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허감으로 인하여 인생의 이미를 상실하기도 한다. 중년기의 성격의 변화는 불가피하기 때문에 그 동안 성취했던 것과는 다른 활동이나 영역으로 관심을 돌려야 하며 지금까지 소홀했던 내적인 주관적 세계에 헌신하고 외향적인 성격을 내향적으로 진화해야한다.
중년기는 자기(self)를 실현하는 과정을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때 의식과 무의식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게 되면 긍정적인 심리학적 건강상태인 개체화가 이루어지는데, 개체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왔던 행동과 가치를 버리고 무의식에 직면해야하며, 꿈과 환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⑷노년기
융은 노년기에 대해 거의 서술한 바가 없지만 인생의 초기와 말기는 유사한 점이 있다고 지적한다. 노년기와 아동기는 다함께 무의식이 지배적이며 성격은 그 안에 완전히 잠겨있다. 나이가 지긋한 사람은 과거를 되돌아보아서는 안 되고 그들에게도 미래를 향한 목표가 필요하다고 본다. 우리의 심리적 건강은 그것에 달려 있는 것이다.
5) 융 이론의 평가
- 융의 이론은 현대 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미쳤으며, 정신의학, 철학, 종교학 등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분야의 발전에도 기여했다. 그의 이론 중에서 특히 내적 경험의 중요성, 인간본성의 양면성, 상징주의, 중년기 발달에 대한 관심은 지금까지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공헌에도 불구하고 융의 이론은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융의 이론은 개념이 너무 어려워 이해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즉 개념의 명료성이 다른 정신역동이론에 비해 부족하며, 이론 간의 관련성이 애매하다는 것이다. 또한 융의 이론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못하며, 신비로움과 초자연적인 것과 깊이 관련되어 있어서 모호한 점이 많다.(Schultz & Schultz,1994:99)
둘째, 융의 이론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환자의 치료과정에서 나타난 경험적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검증이 어렵다. 또한 그의 이론은 문화, 종교, 신화, 상징, 연금술, 신비 등과 관련된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실증적인 검증이나 설명이 어렵다.(Engler,1991:99)
꿈은 마음의 가장 깊고, 가장 은밀한 곳에 숨어 있는 작은 문이며 그 문은 저 우주의 태고적 밤을 향하여 연다. 그것은 아직 자아의식이 없던 시기의 마음이었고 자아의식이 일찍이 도달할 만한 곳을 훨씬 넘어서 있는 마음이 될 태초의 밤이다.
- 칼 구스타프 융 -
중년기는 자기(self)를 실현하는 과정을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때 의식과 무의식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게 되면 긍정적인 심리학적 건강상태인 개체화가 이루어지는데, 개체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왔던 행동과 가치를 버리고 무의식에 직면해야하며, 꿈과 환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⑷노년기
융은 노년기에 대해 거의 서술한 바가 없지만 인생의 초기와 말기는 유사한 점이 있다고 지적한다. 노년기와 아동기는 다함께 무의식이 지배적이며 성격은 그 안에 완전히 잠겨있다. 나이가 지긋한 사람은 과거를 되돌아보아서는 안 되고 그들에게도 미래를 향한 목표가 필요하다고 본다. 우리의 심리적 건강은 그것에 달려 있는 것이다.
5) 융 이론의 평가
- 융의 이론은 현대 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미쳤으며, 정신의학, 철학, 종교학 등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분야의 발전에도 기여했다. 그의 이론 중에서 특히 내적 경험의 중요성, 인간본성의 양면성, 상징주의, 중년기 발달에 대한 관심은 지금까지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공헌에도 불구하고 융의 이론은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융의 이론은 개념이 너무 어려워 이해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즉 개념의 명료성이 다른 정신역동이론에 비해 부족하며, 이론 간의 관련성이 애매하다는 것이다. 또한 융의 이론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못하며, 신비로움과 초자연적인 것과 깊이 관련되어 있어서 모호한 점이 많다.(Schultz & Schultz,1994:99)
둘째, 융의 이론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환자의 치료과정에서 나타난 경험적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검증이 어렵다. 또한 그의 이론은 문화, 종교, 신화, 상징, 연금술, 신비 등과 관련된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실증적인 검증이나 설명이 어렵다.(Engler,1991:99)
꿈은 마음의 가장 깊고, 가장 은밀한 곳에 숨어 있는 작은 문이며 그 문은 저 우주의 태고적 밤을 향하여 연다. 그것은 아직 자아의식이 없던 시기의 마음이었고 자아의식이 일찍이 도달할 만한 곳을 훨씬 넘어서 있는 마음이 될 태초의 밤이다.
- 칼 구스타프 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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