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걸스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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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더걸스 마케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JYP 기업 사명 및 목표

Ⅲ. 환경분석

Ⅳ. SWOT 분석

Ⅴ. STP 분석

Ⅵ. 마케팅 MIX

Ⅶ. 전략 집행

Ⅷ. 수상 경력

Ⅸ. 방향 제시

본문내용

ctinidia
케로로차리터’OST에서 특유의 발랄함을 선보였다. 더게임스 모승현 기자 mozira@thegames.co.kr 2008.11.20 16:10
'개구리 중사 케로로'를 원작으로 한 온라인 캐주얼 게임으로, 깜찍하고 엽기적인 스토리와 캐릭터성을 십분 살린 '케로로파이터'는 저연령층부터 청,장년층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친숙하고 쉽게 게임을 이해할 수 있는 게임으로 인정 받고 있어 그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4) 촉진 (PROMOTION)
① 원더걸스는 '농심 사랑나눔 봉사단'과 함께 소외된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는 봉사활동과 더불어 U클린 홍보대사, 태안소년소녀가장돕기 홍보대사, 중앙 선거관리 위원회의 공명선거 홍보대사 등 사회복지를 위해 일하고 있다. 사회공헌과 같은 본업 이외의 일은 사람들로 하여금 친근함을 유도할 수 있는 전략으로 이미지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사회복시 관련된 여러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팬층을 만들고 팬들에게 한층 다가설 수 있었다. 또한 기아 자동차의 쏘울 홍보대사인 선예, 서울 국제가족영화제 홍보대사인 소희 등 개인적으로도 여러 분야의 홍보대사 활동을 하며 이름을 알리고 있다.
-그밖의 홍보대사 네이버 인물정보
2008 ~ G스타 홍보대사 (캐릭터 게임 케로로파이터)
2008. 03 ~ 태안 소년소녀 가장 돕기 홍보대사
2008. 02 ~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명선거 홍보대사
2007. 12 ~ 불법음원근절국민운동본부 홍보대사
2007. 11 ~ 국회 정치 후원금 일일 홍보대사
2007. 07 ~ 서울캐릭터페어 홍보대사
2007. 06 ~ U클린 홍보대사
② 원더걸스의 맴버인 소희는 영화 ‘뜨거운 것이 좋아’에와 ‘거침없이 하이킥’의 출연 등 영화와 드라마에서 신인답지 않은 연기를 보여주었고 선예는 박진영 7집 앨범 [Back to Stage]에 '대낮에 한 이별'을 두엣으로 부르는 등 자신들의 특기를 살려 적극적으로 개인 활동을 하고 있다. 기획사에선 어린 청소년 시절을 가수로서 활동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나이가 들면서) 혹시나 생길 수 있는 ‘리스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가수 그룹만을 고집하지 않은 채 연기, DJ, 개그, 예능프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멀티캐릭터 그룹’을 집중 양성하는 전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요즘은 멀티시대, ‘리얼’을 근간으로 하는 예능 프로그램들이 대세를 이루면서 가수 아닌 다른 분야로의 이전도 충분히 가능해 졌기 때문이다.
③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 쇼케이스 기획과 온라인 생중계를 방영하여 데뷔 초기에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켰으며 지속적인 팬 싸인회로 팬들과의 의사소통에 힘쓰고 있다. 또한 MTV Wonder Girls 프로그램에서 신인과정부터 현제까지 발전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그 속에서 솔직하고 진솔한 개개인의 스토리를 담고 있어 다른 가수들과 다르게 개인적인 사생활 모습들을 보여주면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④ 원더걸스는 UCC를 통한 전국적인 텔미 열풍전략으로 인기몰이를 하였다. 텔미 열풍은 박진영의 UCC로부터 시작 되었다. 미국에 머물던 박진영이 새벽 1시에 러닝셔츠, 반바지 차림으로 졸려 귀찮은 듯 리듬에 맞춰 춤추는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웃음 짓게 만들었다. 박진영이 마지못해 춤추는 상황이 재미있어 박진영의 동영상은 열흘 만에 조회수 115만을 기록하는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며, 다음 UCC 사상 가장 많은 클릭수를 기록했다.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당시 'SHOW'광고와 맞물리면서 ‘군인텔미’ ‘여고생텔미’ ‘경찰텔미’ 등 그들의 춤을 모방하거나 새롭게 변조해 UCC에 올리는 따라 하기 열풍을 일으켰다. 신동아 임종태 다큐멘터리스트 echorhim@hanmail.net 2008-05-26 13:27
Ⅶ.전략의 집행
확산의 미학, 바이럴마케팅의 세계
‘바이럴(viral) 마케팅’이란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바이러스처럼 일순간에 급속히 확산시키는 신종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조금이라도 색다른 내용만 담아낸다면 금세 확산되는 UCC 특성과 잘 맞아떨어져 한동안 동영상 포털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대중에게 친숙하고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음악을 선호하기에, 원더걸스는 다른 그룹과는 컨셉이 조금 다르다. 이러한 컨셉트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선택된 것이 바로 이 ‘바이럴 마케팅’ 이라 판단된다. 텔미 UCC열풍의 시작이기도 했던 박진영의 텔미 안무 동영상을 매체에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스스로 전파하게 하였고, 누구나 집에서 UCC를 만들어 웹상에 올릴 수 있음을 소비자들이 인지하게 하여 다음이나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를 이용, 많은 관련 동영상을 웹상에 유포하였다. 또 간접적으로는 UCC컨테스트를 개최하거나, 스튜디오를 빌려주는 등의 간접적 마케팅을 병행하면서, UCC를 대중들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따라할 수 있도록 윤활유를 뿌리는 바이럴 마케팅을 시행하였다.
Ⅷ. 수상 경력
2008 MKMF 올해의 노래상 (대상)
여자그룹상 ,뮤직비디오 작품상 (뮤직비디오 감독상)
2008 SKT 싸이월드 디지털 뮤직 어워드 이달의 노래 상
2008 제5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상
2008 제20회 한국PD대상 가수 부문 상
2008 제17회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2007 제22회 골든디스크상 디지털음원부문 본상, 애니콜 인기상
2007 스포츠한국 선정 올해의 스타 대상
2007 제8회 대한민국 영상대전 포토제닉상
2007 제8회 대한민국 국회대상 대중음악부문 대상
2007 Mnet KM 뮤직 페스티벌 여자그룹부문 신인상
2007 SKT 싸이월드 디지털 뮤직 어워드 이달의 가수상
2007 SBS 인기가요 뮤티즌송상
2007 SKT 싸이월드 디지털 뮤직 어워드 이달의 신인상
Ⅸ. 방향제시
위의 수상경력이 원더걸스가 얼마나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였는가를 보여주는 자료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도 다른 그룹과는 다른 원더걸스 만의 색깔과 가수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음악적 완성도를 높여 차별성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변화하고 있는 시장에 맞춰 수익구조를 다양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키워드

원더걸스,   마케팅,   박진영,   텔미,   노바디,   JYP,   STP,   SWOT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12.04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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