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이론][경제학파][중상주의][중농주의][고전학파][역사학파][한계효용학파][경제학][경제학자]경제학이론과 경제학파 분석(중상주의, 중농주의, 고전학파, 역사학파, 한계효용학파, 경제학파, 경제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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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제학이론][경제학파][중상주의][중농주의][고전학파][역사학파][한계효용학파][경제학][경제학자]경제학이론과 경제학파 분석(중상주의, 중농주의, 고전학파, 역사학파, 한계효용학파, 경제학파, 경제학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상주의(重商主義 ˜ mercantilism)

Ⅲ. 중농주의(重農主義 ˜ physiocracy)

Ⅳ. 고전학파(classic school)
1. Adam Smith(1723.6.5~1790.7.17)
2. Thomas Robert Malthus(1766.2.14~1834.12.23)
3. David Ricardo(1772.4.18~1823.9.11)
4. John Stuart Mill(1806.5.20~1873.5.7)

Ⅴ. 역사학파
1. 역사적 배경
2. 주요학자들

Ⅵ. 한계효용학파
1. 역사적 배경
2. 특징
3. 주요학자들

Ⅶ. 결론

본문내용

사회주의 및 노동조합운동에 반대하면서 그리고 또한 역사학파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고전학파와 같이 정부의 간섭을 배제하고 자유방임정책을 옹호하는 학파가 1870년대에 등장하였는데 이 학파가 한계효용학파이다. 1870년대에는 서구 각국의 경제가 대체로 지속적인 성장을 실현하는 가운데 노동의 생산성과 모든 계급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하에 한계효용학파는 사회주의 경제학파이론의 독단성을 배척하고 자본주의의 장래에 대하여 낙관적인 견해를 가졌다.
한계효용학파라는 이름은 그때까지 지배적이었던 객관적 가치설을 부정하고 주관적 가치설을 주장하며 상품의 가치는 한계효용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주장한데에서 나왔다.
경제학의 주된 대상을 인간의 경제행위를 고찰함에 있어서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가 함께 다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자가 거의 무시되었다. 이러한 고립된 인간이 자기의 만족을 중대시키기 위해 행하는 합리적 경제활동을 분석하고 그로부터 일정한 경제법칙을 끌어내는 것이 근대경제학의 기본적 방법론이었다. 근대경제학은 본질적으로 비사회적?초역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마르크스 경제학과 현저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2. 특징
계급 대신 개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고, 그 분석도구를 수학으로 하여 경제학을 수학과 같은 순수한 정밀과학으로 접근하였다.
경제질서는 인간의 합리적 정신으로 통제될 수 있다고 보았다.
재화의 소비면을 강조하여 주관적 효용가치설에 의한 가격기구의 분석에 주력하였다.
일반균형분석이 왈라스에 의하여 완성되고 경제후생분석이 파레토에 의하여 시도됨으로써 현대 균형이론과 후생경제학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3. 주요학자들
제본스(W. S. Jevons, 1835-1882)
노동가치설을 배격하고 생산비의 이론을 무시하고 새로운 효용이론을 전개시켰다.
왈라스(Leon Walras, 1824-1910), 멩거(C. Menger, 1840-1921),
비져(Wieser,1851-1926), 뵘 바벨크(Bohm-Bawerk, 1851-1914)
Ⅶ. 결론
경제학적 의미의 후생을 높이려면 어떡해야 할 것인가? 이에 저자는 갈비탕을 먹으러 가기보다는 뷔페를 가라고 충고한다. 자신의 한계효용을 좇아서 선택하다 보면 결국은 여러 가지를 골고루 조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결정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뷔페에서 여러 음식을 한계효용이 같도록 먹어 가장 큰 만족을 얻는 것이다. 우리들은 자신의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어느 정도 합리성을 갖고 움직인다. 그런데 저자는 민주주의는 비합리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애로우는 모든 조건을 만족시키는 사회적 선택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렇듯 경제학에서 말하는 효용의 극대화나 합리성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할지 모른다. 인간은 경제학에서 가정하는 사랑이나 감정이 없는 자신의 이익만을 합리적으로 추구하는 경제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때로는 완전한 정보도 없이 직관이나 감정에 좌우되며 주먹구구로 의사결정을 한다. 인간적인 인간이기에 경제현상에도 정답은 없는 것이다. 어떤 시각에서, 어떤 가치 기준을 갖고 보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무엇을 더 강조하느냐에 따라 정책 선택은 달라진다. 가치가 개입되면 정치 논리와 국민 정서 등 비경제적 요인을 모두 감안하게 되기 때문에 논리적 해답을 얻기가 힘들어 진다.
이런 점에서 풍요를 만들기 위한 선택은 무척 어려운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모두가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 정책에 경제학적인 요소, 시장경제 체제를 간과해서는 안됨을 말하고 있다.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하고 그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지는 유연한 시장원리는 풍요를 만들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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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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