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소프트웨어 품질요소][소프트웨어 개발모형][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소프트웨어의 정의,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소프트웨어의 품질요소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소프트웨어의 개발방법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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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소프트웨어 품질요소][소프트웨어 개발모형][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소프트웨어의 정의,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소프트웨어의 품질요소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소프트웨어의 개발방법론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프트웨어의 정의

Ⅲ. 소프트웨어의 종류
1. 시스템 소프트웨어
2. 응용 소프트웨어

Ⅳ. 소프트웨어의 품질요소
1. 정확성
2. 신뢰성
3. 강인성
4. 성능
5. 사용 용이성
6. 유지보수성
7. 재사용성

Ⅴ.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1.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2. 프로토타이핑 모델(Prototyping Model)
1) 정의
2) 필요성
3. 진화적 프로토타이핑 모델(evolutionary prototyping model)

Ⅵ. 소프트웨어의 개발방법론
1. 구조적 개발방법론
1) 기본 원칙
2) 구조적 설계
3) 구조적 프로그래밍
2. 객체 지향 개발방법론
1) 객체 지향 분석
2) 객체 지향 설계
3. 정보공학 개발방법론
1) 기본원리
2) 개발 단계(수직적 관점)
4. 컴포넌트 기반 개발방법론
1) 컴포넌트 아키텍쳐의 대표 모델
2) 구축 요소 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구조적 설계
- 소프트웨어 기능과 프로그램 구조, 모듈을 설계하기 위한 전략, 평가 지침 및 문서화 도구를 제공하는 체계화 된 설계 기법
· 기본원칙이 복합 설계와 유사하다.
- 복합 설계의 기본 원칙
· 모듈들 간에는 서로 약하게 연결되어지고, 내부적으로는 강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 복합 설계보다 형식도를 더 많이 추가
· 어려운 전문 용어를 잘 다룬다.
3) 구조적 프로그래밍
- Dijkstra에 의해 정형화
· 프로그램 흐름의 복잡성을 최소화 하기위해 논리적 구조 수 제한
· 계층적인 형식과 제한된 제어구조로 작성된 순서대로 프로그램 실행
- 3개의 논리적 구조로 구성
· 연속(sequence) : 한 작업의 실행은 즉시 또 다른 작업으로 이어짐
· 조건(if-then-else) : 결과가 사실이면 then 이하의 문장이 수행되고, 거짓이면 else 이하의 문장이 수행된다.
· 반복(repetition) : 정의된 조건이 맞을 때까지 일이 반복 수행된다.
2. 객체 지향 개발방법론
- 실세계의 문제 영역에 대한 표현을 생성, 이 표현을 소프트웨어인 해결영역으로 사상
- 정보와 처리를 모듈화하여, 자료대상과 처리조작을 연결
- 주요 특성
· 추상화(abstraction)
·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 모듈화(modularity)
1) 객체 지향 분석
- Object-Oriented Analysis(OOA)
- 문제를 정의, 정의로부터 모형들을 제작하여 실세계의 중요한 특성들을 보여주는 단계
- 생성되는 모형
· 객체 모형(object model)
객체들과 그 특성들을 식별하여 객체들의 정적 구조와 그들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객체 다이어그램
· 동적 모형(dynamic model)
시간흐름에 따른 시스템의 변화를 보여주는 상태다이어그램
· 기능 모형(function model)
시스템내의 데이터 값 변화를 보여주는 자료 흐름도
2) 객체 지향 설계
- Object-Oriented Design(OOD)
- 시스템 설계와 객체 설계로 분리
- 시스템 설계(system design)
시스템의 구조를 서브시스템으로 분해, 분해 과정 중 성능 최적 방안, 문제 해결 전략, 자원 분해 등 확정
- 객체 설계(object design)
구현에 필요한 상세한 내역을 설계모형으로 제작·상세화, 구체적인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 정의
