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 융에 대해서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리학자 융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칼 구스타프 융의 삶
2. 정신
1) 의식   
2) 개인무의식 (Personal Unconscious)
3) 집합무의식(The Collective Unconscious)
3. 상징과 꿈
1) 확대법(Amplification)
2) 상 징
3) 꿈
4. 정신 유형
1) 정신적인 태도
2) 정신적인 기능
3) 인간의 유형
5. 융과 프로이트의 비교

Ⅲ. 결 론  

본문내용

, 그가 만들어 낸 것은 무의미하고 공허한 것인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들에게 그는 조용하고 수동적이며 자제심이 있는 듯이 보이지만 사실은 무관심한 데 불과하다. 사고와 감정에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
⑦ 외향적 직관 타입
이 타입에 속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여성이며, 엉뚱함과 불안정이 특징이다. 그는 외계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 이곳저곳을 돌아다닌다. 낡은 세계를 미처 정복하기도 전에 새로운 세계를 추구한다. 사고 기능에 결함이 있으므로 자기의 직관을 오랫동안 끈기 있게 추구하지 못하고 새로운 직관에 매달린다. 그는 새로운 기업이나 대의의 추진자로서 남달리 힘을 기울이기를 사양치 않을지 모르지만, 거기에 오래 흥미를 갖지 못한다. 평범한 일에는 싫증을 느낀다. 기발한 일이 그의 생명의 양식이다. 그는 잇따라 일어나는 직관에 생명을 허비한다. 호기심을 갖고 열광적으로 새로운 일에 뛰어들지만, 믿을 만한 친구는 못 된다. 그의 관심은 오래 지속되지 못하기 때문에, 그는 본의는 아니지만 사람들을 곧잘 실망시킨다. 취미는 많지만 곧 싫증을 느낀다. 한 가지 일을 오래 계속하지 못한다.
⑧ 내향적 직관 타입
예술가가 이 타입의 대표자이지만 몽상가, 예언가, 괴짜, 기인도 이에 속한다. 내향적 작관자는 친구들에게는 때때로 수수께끼의 인간으로 보이고, 자기 스스로를 남들이 이해할 수 없는 천재라고 생각한다. 그는 외적 현실이나 일반통념과 접촉이 없으므로 같은 타입의 동료도 잘 이해하지 못한다. 그는 원시적인 이미지의 세계에 고립되어 있지만, 그 자신도 그 이미지의 의미를 알지 못하고 있다. 외향적 직관자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여 이미지에서 이미지로 찾아다니지만, 실제로는 자기의 직관을 발전시키지 못하므로, 직관적 사고자처럼 정신 과정의 이해에 크게 공헌하는 일도 없다. 훌륭한 직관을 갖을 수는 있지만, 그것을 쌓아 올리고 발전시키는 것은 다른 사람이다. 이것으로 여덟 가지 성격 타입에 대한 설명을 마치기로 한다. 다시 말하지만 여기에 든 각각의 타입의 예는 극단적인 것이다. 극단적인 예에서는 의식적인 태도는 고도로 ‘발달되어’ 있고, 무의식에 억압된 태도는 사실상 ‘미발달’상태에 있다. 정상적인 경우처럼 무의식적인 태도가 저항 또는 균형효과를 보여주지 않으므로, 의식적인 태도는 극단이 된다. 이러한 성격 묘사는 실제의 성격보다 캐리커처에 가깝다.
5. 융과 프로이트의 비교
프로이트와 융이 결별이후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의 새 지평을, 그리고 융은 <분석심리학>의 새 지평을 심리학 분야에서 개척하였다. 하지만 대중적으로 알려진 이는 프로이트이고 오히려 융은 많은 이들에게는 생소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융의 세계는 프로이트의 세계로 환원될 수 없는 그 자신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갖고 있다. 융과 프로이트는 가치관 및 세계관의 차이를 갖는다. 양자의 핵심 개념인 "무의식"에 대해서 프로이트는 의식에서 무시되거나 잊혀진 내용들이 쓰레기통에 버려지듯, 뭉쳐져서 억압된 것, 즉 개인 무의식 차원만을 인정하나, 반면, 융은 개인 차원을 초월한 인류의 기본적인 관념, 예를 들면 신화, 종교, 민담 등에서 표출되는 공통의 관념 즉, 원형으로서의 "집단무의식" 또한 중시한다.
또한 리비도를 프로이트처럼 성적(性的)이 아니라 모든 지각·사고·감정·충동의 원천이 되는 에너지로 간주하였고, 마음은 쾌감원칙에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이 에너지에 의해 자율적으로 조절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부정적인 면에 촛점을 맞추고, 무의식은 정신병의 근원이고, 의사는 이러한 무의식의 실타레를 풀어 헤쳐서 그 굴레로부터 환자를 해방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의식화한 체험내용은 대개 현실과 맞지 않기 때문에 억압된 것이며, 그것은 성적인 욕망과 관계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무의식의 존재에 대한 증거로 말실수, 망각, 공상, 꿈, 정신장애의 증상에서 찾았다. 융은 무의식의 부정적인 측면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측면 또한 중시하며, 특히 집단 무의식은 인간으로 하여금 내면의 신비한 세계에 이르도록 하고, 종교가 지향하는 영적인 세계를 가능하게 하는 채널로 보고 있다. 무의식이 활동하는 가장 큰 무대가 꿈인 것을 양자 모두 인정하지만 그러나 꿈에 대한 양자의 관점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프로이트는 꿈을 전적으로 그 사람의 무의식이 억압된 결과로서 해석하며, 꿈은 철저히 과거행위에 의존하고 있음을 주장하는 반면, 융은 꿈이 가지는 프로이트적인 측면을 인정하지만 무엇보다도 꿈의 예시적인 측면을 중시한다. 융은 의식과 무의식이 합일되는 삶을 자기실현의 과정으로서 삶의 목표로서 지향하는데, 이것으로 인도하는 것이 꿈이라고 생각하고 꿈을 통해서 무의식이 지시하는 바의 의미, 의식이 인식하지 못하는 삶의 진실에 귀 기울인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프로이트와 융의 가장 큰 차이는 종교에 대한 관점에서 드러난다. 프로이트는 종교를 외디프스 컴플렉스로 인한 일종의 강박증 증세로 보는 반면, 융은 종교를 집단 무의식과 긴밀히 연계된 인간 심성의 가장 깊은 측면으로 보며, 인간의 종교적인 심성은 분열된 자기를 실현해 가는 가장 의미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프로이트와 융을 비교해 보면, 프로이트는 생물학적·과학적인 데 대하여 융은 종교적·철학적 색채가 짙다. 그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라기보다는 구제법(救濟法) 불교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을 제도(濟度)하는 일
에 가까웠고, 심적 결정론이라기보다 목적론을 강조했다.
 
 Ⅲ. 결 론  
사실 융이 인류를 향해 새롭게 선보인 개념은 몇 개 되지 않는다. 하지만 그의 개념은 앞으로도 쉽사리 무너지지 않는 견고한 개념이라고 할 수가 있겠다. 왜냐하면 그의 개념은 이론가의 책상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철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진지한 숙고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융은 심혼의 의사로서 자기실현의 가설을 몸소 실천하였을 뿐 아니라 20세기 유럽이 낳은 정신 과학자 중에서 동양사상을 누구보다도 깊이 이해함으로써 동서에 다리를 놓았으며, 새 천년에 인류가 무엇을 보고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제시한 사람이다.

키워드

심리,   심리학,   ,   프로이드,   의식,   무의식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7.02.16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51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