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독교][교회][가톨릭][카톨릭]기독교사회복지(교회사회복지), 가톨릭사회복지(카톨릭사회복지)의 역할, 책임과 기독교사회복지(교회사회복지), 가톨릭사회복지(카톨릭사회복지)의 실태 및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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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독교][교회][가톨릭][카톨릭]기독교사회복지(교회사회복지), 가톨릭사회복지(카톨릭사회복지)의 역할, 책임과 기독교사회복지(교회사회복지), 가톨릭사회복지(카톨릭사회복지)의 실태 및 견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복지서비스 생산자로서의 역할

Ⅲ. 본당의 책임

Ⅳ. 영역별 사회복지서비스의 필요 순위
1. 각 영역별 사회복지서비스 필요 우선 순위
2. 사회복지서비스의 실행 방법적 측면

Ⅴ. 사회복지사업의 운영 실태
1. 본당
2. 시설

Ⅵ. 기독교 사회복지에 대한 견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석할 수 있다.
평균값의 순위를 보면, 연령회와 호스피스 그리고 빈첸시오회의 상위순이고 기여도가 제일 낮은 순은 나눔의 묵상회와 성소후원회 그리고 사회복지분과 순이다. 사회복지분과는 자체내로의 활동뿐만 아니라 유관 단체들을 관할하고 조직해서 사회복지 활동에 참여시켜야 하는 행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음을 감안할 때 전문적인 인력의 투입이나 교육, 행정적이 조직 등 다양한 방법이 모색된다.
2. 시설
시설간의 각 성격에 따른 활동 가운데서, 현재 연간 현황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본 결과, 먼저 응답율에서 63개의 시설 가운데 37개의 시설만이 응답(42.8%)을 했다. 이 점은 인가 시설보다는 비인가 시설에서 더 응답율의 낮은 경향이 있었다.
연간 실시 횟수는 48.1회로 응답한 시설의 대비로 본다면 거의 1개에서 2개의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는 것이며 종합복지관이나 직업 전문학교, 아동상담소에서 진행중인 프로그램들을 제외한다면 조사 결과 거의 1개의 프로그램들이 실시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연간 수혜자는 시설에서 수용되어 있는 인원과 비교해 볼 때도 응답율이 낮은 이유로 인해서 수용인원보다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그램은 무료의 경우가 많았고 만족도 평가에서 사제들의 각 영역별 종합의 만족도와 비교하면 사제들은 3.237인데, 종사자들은 3.883으로 두 집단 모두 만족에 가까운 보통의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종사자들이 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개의 프로그램별로 유목화한 가운데 학습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는데 이는 아동과 청소년복지 시설의 응답율이 많기 때문으로 추측되며, 그 다음이 실외 활동과 기술 교육, 상담 및 심성 개발의 순으로 많이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점도 응답한 시설의 성격이 많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세부적으로 각 프로그램들을 소개하면 상담 및 심성 개발에는 상담, 입소·후원 상담, 희망·열린·새싹교실, 가정문제나 이성과 심리 상담 등이 있었다. 학습에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과정의 야학이나 정서교육과 장애인들과 관련한 특수교육도 포함되었으며, 탁아 및 보육에는 아동과 장애인의 수용 및 보호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실외 활동에는 캠프를 제외한 모든 활동적인 프로그램들이 있다.
종교 교육에는 피정이나 미사에 참석하고 교리교육을 받는 등의 활동과 취미 활동에는 지점토나 컴퓨터, 풍물이나 기타, 레크레이션 등이 포함된다. 기술교육은 청소년들의 직업 보도나 장애인들의 사회 적응 프로그램들이다.
요컨대, 본당이나 시설에서의 각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면서 체계적인 서비스의 파악보다는 현재 어느 정도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의 현황 파악의 수준임을 감안할 때, 성당에서는 부분적으로 피정이나 캠프 그리고 임종봉사 등의 몇몇 아동과 청소년, 노인복지를 제외하고 각 성당의 실정과 사제들의 의식에 따른 보육 및 탁아시설과 공부방, 장애인의 특수 교육을 위한 몇 몇 시설과 무료급식소를 제외하고는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각 성당에서 가능한 서비스나 특수분야의 사업 등에 관한 가능한 현실적인 제시가 필요하다. 시설들의 현황을 파악하면서, 소규모와 비인가시설이 많은 관계로 전문적인 서비스보다는 실외활동, 캠프 등의 서비스가 많고 또한 민간 종교 시설답게 종교교육도 상당한 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교육을 기반으로 해서 전문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때, 바로 사랑과 기술이 잘 조화될 것이라 추측된다.
Ⅵ. 기독교 사회복지에 대한 견해
현대 사회의 모습은 현대 한국 사회의 모습이어야 하지 않나 생각된다. 내용은 한국의 모습인데, 제목을 보아서는 현대 세계의 일반적인 모습을 기대하게 한다. 범죄율의 증가 뿐만 아니라, 범죄자 사회복귀를 위한 정책의 부재로 인한 높은 재범률을 기록하고 있다는 부분을 언급해야 할 것이다. 출소자의 특성을 감안한 사회복지의 확대는 범죄율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교회의 현실에서는 교회사회복지활동이 사회사목부의 여러 부서 및 사회사목부 외의 단체에서도 행해지고 있는데, 사회복지회의 활동에 너무 편중되어 있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사회복지회가 교회사회복지활동의 대표성을 띄는 것은 사실이나 전 분야를 포괄하고 있지는 못하므로 사회복지회의 활동 및 그 외의 활동 등도 언급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개인, 본당, 교구 차원의 역할들이 의안에 좀더 구체적으로 제시되기를 바란다.
Ⅶ. 결론
교회의 사회복지 활동은, 다소 논란이 있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음화를 향한 교회의 사회적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적 활동 영역 중에 하나임에 틀림없다. 우리 가톨릭 교회는 ‘인간이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되었으므로 그 자체로 존엄하며 서로 사랑하고 도와야 하는 것은 주어진 의무이며 사명’평신도 사도직에 관한 교령 8항이라고 가르치고 있고 이 가르침에 따라 우리 한국 교회는 가난한 이들에 대해 그 시기에 맞는 다양한 방법으로 응답해 왔다. 특히 1976년 사회 복지회가 발족되면서 사회복지의 여러 현장에서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짧은 역사 속에서도 사회복지사업의 다양한 형태를 경험하고 그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실로 서울대교구 사회복지회 25년간의 행보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역사와 그 맥을 같이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가톨릭 사회복지회(1991), 가톺릭 사회복지 활동의 현재와 미래, 서울:가톨릭 사회복지회
김장전(1984), 한국 기독 교회의 구제 활동에 관한 조사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 논문
김영분(1979), 가톨릭과 사회복지 사업, 사회복지 통권 63호, 서울: 한국사회복지 협의회
구자헌(1984), 한국사회복지사, 서울:홍익제
도어, D·오경환 역(1989), 가난한 이를 위한 선택, 왜관:분도출판사
박태룡(1985), 예수 그리스도의 복지 행적, 대구대 사회개발 대학원
최해경(1983), 한국 기독교회의 사회적 서비스 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한국천주교 중앙협의회(1992), 사회교리란 무엇인가?, 서울:한국천주교 중앙협의회
岡村重夫·송정부 역(1993), 사회복지원론, 서울:경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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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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