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연가곡 Op. 39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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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1) 시대적 배경
2) 음악의 특징
4. R. Schumann의 생애와 작품의 특징
1) 생애
2) 음악과 작품

Ⅱ. 본론
1. <Liederkreis> Op. 39의 작곡동기와 배경
2. <Liederkreis> Op. 39의 작시자
3. <Liederkreis> Op. 39 분석 연구
1) In der Fremde(타향에서)
2) Intermezzo(간주곡)
3) Waldesgespräch(숲의 이야기)
4) Die Stille(정적)
5) Mondnacht(달밤)
6) Schöne Fremde(아름다운 타향)
7) Auf einer Burg(성 위에서)
8) In der Fremde(타향에서)
9) Wehmut(비애)
10) Zwielicht(미명)
11) Im Walde(숲속에서)
12) Frühlingsnacht(봄 밤)

Ⅲ.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가장 열광적인 곡이다. 여기서는 Tempo는 빨라지지 않도록 유의하고 16마디의 절정에 정열을 가지고 더욱 민첩하고 화려하게 불러야하며 생동감 있게 노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악보25).
< 악보 25 >
곡을 끝내는 짧은 후주는 가곡집의 다른 곡들의 기교를 사용하지 않고, f#단조인 첫 번째 곡의 평행 F#장조의 대담하고 화려한 연주로 가곡집의 마지막을 장식한다(악보26).
< 악보 26 >
이 곡은 앞의 곡들에서 나타났던 슬픔, 고난, 숲의 적막, 성, 마녀, 꿈, 타향 등의 우울한 표현으로부터 벗어나 봄에 다시 태어나는 생동감으로 인한 행복 속에서 작품전체의 분위기를 잘 마무리하고 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이 곡은 Op. 39의 12곡 전체를 통틀어 연주 효과가 가장 높은 곡이라 할 수 있다.
Ⅲ. 결론
R. Schumann의 가곡은 19세기 독일 문학의 융성과 F. Schubert에 의해 꽃피운 예술가곡을 한층 발전시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극적인 성격을 갖는 F. Schubert의 가곡에 비해 R. Schumann의 가곡은 보다 서정적이고 숭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시적인 내용과 음악적인 내용을 동등하게 취급하였다. 19세기의 독일의 다양한 문예사조를 R. Schumann은 깊이 있는 문학적 관심으로 받아들여 그의 가곡에 적용시켰다.
R. Schumann의 Op. 39의 전 12곡은 R. Schumann 자신의 독특한 음악적인 어법으로 시와 음악의 완전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의 청년시절의 고뇌와 사랑의 결합으로 작곡되어진 이 가곡들은 R. Schumann의 음악의 자유로움과 성숙됨을 보여준다.
Op. 39의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구조는 시의 구성에 따라 가사가 음악 전체를 이끌고 있다. 3부 형식(제1곡, 제2곡, 제4곡, 제5곡, 제6곡, 제9곡, 제12곡) 이외에 5부 형식을 이루는 곡(제3곡, 제8곡)과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Phrase에 기초한 형식의 곡(제6곡)도 있으며, 또한 2부 형식(제7곡)과 변주형식(제10곡) 등의 다양한 형식을 사용하고 있다.
둘째, 선율적 특징으로는 시의 단락과 악절의 단락이 일치하고 있으며 Melody는 대부분 짧은 Phrase로 구성되어 있다. 반음계적 선율이 매우 많으므로 W. R. Wagner의 반음계 기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많다.
셋째, R. Schumann은 선율을 시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낭만시대에 사용된 음악 회화화의 양식인 것이다. 초기 독일낭만가곡을 자유롭고 다양한 형식과 피아노 반주 역할의 강화, 시와 음악을 보다 긴밀하게 결합시키는 등 형식과 내용면에서 독일예술가곡을 한 단계 도약시킨 면모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노래를 부르기 전에 충분한 시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필요하다. Melody를 붙여 노래하기 전에 각 곡의 시가 갖는 운율이나 억양을 이해해야하며, R. Schumann의 가곡은 피아노 반주를 "Duo"라 일컬을 만큼 피아노 반주에 대한 역할이 크므로 성악가는 연주 시 피아노 반주가 연주자를 따라오기를 바라기보다는 때로는 피아노 반주와 중창을 한다는 느낌으로 연주해야 한다.
넷째, 반주의 형태는 선율에 대해 완전히 종속적인 경우, 대선율적인 경우, 화성적인 경우, 선율에 대한 화성화, 단락과 단락의 연결, 선율과 협주적인 겨우, 시적분위기를 유도하는 기능 등등 매우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또한 전주부가 없는 짧은 유도 악구에 의해 시작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후주는 대부분 있다. 간주도 독립적이라기보다는 대화적이다.
대부분 mf이하의 조용한 분위기를 유도하고 있으며 R. Schumann의 시적음악의 대표적 특징으로 시적 분위기와 운율에 의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다.
이상과 같이 R. Schumann의 Op. 39를 분석한 결과는 먼저 작품의 내적인 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곡에 대한 분석을 하여야만 곡에 대한 올바른 해석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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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07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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