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가사의 개념정의
⑴ 시기:
⑵ 가사란 명칭
⑶ 가사의 개념
2. 가사의 기원 및 장르
⑴ 기원
⑵ 발생 시기
⑶ 장르
3. 가사의 갈래와 내용- 소재와 내용을 중심으로
⑴ 사대부가사-
⑵ 서민가사
⑶ 규방가사
⑷ 종교가사
⑸ 개화가사
4. 가사의 형식
* 정리하면서 느낀 점
* 정리에 참고한 문헌 및 사이트
⑴ 시기:
⑵ 가사란 명칭
⑶ 가사의 개념
2. 가사의 기원 및 장르
⑴ 기원
⑵ 발생 시기
⑶ 장르
3. 가사의 갈래와 내용- 소재와 내용을 중심으로
⑴ 사대부가사-
⑵ 서민가사
⑶ 규방가사
⑷ 종교가사
⑸ 개화가사
4. 가사의 형식
* 정리하면서 느낀 점
* 정리에 참고한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같은 결사형식을 갖추고 있지 않다.
사대부가사에 시조의 종장과 같은 결사형식이 쓰이게 된 것은 그들의 취향과 사고방식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사대부들은 사고가 논리적이고 체계적일 뿐만 아니라 생활태도와 취향이 맺고 끊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가사에도 끝이 분명한 형태를 원했을 것이고 이러한 취향과 요구를 그들이 향수해 오던 시조에서 종결의 형식을 쉽게 차용할 수 있었으리라 생각
- 서민가사와 내방가사: 4.4조가 우세.
결국 가사의 음수율은 제1음보=제2음보, 제3음보=제4음보라 할 수 있다.
* 정리하면서 느낀 점
교재와 다른 책을 참고하면서 정리하였는데, 학자마다 견해가 달라 정리하는 게 쉽지 않았다. 갈래에 있어서도 내용면으로 나누는 가하면, 같은 내용적 기준에서 나누는데도, 명칭이 달랐다. 그렇지만 가사에 대해 한 번 정리할 기회가 된 데에 이번 과제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 정리에 참고한 문헌 및 사이트
윤희재(2006), 전공국어 고전문학 기본이론서, 희소
김광순 외(2007), 국문학개론, 새문사
조동일(2008), 고전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kyo 블로그(http://kr.blog.yahoo.com/kyo420415/4279)
사대부가사에 시조의 종장과 같은 결사형식이 쓰이게 된 것은 그들의 취향과 사고방식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사대부들은 사고가 논리적이고 체계적일 뿐만 아니라 생활태도와 취향이 맺고 끊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가사에도 끝이 분명한 형태를 원했을 것이고 이러한 취향과 요구를 그들이 향수해 오던 시조에서 종결의 형식을 쉽게 차용할 수 있었으리라 생각
- 서민가사와 내방가사: 4.4조가 우세.
결국 가사의 음수율은 제1음보=제2음보, 제3음보=제4음보라 할 수 있다.
* 정리하면서 느낀 점
교재와 다른 책을 참고하면서 정리하였는데, 학자마다 견해가 달라 정리하는 게 쉽지 않았다. 갈래에 있어서도 내용면으로 나누는 가하면, 같은 내용적 기준에서 나누는데도, 명칭이 달랐다. 그렇지만 가사에 대해 한 번 정리할 기회가 된 데에 이번 과제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 정리에 참고한 문헌 및 사이트
윤희재(2006), 전공국어 고전문학 기본이론서, 희소
김광순 외(2007), 국문학개론, 새문사
조동일(2008), 고전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kyo 블로그(http://kr.blog.yahoo.com/kyo420415/4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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