3. 정보공학 개발방법론
- 정보공학 방법론(IEM:Information Engineering Methodology)
기업에 필요한 정보와 업무를 총체적이고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모형화하고, 빠른 시간 내에 시스템의 형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일련의 작업절차들을 체계화, 자동화하는 공학적 방법론
- 정보공학(IE:Information Engineering)
정보전략계획부터 시스템 설치까지 컴퓨터 시스템 어플리케이션의 전 라이프사이클을 위한 구조화된 기법으로 James Martin이 제안
- 특성
· 업무 지향적인 접근 방법
· 도형중심의 산출물을 통한 원활한 의사소통 지원
· 통합된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는 구조적 기반제시
· 프로젝트를 관리 가능한 단윌 분할 후 정복
· 기업의 상황에 따른 다양하고 유연한 개발 경로 제공
· 프로젝트 계획수립, 개발, 운영 단계의 명확한 관리지침제시
· 정보시스템의 자동화 지향
· 고객 지향적이며 최신 정보기술의 능동적 수용
1) 기본원리
- 정보시스템 체계 규정(수평적 관점)
· 자료(data), 업무활동(activity), 상관 관계(interaction)
- 정보시스템 체계 구현(수직적 관점)
· 정보전략 계회수립, 업무영역 분석, 업무시스템 설계, 기술 설계, 구축, 전환, 운용
2) 개발 단계(수직적 관점)
- 정보전략 계획 수립(ISP)
· 해당 조직의 경영전략 분석, 정보요구사항 파악, 정보구조 정의, 현행 정보시스템의 장단점 분석, 정보 전략의 완성
- 업무영역 분석(BAA)
업무요건(자료, 업무활동, 상관관계)을 분석, 업무규칙 파악
- 업무시스템 설계(BSD)
· 분석단계의 업무모형을 시스템 형상으로 발전시키는 과정
· 설계 명세와 제약요인 정의
- 기술 설계(TD)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컴퓬케이션 관점의 기술적 작업 과정
· 필요기술 정의, 자료구조, 소프트웨어, 전환, 운영절차 설계구축(Construction)
· 설계된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를 특정언어를 사용하여 구체
적인 시스템으로 제작하는 과정
- 전환(Transition)
· 구 시스템을 새로 구축된 시스템으로 이행하는 과정운영(Production)
· 전환된 시스템을 해당 업무에서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변화,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
4. 컴포넌트 기반 개발방법론
- 컴포넌트를 사용해서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술
- 컴포넌트 개발방법과 컴포넌트-기반 개발방법
- 객체지향 개발방법보다 진보된 통합 방법론
- 컴포넌트의 생산, 선택, 평가 및 통합으로 구성되는 새로운 개발 패러다임
1) 컴포넌트 아키텍쳐의 대표 모델
- MS사 : activeX / DCOM
- SUN사 : Enterprise JavaBeans(EJB)
- OMG : CORBA(IONA Orbix)
2) 구축 요소 기술
- 컴포넌트 생산기술
· 재사용을 위한 설계/개발
· 디자인 패턴 및 프레임워크
· 재공학
- 컴포넌트 정형명세
· 영역(Domain)공학
· 컴포넌트 인증
- 컴포넌트 사용기술
· 재사용 정보저장소(Reuse Repository)
· 재사용에 의한 설계·개발
· 영역공학
· 재사용 매트릭스
참고문헌
* 김재윤(2002), IT산업의 미래 기술과 방향, CEO Infomation 제340
* 나일주(1990),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p.22-35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교육용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제 도입에 관한 공청회 자료
* 소프웨어산업협회(2002), 2002년 소프트웨어산업 연차보고서
* 최안용, IT한국 어디로 가야하는가, 전자신문사
* 허운나(1988),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컴퓨터의 역할, 교육공학연구 제4권
* 한국 소프트 웨어 진흥원(2002), 중국 SI 시장 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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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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