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과 교육’을 통해 살펴본 존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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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인 교육과 진보적인 교육
2. 경험이론의 필요성
3. 경험의 준거
4. 사회적 통제
5. 자유의 본질
6. 목적의 의미
7. 교과내용의 진보적 조직
8. 교육의 수단이자 목적인 경험

Ⅲ. 결론

본문내용

낡은 교육, 진보적인 교육과 전통적인 교육이 대립된다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것이든지 간에 그것에 교육이라는 이름을 붙일 가치가 있으려면, 그것은 어떠한 면모를 지니고 있어야 하는가’를 밝히는 데에 있다는 나의 확고한 신념을 분명히 하고 싶다. ....... 근본적인 문제는 그 앞에 아무런 수식 형용사도 붙지 않는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우리가 소망하고 있고, 또 필요로 하는 것은 순수하고도 꾸밈이 없는 교육이다. 교육이 명목상으로만 존재하는 하나의 구호에 그치지 않고 진실로 존재하는 것이 되려면, 다른 것이 아니라 바로 교육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만 하는가를 탐구하는 일에 우리가 전념하여야 한다.
듀이의 이 주장은 교육학자들의 본래적인 소임과 관련하여 깊이 생각해 봐야 할 만한 가치가 있다. 교육 현장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개선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교육학자가 일차적으로 전념할 필요가 있는 주제는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이다.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는 일을 소홀히 한 채로 교육 현장을 개선하는 일에 나서는 것은 교육학자의 올바른 태도가 아닌 것이다. 설사 교육학자가 교육현장을 개선하는 일에 참여한다고 하더라도, 그는 그 이전에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기 나름의 이론을 구축하고 있어야 하며, 그럴 경우에만 교육 현장에 대한 참여도 정당한 것이 될 수 있다.
Ⅲ. 결론
듀이가 경험을 통한 교육 실현을 위해 제시한 교육적 방안은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그에 따르면, 교육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개조이며, 미숙한 경험을 지적인 기술과 습관을 갖춘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거나, 반대로 학생들의 자발성에만 의존하면 불충분하므로 여러 가지 경험에 참여시킴으로써 창조력을 발휘시킬 수 있는 계획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예전에 ‘시카고 대학’에 관한 비디오를 본 적이 있다. 시카고 대학의 생물과목시간은 직접 산과 들로 나가 자발적으로 생물들을 관찰하고 서로의 의견들을 나누는 방식 등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사정은 너무나도 다르다. 우리 학교만 하더라도 강의실 안에서 교과서를 가지고 이론 위주로 진행되는 수업이 거의 대부분이다. 물론 이러한 방식의 수업에서도 여러 가지를 경험하고 그것이 또 다른 경험을 창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정도가 미미할 것이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이러한 현실사회의 학교를 당장 변화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듀이의 사상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그의 주장의 핵심인 ‘경험을 통한 교육’을 우리사회에 맞게 적절히 변화시켜 도입할 수 있게끔 노력을 해나간다면 좀 더 이상적인 학교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즉, 학교 또는 교육 구성원들에게 자유롭고 충분한 의사소통과 자발적 참여의 기회를 보장하고, 교사, 학생 및 기타 교육 관련 구성원들의 지성을 최대한 함양시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경험과 교육’을 통해 살펴본
DEWEY JO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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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6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5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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