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노신 소설][문학사적 의의][문학적 성취][노신][문학][소설]중국 노신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와 문학적 성취(노신의 생애, 노신 소설의 시대적 배경, 작품을 통해 본 문학적 성취, 산문, 역사소설)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국][노신 소설][문학사적 의의][문학적 성취][노신][문학][소설]중국 노신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와 문학적 성취(노신의 생애, 노신 소설의 시대적 배경, 작품을 통해 본 문학적 성취, 산문, 역사소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노신의 생애

Ⅲ. 노신 소설의 시대적 배경
1. 신해혁명
2. 5․4운동과 신문화운동

Ⅳ. 작품을 통해 본 문학적 성취
1. 아Q정전
2. 광인일기
3. 눌함과 방황
1) 현대적 현실주의의 초석
2) 성숙된 현실주의

Ⅴ. 산문
1. 전기잡문
2. 산문시와 회고적인 산문
3. 후기 잡문
4. 노신 잡문의 중대한 성과

Ⅵ. 역사소설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存在를 確認하고 世界를 向해 說明하기 위해 쓴 것이라는 判斷을 하게 된다. 여기서 歷史를 이용하여 現實을 批判하는 것은 또한 歷史人物을 통해 自身의 理想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했으며, 그 創作이 魯迅의 自我 探索의 過程이었다.
≪故事新編≫은 人物創造와 細部的인 描寫에서 ≪?喊≫이나 ≪彷徨≫같이 그렇게 細密하거나 正確하지 않아서, 더러 대체적인 情況만을 대충 그려내었는데, 어떤 것은 漫畵化되어 人物의 여러 特徵을 誇張했다. 그뿐만 아니라, 아낌없이 여러 現代的 單語와 삶의 細細한 部分을 더하여, 强한 諷刺效果를 增加시켰는데, 그것은 확실히 浪漫主義的인 作品이며 中國 現代諷刺文學에서 거둔 卓越한 成果이다.
Ⅶ. 결론
노신 소설을 근대적 문학의식의 형성이라는 범주 속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호적이 백화문운동으로 표준국어를 확립함으로써 언어형식적 측면에서 신문학의 새로운 기초를 세웠다고 한다면 노신은 그러한 기초 위에 실제적인 창작을 통해 신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만청시기에 문학개량이 운위되었지만 이론적 주장이 무성하던 것과는 달리 문학혁명 이후의 노신 소설은 문학혁명의 이론적 주장에 걸맞은 실제적 창작으로 신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노신의 소설의 특징을 몇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면 첫째, 실존적 인물을 창조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현장감을 자아냈다는 점이다. 그의 작품속에 등장하고 있는 인물들은 주로 노신의 직접 체험 속에서 채취한 것으로서, 직접적인 사회배경과의 조화가 잘 이루어졌다. 둘째, 긍정적인 인물보다 부정적인 인물을 많이 설정하였다는 점이다. 노신은 사회를 인식함에 있어서 광명보다는 암흑에 더욱 치중하였다. 셋째, 신해혁명의 미완성을 폭로하기 위한 인물설정에 주력하였다는 점이다. 그의 소설에는 신해혁명의 결과로 피해를 받는 인물들이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것은 노신이 기대를 모았던 혁명이 만족스럽지 못하게 끝난데 대한 부만에서 비롯된 것이다. 넷째, 진화론에 입각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인물을 설정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려 했다는 점이다. 노신은 발전관념적 진화론으로 당시 봉건사회의 암흑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우매하고 무지하며, 나태한 민중들의 계몽을 위하여 그들의 전형을 창조하고 희망과 용기를 주었던 것이다 다섯째, 인물의 죽음을 많이 표현하였다는 점이다. 노신의 초기소설은 거의 모두가 봉건중국사회의 모순을 폭로하기 위하여 작중인물을 죽음으로 연결시켜 독자로 하여금 강한 인상을 남기게 하였다.
