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바스켓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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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구(바스켓볼)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농구의 역사

2. 한국농구의 역사

3. 농구규격 및 용어

4. 경기방법

5. 농구의 수비․공격법

본문내용

펜스 위를 넘길 수 있도록 한 손으로 하는 슛
훅 패스 (hook pass) : 디펜스가 접근하고 있을 때 우리 편에게 패스하고 싶을 때 사용. 몸 전체와 손목은 갈고리처럼 구부려서 머리 위에서 반원을 그리듯이 던지는 패스
10초 룰 : 오펜스 팀은 백 코드에서 볼을 갖고 나서 10초 이내에 프런트 코트로 볼을 던져야 한다.
30초 룰 : 볼을 갖고 있는 팀은 30초 이내에 슛을 던져야 한다.
3초 룰 : 오펜스 팀의 플레이어는 상대방의 제한구역 내 (프리드로우 라인)에 3초 이상 머무는 경우 바이얼레이션을 범한다.
5초 룰 : 볼을 가진 플레이어는 5초 이내에 패스, 드리블, 슛 중 어느 것을 해야 한다. 이것은 드로인 이나 프리 드로우일 때도 해당된다.
4. 경기방법
1) 경기인원 : 각 팀은 5명으로 구성되며, 7명까지 교체 선수를 둘 수 있다.
2) 경기 시간 : 전, 후반 각각 20분이며, 중간의 휴식 시간은 10분이다.
중학생인 경우에는 전, 후반 각 각 15분으로 경기가 진행된다. 연장전은 전, 후반 구분 없이 5분간이며, 승부가 나지 않았을 경우에 는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경기를 계속해서 실시한다. 세계 농구 연맹에 속해 있는 각 지역의 국가 또는 지역조직위원회는 경기 시간을 12분씩 4쿼터 (quarter), 또는 전, 후반 각각 22분씩으로 경기 시간을 연장할 수 있으며, 휴식 시간도 15분으로 늘릴 수 있다.
3) 경기 개시 -> 센터라인에서 점프볼로 경기가 시작된다.
4) 경기의 종료
경기는 계시원의 종료 신호로 끝난다. 만약 전 후반전이나 연장전에 있어서 계시원의 종료 신호와 동시에 파울이 발생하여 벌칙으로 프리드로우가 주어지는 경우에는 프리스드로우를 한 다 음 경기가 끝나게 된다. 또한 경기 종료 전에 공이 이미 손에서 떨어져 슛이 성공되었다면 이는 득점으로 인정된다.
5) 득점
3점 라인 안에서의 슛(라인을 밟고 행해지는 슛 포함)에 의한 골은 2점, 밖에서의 슛에 의한 골은 3점, 프리스로우에 의한 골은 1점이다.
6) 작전타임
전 후반 각각 2회씩, 연장전시에는 1회씩 1분간의 작전 타임을 가질 수 있다. 전반전에 사용하지 않은 작전 타임은 후반전이나 연장전에 사용할 수 없다. 작전 타임은 경기가 중단되었을 경우 가능하며, 터치 아웃 되었을 경우에는 공격권을 가지고 있는 팀만이 작전 타임을 요청할 수 있다. 이러한 작전 타임은 선수가 요청할 수 없고, 반드시 감독이나 코치가 요청해야 한다.
7) 선수 교대
선수 교대는 인원과 횟수에 제한이 없으며, 20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작전 타임과 마찬가지로 파울로 인한 경기 중단 시나 터치 아웃시 공격권을 가지고 있는 팀만이 선수 교대를 할 수 있다. 단 공격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라도 상대팀에서 선수 교대를 할 경우에는 같이 선수 교대를 할 수 있다.
8) 프리드로우
프리드로우(free throw)는 공격자가 슛하는 동작에서 발생한 파울에 대한 벌칙으로, 3점 슛할 때 발생한 파울에 대해서는 3개, 2점 슛에 대한 파울 시에는 2개가 주어진다. 또한 슛이 성공되었을 경우에는 슛에 의한 득점이 인정되고 추가로 1개의 프리드로우가 주어지게 된다. 상대팀의 팀파울 이후에 발생한 파울에 대해서는 2개의 프리드로우가 주어진다. 프리드로우는 심판이 볼을 건네준 후부터 5초 이내에 실시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공격권이 상대팀에게 넘어간다.
9) 개인 및 팀 파울
개인 파울(foul)은 4회까지 가능하며, 5회가 되면 퇴장이 된다. 또한 한 팀이 7회의 파울을 범했을 경우 팀 파울에 걸리게 되며, 8회째부터의 파울에 대해서는 2개의 프리드로우가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단, 공격자 파울인 경우에는 예외이다.
5. 농구의 수비공격법
◈ 수비전술
● 대인방어
대인 방어(man to man)는 5명이 각각 자신이 수비해야 하는 공격자를 정하고, 각자 책임을 갖고 1 대 1로 수비하는 형태이다. 대인 방어를 할 때에는 상대 공격자 5명이 각각 다른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수비자 개인의 능력과 공격자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공격자 5명에 대한 가장 적합한 수비자를 정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 지역방어
지역 방어(zone defence)는 5명이 각각 일정한 지역을 분담하여 책임지고, 사람보다는 공의 움직임에 따라 전담 지역을 수비하는 방법이다. 이는 수비에서 공격으로의 전환이 빠르고, 리바운드 볼을 차지하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외곽 슛과 패스가 좋은 팀에는 약한 단점이 있다.
◈ 공격 전술
● 지공
개인 방어에 대한 공격은 수비자의 마크가 없는 상태의 1 대 1을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여기에는 개인 기술을 최대한 발휘해서 자유롭게 공격하는 방법 (프리랜서:freelance)과 팀 동료들과 함께 움직임을 약속하고 공격하는 방법(포메이션:formation)이 있다.
● 속공
속공의 목적은 상대팀이 수비 형태를 갖추지 못하였을 때 빠른 패스를 이용하여 골에 가까이 접근한 후 확률이 높은 슛을 득점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기의 승패를 좌우하는 데에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속공은 주로 상대 공격을 가로챘을 때나 수비 중 리바운드 볼을 소유하였을 때에 이루어지며, 드리블로 진행하기보다는 재빠른 패스로 공격해 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6. 참고문헌
1. 아이러브 바스켓볼(www.ilovebasketball.net)
2. 실전농구. 이우제
3. 임성훈의 KBL -http://frisco.pe.kr/basket/-
4. 한국농구연맹 -http://www.kbl.or.kr/-
5. 교육용 농구레슨(교안)
6. 농구의 역사 특성 http://210.95.41.3/교과학습자료/체육/송용섭/noname1
.htm
7. 심판수신호 http://k0202.nazee.net/time-03-10-10.htm
8. http://autobahnob.hihome.com/classroom/rule/basketball.htm
농구(바스켓볼)에 대하여
☞ 목 차
1. 농구의 역사
2. 한국농구의 역사
3. 농구규격 및 용어
4. 경기방법
5. 농구의 수비공격법
6. 참고문헌
  • 가격2,3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7.04.06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2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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