기회를 넓힐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 유료정보인 이러한 프로그램은 수용자 개인비용의 증가를 초래하고 이로 인해 경제적 지불능력에 따라 정보 이용에 있어 차별적인 선택이 나타난다. 선택권을 지닌 수용자의 이용료에 의존하는 수익모델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지불능력과 지불의사가 있는 수용자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생산되고 유통될 가능성이 더 커진다. 또한 다양한 미디어 네트워크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기술적인 구성과 이용이 크게 복잡해지면서, 수용자 간의 격차는 개인의 정보수용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여부와 경제적 여건의 차이에 따라 심화될 수도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창구효과의 결과 발생하는 프로그램 내용의 동질성이다. 소위 원소스 멀티 유즈를 지향하는 동일한 컨텐츠의 다단계 활용은 본질적으로 수용자에게 동일한 미디어상품의 소비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것이다. 그 결과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저해되며 수용자의 다양한 이용 욕구충족은 실현되지 않는다.
(4) 글로벌 콘텐츠의 강화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확대와 전 세계에 걸쳐지는 시장지배력의 증가는 기업이 생산하는 글로벌 콘텐츠의 이용과 가치를 강화한다. 방송, 영화, 게임, 인터넷 네트워크 등의 기반을 두루 활용하여 전 세계에 동일한 콘텐츠를 수출하고 나아가 다른 나라에서는 고도로 현지화 된 시장 전략을 앞세워 모든 수용자들을 같은 취향의 소비자 집단으로 길들여 나간다. 이에 따라 각 나라의 전통과 문화를 토대로 하는 고유의 국내 콘텐츠는 의미를 상실하고, 각 나라에서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생산하고 수용자들이 이를 소비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해외에서 제작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수용자들의 상대적인 선호는 프로그램이 유통되는 시장의 크기와 그 나라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할인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해리 포터나 반지의 제왕과 같은 영화, MTV의 음악,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소니의 게임과 같이 거대한 미디어그룹이 생산하는 글로벌 콘텐츠의 시장 파급효과는 소규모의 국내 시장을 가지고 있으면서 고유의 문화 가치를 보호하고자 하는 국가들에게 여전히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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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9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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