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주제로 삼게 된 동기.
- 동양에서의 미술과 사회
Ⅱ. 본론
1) 중국에서의 ‘미술과 사회’-①
2) 중국에서의 ‘미술과 사회’-②
3)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탄생 배경
4) 한국에서의 ‘미술과 사회’-민화와 풍속화, 민중미술
Ⅲ. 결론
-미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나의 고찰
Ⅳ. 참고문헌
- 주제로 삼게 된 동기.
- 동양에서의 미술과 사회
Ⅱ. 본론
1) 중국에서의 ‘미술과 사회’-①
2) 중국에서의 ‘미술과 사회’-②
3)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탄생 배경
4) 한국에서의 ‘미술과 사회’-민화와 풍속화, 민중미술
Ⅲ. 결론
-미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나의 고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품의 감상은 작품이 창작된 시대적 배경이나 작가의 일생, 그리고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지를 모두 아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미술 작품의 감상행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로 아는 것뿐만이 아니라 작품을 보았을 때 내 가슴으로 다가오는 감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1987년 작 최병수의 ‘한열이를 살려내라’라는 작품과 같이 시대의 아픔을 작가와 같이 호흡하는 감동일 수도 있고 이중섭의 작품과 같이 작가의 기구했던 일생과 그것에 대한 연민의 감동일 수도 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조화될 때에만이 진정한 작품과의, 그리고 작가와의 호흡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미술과 사회는 분명 불가분의 관계이다. 그러나 그것에 집착할 때에는 결국 진짜 멋진 미술 작품을 내 가슴으로, 그리고 마음으로 눈물을 흘리며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김철순, 「한국민화논고」, 예경, 1991
박태성, 「역사 속의 러시아 문화」, 부산 외국어 대학교 출판부
성완경, 「민중미술 모더니즘 시각문화」, 열화당, 1999
이태호, 「풍속화」, 대원사, 1996
Arnold Howzer (한석종 옮김,1981), 「예술과 사회」, 홍익사
P.프랑카스텔 (안-바롱 옥성 옮김,1998), 「미술과 사회」, 민음사
*목차
Ⅰ. 서론
- 주제로 삼게 된 동기.
- 동양에서의 미술과 사회
Ⅱ. 본론
1) 중국에서의 ‘미술과 사회’-①
2) 중국에서의 ‘미술과 사회’-②
3)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탄생 배경
4) 한국에서의 ‘미술과 사회’-민화와 풍속화, 민중미술
Ⅲ. 결론
-미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나의 고찰
Ⅳ.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철순, 「한국민화논고」, 예경, 1991
박태성, 「역사 속의 러시아 문화」, 부산 외국어 대학교 출판부
성완경, 「민중미술 모더니즘 시각문화」, 열화당, 1999
이태호, 「풍속화」, 대원사, 1996
Arnold Howzer (한석종 옮김,1981), 「예술과 사회」, 홍익사
P.프랑카스텔 (안-바롱 옥성 옮김,1998), 「미술과 사회」, 민음사
*목차
Ⅰ. 서론
- 주제로 삼게 된 동기.
- 동양에서의 미술과 사회
Ⅱ. 본론
1) 중국에서의 ‘미술과 사회’-①
2) 중국에서의 ‘미술과 사회’-②
3)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탄생 배경
4) 한국에서의 ‘미술과 사회’-민화와 풍속화, 민중미술
Ⅲ. 결론
-미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나의 고찰
Ⅳ.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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