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에 대한 논문식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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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자상거래 개요

2 . 전 자 상 거 래 의 분 류

3 . 국내전자상거래의 문제점

4. 사례

5 . 활성화방안

본문내용

확대되어 사용되고있다. 포털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정보의 공개 원칙에 출발한 인터넷에 새로운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유입되고 있어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창구의 역할을 한다. 포털 서비스의 주 수입원은 정보검색이용료가 아니라 광고이다. 따라서 방문자의 수에 따라 광고수입이 증가하기 때문에, 대량의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이 포털 서비스의 성패를 좌우 한다. 트래픽을 모으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은 결국 마케팅의 중요성으로 연결되며, 지난 몇 년간의 치열했던 포털 업체 간의 경쟁이를 증명하고 있다.
(3) 정보중계형 (Infomediary Model )
소비자에 대한 체계화된 정보는 기업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자료로서, 인터넷에서 고객정보를 모아 기업에게 판매하는 게 정보중개 모델이다. 개인 고객의 정보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집, 가공되어 데이터베이스화되며 광고 모델에서와 같이 고객 정보제 공자를 확보하기 위해 무료인터넷접속(예: NetZero)이나 무료 하드웨어(예: Free-PC.com)를 유인책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따라서 정보중개 모델은 단순한 광고모델보다는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정보중개 모델은 반대로 소비자에게 어떤 세분시장에서 경쟁으로 인센티브를 주는 지와 같이 소비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정보DB를 구축할 수도있다
① 추 천 시 스 템(Recommender System) - 판매회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이용자들 이 서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한 사이트(예: Deja.com, ePinions)로서 고객정보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이다. Amazon.com의 zBubbles과 ClickTheButton은 한걸음 더 나아가 이용자의 검색 및 구매 습관을 분석하여 웹 브라우저 상에 관련 깊은 제품을 추천함으로써 더욱 더 정교한 고객정보DB를 구축하고 있다.
② 등록 모델 (Registration Model) - 컨텐츠 사이트의 경우,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무료로 정보이용권을 준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고객정보DB를 구축하며, 등록을 통해 고객의 검색 습관 등 상세한 고객정보를 취득하여 광고주에게 잠재력이 큰 고급정보를 구축할 수 있다(예: NYTimes.com).
(4) 상인형 (Merchant Model)
인터넷을 이용한 전통적인 도소매상으로서 매출은 카타로그에 리스트 된 가격이나 경매를 통해 결정된 가격에 이루어지며, 때로는 전통적인 brick-and-mortar상점에서는 불가능한 상품 이나 서비스를 취급한다. 상인 모델에는 크게 (a), Amazon, eToys, Eyewire, OnSale처럼 물리적인 점포는 없이 웹상에서만 운영하는 비즈니스로서 소위 e-tailer로 불리는 가상 상인(Virtual Merchant), (b) Chef's Catalog 처럼 메일오더 방식에서 점차 웹을 이용한 방식으로 옮겨진 카타로그상(Catalog merchant), (c) Gap, Lands End, Barnes and Noble같이 brick-and-mortar 점포망을 가지고 동시에 웹 채널을 보유한 소위 Click-and-mortar 또는 surf-and-turf 그리고 (d) 순수한 디지털 제품만을 웹으로만 판매와 배급을 하는 비트 벤더( bit vendor)의 4가지 유형이 있다.
(5) 제조업체형 (Manufacturer Model)
제조업체 모델은 제조업체가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를 접촉하기위한 사업 모델 로서 기존의 물리적인 유통망을 바이패스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기존의 유통망을 붕괴시 킬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가격정책, 고객서비스 등에서 기존 유통망과의 마찰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어, 효과적인 유통망 관리가 핵심적인 성공 요인이다(예: Intel, Apple).
(6) 제휴형 (Affiliate Model)
한 사이트로 대량 트래픽을 몰고 가려는 일반 포털과 반대로 제휴 모델은 고객이 인터넷상에서 서핑하는 데에 따라 어디서든지 구매 기회를 제공하는 모델로서, 웹사이트에 purchasepoint click-through를 제공하는 제휴 파트너에게 매출의 일정액을 인센티브로 제공한다. 만일 제휴업체가 파트너에게 아무런 매출도 유도하지 않으면 상점 입장에서는 아무 비용도 지불 할 필요가 없어 매우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모델이다. 파생 모델로는 배너 교환, pay-perclick과 수입공동분할(Revenue Sharing) 프로그램이 있다.
(7) 커뮤니티 형 (Community Model)
소위 트래픽 위주의 모델과 달리 이용자의 충성도(loyalty)에 기초한 비즈니스 모델로서 이용자들은 이 사이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게 보통이다. 따라서 B2C보다는 B2B 모델로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지속적으로 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에게 광고, 정보중개 또 는 전문적인 특화된 포탈 서비스 기회를 제공하는 모델이며, 때로는 이용료(subscription fee)를 받는 경우도 가능하다. 예를 들면, VerticalNet사에 의해 개척된 개념인 Business Trading Community 또는 "vertical webcommunity"가 바로 예로서 이 커뮤니티에는 판매자 안내차원에서 제품정보, 공급선과 제품 디렉터리, 업계동향 정보, 뉴스, 취업정보, 광고나 기존의 트레이드 쇼나 협회활동을 대체하는 전문성을 갖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Buzzsaw.com)
(8) 가입/회원형 (Subscription Model )
신문구독이나 잡지구독처럼 이용자가 접속에 대하여 대가를 지불하는 모델로서 Wall St.Journal, Consumer Reports처럼 고부가 컨텐츠의 보유가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9) 과금형 (Utility Model)
이 모델은 수도요금이나 전기요금처럼 이용량에 따라 이용료를 지불하게 하는 모델로서, 이용한 정보량을 시간단위 또는 정보바이트 단위로 제대로 측정하고 과금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모델로서, 인터넷을 이용한 XXX-on-demand 같은 사업에 활용된다 (예: FatBrain,SoftLock, Authentica).

키워드

Timmers,   Commerce,   Electronic,   EC,   전자상거래,   Rappa,   사례,   정의
  • 가격3,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8.04.10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0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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