만청시기의 신소설은 여전히 중국의 전통소설을 문학의식면에서 그대로 답습하고 있었다. 그러나 노신 소설이 “진실한 소리내기”로서의 문학적 실천이라고 할 때 그것은 “계몽을 위한 선전”은 아니며 각성한 근대적 주체의 “진실한 소리내기”였다. “진실한 소리내기”란 현실의 모순을 정시할 때 가능하다. 그러므로 노신 소설은 현실의 모순을 문학을 통해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모순을 가장 예리하게 반영하여 독자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그를 통해 비극적 정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즉 독자는 노신 소설이라는 추도대회장에 직접 참가함으로써 비로소 비극적 정화를 거쳐 새로운 도덕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이점은 노신이 “역사에서 화해하지 못한 것은 소설에서 화해시켜주고 보답이 없는 것은 보답을 받게 하는” 전통적인 만화편적문예를 비판한 데서 분명해진다. 따라서 노신 소설은 근대적 주체의 확립을 구체적인 문학적 실천을 통해 보여주고 있으며 공식문화에 편입되지 않으려는 이데올로기 비판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국의 근대적 문학의식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판단된다.
노신 소설에 나타나는 이러한 인물의 성격은 바로 노신이 암흑사회의 중국적 현실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노신 소설의 인물의 성격이 전통소설의 한 특징인 “대단원주의”에 대한 비판적 의미를 띠고 있음은 물론이다. 전통소설의 “대단원주의”는 노신 소설에 오면 등장인물의 광기의 표출이나 죽음과 같은 비극성으로 나타나고, 전통소설의 재자가인이나 영웅인물은 지식인이나 하층민으로 바뀌게 된다. 이것은 문학의식의 변화를 전제로 한다. 특히 노신 소설이 “이야기중심소설”이 아니라 “인물중심소설”이라는 점에서 그것은 자아의 각성과 개성의 표현이라는 근대적 이념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인물중심소설”은 인물이 중심이 되므로 등장인물의 시각에서 사건이 묘사되고, 인물의 심리를 통해 해석이 이루어진다. 인식론적으로 볼 때 전근대적 인식의 주체는 신이나 성현이 될 텐데, 이것이 소설적으로 반영되어 전통소설인 “이야기중심소설”에서는 영웅인물이나 재자가인이 등장인물로 나타난다. 그러나 근대적 인식의 주체는 <실재하는 인간>이므로 그것이 소설적으로 반영되면 근대적 주체로서의 실재하는 인간인 지식인이나 하층민이 소설의 등장인물로 나타난다. 따라서 노신 소설이 “인물중심소설”이며 거기에 등장하는 인물이 지식인이나 하층민이라는 점에서 그것은 인식주체의 근대적 변화를 문학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노신은 창작을 통해 상층사회의 타락을 폭로하고 하층 인민의 부행을 드러냄으로써 소설의 역량을 이용하여 사회를 개량시켰을뿐 아니라, 착취받고 억압받는 이들의 사상의 심층으로 파고 들어가 그들의 정신적인 약점과 영혼의 상처를 도려냄으로써 구사회의 병의 뿌리를 드러냄으로써 치유의 희망을 가져다주었다
Ⅷ. 참고문헌
신진호, ≪중국현대력사소설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론문, 서울, 1993.
유중하, ≪노신 전기문학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론문, 서울, 1993.
이종민, ≪근대 중국의 시대인식과 문학적 사유 - 양계초, 왕국유, 노신, 욱달부를 중심으로≫, 서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론문, 1998.
김시준 역, ≪루쉰소설전집≫,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이철준 외 역, ≪노신선집≫, 여강출판사, 1991
이택후, 김형종 역, ≪중국현대사상사의 굴절≫, 지식산업사, 1994
유약우, 이장우 역, ≪중국의 문학이론≫, 명문당, 1994
전형준 엮음, ≪루쉰≫, 문학과지성사, 1997
임육생, 이병주 역, ≪중국의식의 위기≫, 대광문화사, 1990
조민환, ≪중국철학과 예술정신≫, 예문서원, 1997

키워드

중국,   노신,   노신소설,   문학,   산문,   잡문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6.12.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43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