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점프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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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연정보
1)공연명
2)기획의도
3)공연장소
4)공연목표
5)줄거리
2. 제작사 정보
1)프로덕션
2)목표
3)연혁
4)조직도
5)협찬
3. 마케팅 분석
1)외부환경 분석
2)내부환경 분석
3)SWOT분석
4. 마케팅전략(4P분석)
1)제품전략
2)가격전략
3)유통전략
4)촉진전략
5. 매출

Ⅲ. 결론 및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인)
오므토토마토 마일리지 할인
현대백화점 골드 회원(골드,쟈스민,플래티늄)
제일화재멤버쉽카드 JMC, I First, 3040카드
제일화재쿠폰 및 직원 할인
쿠폰 소지 및 명함소지
30%
기업은행 BC 카드
보고 또 보고
티켓제시,(티켓한장당 두명할인)
평일 (화~금) 오후 4시 공연 학생할인
평일 (화~금) 오후 4시 공연 학부모할인
초등학생과 함께 관람하시는 학부모 할인
50%
장애우 동반 1인
동반 1인까지 할인
어린이 (13세 이하)
65세 이상
각종 국가유공자
동반 1인까지 할인
R석 50,000원 // S석 40,000원 다양한 할인행사로 관객들에게 어필.
3)유통전략
① 국내(전용극장 마련)
- 2006년 9월 1일 종로 시네코아 건물 지하2층에 전용관을 개관
- 좌석 : 376석
- 위치 : 서울의 중심이자 대표적인 문화거리 종로, 그리고 최근 인사동과 더불어
50만이 넘는 관광객이 찾는 관광 명소가 된 청계천, 그사이에 위치
- 시설 : 고난이도 고공점프 및 덤블링과 무술이 등장하는 ‘점프’에게 높고 넓은
무대. 높이가 높은 무대의 장점을 살려 무대 깊이 및 넓이를 조정했다. 또한 관객들의 시야확보를 위해 계단식으로 좌석을 배치하여 생생한 공연의 감동을 느낄 수 있게 하였으며 국립극장이나 예술의전당 등 대형극장에만 있던 휠체어 석을 마련,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도 ‘점프’를 즐겁게 관람 할 수 있게 하였다.
② 해외
- 세계적인 공연 매니지먼트사인 콜럼비아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사(CAMI)에 공
연판권을 팜.
-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 전용극장 Union Square Park
- 좌석 : 449석
- 해외 자본과의 협력도 차별점이다. '점프' 뉴욕 공연은 한국.미국.일본의 투자
자들이 공동으로 설립한 '슬랩 해피 프로덕션'이란 미국 법인 회사가 실질적으로 진행한다. 캐릭터 머천다이징, 애니메이션, 영화로의 '원 소스 멀티 유스'도 준비 중이다.
4)촉진전략
① 광고
- 매체광고 : 미국 TV, 라디오/한국 신문, YTN뉴스, KBS 신화창조, 수요기획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소개
- 온라인 광고 : 인터파크, 티켓링크
② 제휴 - 현대백화점/한화리조트/굿네이버스/그린컴퓨터아트학원/오므토토마토
호텔즈꼬레아/홈플러스문화센터/카페뎀셀브즈/휴레스트
이 외에도 각종 기업들에서 문화마케팅의 일환으로 점프 공짜 티켓을 나눠주는 행사를 한다.
③ 프로모션
- 한가위 점프 가족 패키지 출시
- 홈페이지에서 예매를 하면 예매 및 취소 수수료가 없음
- 점프보고 아웃백 먹고 하는 패키지 상품 출시
- 카페 Themselves와 함께하는 패키지 상품 출시
5. 매출
첫 공연때는 창작뮤지컬이 그렇듯이 점프도 약 1억 손해를 보았다. 몇 달 뒤에 다시 공연을 하면 배우들이 다른 작품에 들어가기 때문에 안 쉬고 공연을 했다. 그래서 공연을 할수록 계속 손해를 봤다. 에든버러에서도 매출 1위를 했지만, 약 2억 5천만 원 정도 들어갔다. 빚이 계속 생기지만, 계속 공연을 해야 하고, 배우들은 계속 힘들었다. 그러나 3년 연속 손익분기점을 넘었고, (주) 예감은 올해 매출 10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예감의 지난해 매출액은 50억원이었다. 예감이 기획한 코믹 마샬아츠 퍼포먼스 `점프`는 지난 2002년 초연 이래 미국 오프 브로드웨이와 영국 웨스트엔드를 포함해 전세계 20개국에서 80만명의 관객을 끌어모았다.
공연기획사 예감은 배우를 포함한 직원 180명 규모로 자본금은 2억원이다.
수출 조건은 수익의 40%를 제작사가 가져온다. 또한 손익분기점 전까지 로열티로 매출의 9%, 손익분기점을 넘긴 뒤로는 12%를 받게된다. 그리고 미국에서 최고 표값은 65$이다. 따라서 제작사는 연간 20억~30억이상의 수익이 기대된다.
Ⅲ. 결론 및 느낀점
우선 조사를 위해 점프 공연 관계자 김효준님께 메일을 보냈더니 곧바로 답장으로 예감 회사 소개서와 점프 공연소개서가 담긴 피피티 파일을 보내주신 점에 감사드린다. 이것도 바로 고객관리의 일종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위 그림은 (주) 예감의 비전 플랜이다. (주) 예감은 비전 플랜대로 실행해오면서 이제는 2008년 라스베가스 진출까지 앞두고 있다. 단순히 브란젤리나 가족의 호평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공연이었지만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왜 그들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알게 되었다. 나는 현재시점에서 SWOT분석을 했기 때문에 강점과 기회요인이 많은 상황으로 나왔지만 조사 결과 처음 점프가 만들어질 때만 해도 뮤지컬이 대중화도 되어 있지 않고 더군다나 창작뮤지컬의 어려움은 더한 위협요인이 아주 강하였으며 현재의 강점은 오픈런, 전용관 또한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프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꼽으라고 한다면 첫째, 처음부터 계획된 해외시장 공략해 넌버블극으로 만들었다는 점. 둘째, 세계에서는 인정받지만 아직 시도하지 않은 태권도 관련 창작뮤지컬이라는 점. 셋째, 철저한 비전 플랜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으로 꼽고 싶다. 이제 점프 공연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로서도 큰 이익을 내고 우리의 문화인 태권도를 더 큰 세계로 나아가서 알렸으면 한다. (주)예감에서는 차기작으로는 2010년 상반기 오픈을 목표로 두 번 째 마샬아츠 작품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점프`가 중소형 시장을 공략했다면 차기작은 더 큰 시장을 노린다는 계획이라고 하는데 점프도 이렇게 성공했는데 차기작은 얼마나 큰 성공을 불러올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Ⅳ. 참고문헌
점프 홈페이지 http://www.hijump.co.kr
수요기획 - 한류, 이제는 뮤지컬이다.
YTN 뉴스
뉴스한국 신문 인터뷰 기사<2006-06-08>
http://www.newshankuk.com/news/news_view.asp?articleno=n20060608091920a153879&g2=153
서울경제 신문 인터뷰 기사
http://economy.hankooki.com/lpage/news/200710/e2007100816472570540.htm
인터파크 http://www.interpark.com
서울연극협회 http://www.stheat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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