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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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로그래밍 언어

⑴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조건

⑵ 프로그래밍 언어 소개
1)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분
2)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

⑶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어셈블리어
●포트란
●알골(ALGOL)
●코볼(COBOL)
●파스칼(Pascal)
●피엘/원 (programming Language One)
●C언어 (C language)
●에이다 (Ada)
●RPG (report program generator)
●리스프 (List Processing(LISP) )
●로고 (LOGO)
●에이 피 엘 APL (A Programming Language)
●프롤로그 [Programming in Logic]
●델파이 [Delphi]
●BASIC (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비주얼베이식 [visual basic]
●펄 (PERL Practical Extraction and Reporting Language )
●C# [C-sharp]
●C++
●자바 (JAVA)

본문내용

어로, 비주얼베이식이나 자바(Java)와도 비슷하다. 따라서 비주얼베이식과 자바·C++ 등의 장점을 지닌다. 곧 비주얼 언어가 가진 사용자 친화성, C++의 객체지향성, 자바의 분산환경처리에 적합한 다중성 등을 모두 지니는 컴포넌트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패러다임을 반영한다.
웹을 통해 정보와 서비스를 교환하고, 개발자들이 이식성(portability) 높은 응용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낼 수 있게 고안되었다. 즉, 이 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하면 대대적인 개정 없이도 하나 이상의 OS(운영체제)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들을 만들어낼 수가 있다. 따라서 프로그래머가 별도의 코드를 만들지 않고서도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빠르고 값싸게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된다.
● C++ : C 언어의 기능을 확장하여 만든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
AT&T사(社) 벨 연구소의 B. Stroustrup이 1983년 발표하였다. 현재 대규모 응용프로그램들을 만드는데 있어 최적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로 간주되고 있는 언어로서, C 언어의 확장판이다. C 언어 사양을 완전히 만족한 확장 버전으로 설계되었다. C++의 처리계는 C의 사전 처리기로 개발되기도 하지만 C++ 컴파일러도 있다. 이 언어는 스몰토크만큼 객체 지향 언어는 아니지만 C 언어와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애플사(社) 및 선마이크로 시스템스사(社) 등 많은 컴퓨터 제조회사들이 이를 채택하고 있다.
C와 C++가 다른 점은 C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거의 대부분 ‘stdio.h’를 포함시켰으나 C++에서는 ‘iostream.h’을 사용한다는 점, 입출력 함수로 애용되던 printf(), scanf() 대신 cout, cin 등의 객체를 주로 사용한다는 점, 함수의 선언시에 프로토타입까지 반드시 선언해야 하는 점, 함수 선언시에 매개변수(가인수)의 생략이 불가능한 점 그리고 C의 확장자는 ‘.C’인 것에 비해서 C++의 확장자는 ‘.CPP’이다는 점, 변수를 함수의 머릿부가 아닌 중간에서도 선언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자동변수가 블록을 벗어나면 소멸된다는 점 등이다.
이와 관련되는 언어로서는 자바가 있는데, C++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인터넷과 같은 네트웍 내에서 프로그램 객체들을 배포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다.
자바는 C++ 보다 다소 단순하고 배우기 더 쉽지만, C++ 이상의 다른 장점을 제공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두 언어 모두가 익히기 위해 상당히 많은 공부를 요한다는 것은 마찬가지다.
●자바 (JAVA) : 인터넷의 분산 환경에서 사용되도록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는 C++ 언어처럼 보이지만, C++ 보다는 사용하기에 간단하고 프로그래밍의 완전한 객체지향성을 강화하였다. 자바는 한 대의 컴퓨터나, 네트웍 상의 분산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도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모두 사용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웹페이지의 일부로서 쓰이는 작은 응용프로그램 모듈이나 애플릿 등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애플릿들은 사용자들이 웹페이지를 통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바의 주요 특성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사용자가 만드는 프로그램들은 네트웍 상에서 쉽게 이식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개발한 프로그램은 자바 가상머신이 설치된 서버나 클라이언트 등 네트웍의 어디에서든지 실행될 수 있도록, 자바 바이트코드로 컴파일 된다. 자바 가상머신은 바이트코드를 실제 컴퓨터 하드웨어에서 실행될 수 있는 코드로 해석한다. 이것은 명령어의 길이 등, 개별 컴퓨터 플랫폼간의 차이가 인식되고,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지고 있는 바로 그 위치에서 국부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정한 플랫폼에 맞는 프로그램 버전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자바코드는 "튼튼하다". 즉, 이것은 C++나 기타 다른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자바 객체들은 외부 데이터로부터 내부 또는 알려진 다른 객체들로 향하는 참조를 포함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명령어가 다른 응용프로그램이나 운영체계 그 자체 내에 있는 데이터 저장소의 주소를 포함하지 않음을 보장함으로써, 그 프로그램이나 운영체계의 실행이 중단되거나 고장을 일으키지 않게 한다. 자바 가상머신은 각 객체에 대해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번의 검사를 실시한다.
자바는 객체 지향적이다. 이는 다른 특성들 가운데, 비슷한 객체들은 같은 클래스의 일부가 되고 공통 코드를 상속하는 등의 장점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객체들은 전통적이고 절차적인 "동사"와 관계있기보다, 사용자에게 "명사"와 관계있는 것으로 생각하게 한다. 메쏘드는 객체의 능력이나 행동 중의 하나로 생각할 수 있다.
서버가 아닌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되는 것 외에도, 자바 애플릿은 빠르게 실행되기 위해 설계된 다른 특성들을 가진다.
C++에 비해 자바는 배우기 쉽다 (그러나, 물론 하루 밤새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바는 1995년에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그 즉시 웹의 대화형 가능성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였다. 주요 웹브라우저들은 모두 자바 가상머신을 포함한다.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 거의 모든 주요 운영체계 개발자들이 자신들의 제품에 자바 컴파일러를 추가하였다.
자바 가상머신은 한 번에 하나의 바이트코드 명령어를 해석하는 대신, 바이트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하여 실행코드로 만드는 JIT 컴파일러를 선택적으로 포함할 수 있다. 많은 경우에서, 동적 JIT 컴파일이 가상머신 해석보다 더 빠르다.
자바는 자바스크립트와 혼동되어서는 안 된다. 넷스케이프에서 시작된 자바스크립트는 상위 계층에서 해석되어지며, 자바보다 배우기 쉽지만, 이식성이나 바이트코드의 실행 속도에서 자바보다 다소 떨어진다. 자바 애플릿들은 다시 컴파일하지 않고도 거의 모든 운영체계에서 실행될 것이고, 자바는 운영체계 고유의 확장판이나 변형이 없기 때문에, 자바는 일반적으로 웹의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전략상 가장 중요한 언어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자바스크립트는 웹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 상에서 실행되는 크기가 작은 응용프로그램을 위해 유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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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8.02.22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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