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생애
Ⅲ. 추이지앤(추이젠, 최건)과 천안문사태
Ⅳ. 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음악성
Ⅴ.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대중성
Ⅵ.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실험정신
Ⅶ.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에 대한 개인적 의견
1. 일무소유(一無所有)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어)
2. 상자
참고문헌
Ⅱ. 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생애
Ⅲ. 추이지앤(추이젠, 최건)과 천안문사태
Ⅳ. 추이지앤(추이젠, 최건)의 음악성
Ⅴ.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대중성
Ⅵ.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의 실험정신
Ⅶ. 추이지앤(추이젠, 최건) 음악에 대한 개인적 의견
1. 일무소유(一無所有)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어)
2. 상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을 사랑하지?
오, 넌 언제 나와 갈거니! 오, 넌 언제 나와 갈거니!, 오, 넌 언제 나와 갈거니!
추이젠의 가사에는 록음악에 볼 수 없는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다. 최대한의 감정억제로 비속어 혹은 욕설같은 단어는 찾아 볼 수 가 없다. 창법의 경우는 어떤 경우에도 극단적인 절규로 나아가지 않는 록음악보다는 서사적인 포크음악에 가깝다고 느껴진다. 록음악에 흔히 볼 수 있는 리드기타의 간주부분과 강한 비트의 드럼은 추이젠의 음악에 지배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 이것은 추이젠의 개인의 음악적 온건성을 말해주는 일이겠지만, 그와 함께 중국의 대중문화에 가해지고 있는 유형무형속의 속박과도 연관되어 있었을 것으로 짐작되는 부분이다.
2. 상자
나의 이상은 저 깃발에 싸여진 상자다. 상자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 피가 묻은 깃발은 빨갛다. 따라서 승리자는 빨간색은 좋아한다. 되돌아가서 그 상자를 때려 부수자. 저 깃발 을 찢어버려라. 승리자에게 너는 잘못했다고 말해야 한다. 상황은 바뀌었다고 말해야 한다. <상자>.
노래 <상자>는 더욱 도발적으로 느껴진다. 이 노래는 홍콩에 서 발매된 CD에 수록되지 못할 정도로 중국 정부의 눈치를 살펴야 했다. 솔직함과 투명함을 미덕으로 여기는 그가 아니라면 쉽게 내뱉을 수 없는 노랫말이다.
참고문헌
1. 김영구, 추이지앤의 록음악에 대한 사회사적 이해, 중어중문학과 비출석수업 온라인강좌
2. 송방송, 동양음악개론, 세광음악출판사
3. 촌송일훈(1965), 중국의 음악, 경초서방
4. 한겨레신문(1997), 조선족 3세 록가수 최건의 음악세계
오, 넌 언제 나와 갈거니! 오, 넌 언제 나와 갈거니!, 오, 넌 언제 나와 갈거니!
추이젠의 가사에는 록음악에 볼 수 없는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다. 최대한의 감정억제로 비속어 혹은 욕설같은 단어는 찾아 볼 수 가 없다. 창법의 경우는 어떤 경우에도 극단적인 절규로 나아가지 않는 록음악보다는 서사적인 포크음악에 가깝다고 느껴진다. 록음악에 흔히 볼 수 있는 리드기타의 간주부분과 강한 비트의 드럼은 추이젠의 음악에 지배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 이것은 추이젠의 개인의 음악적 온건성을 말해주는 일이겠지만, 그와 함께 중국의 대중문화에 가해지고 있는 유형무형속의 속박과도 연관되어 있었을 것으로 짐작되는 부분이다.
2. 상자
나의 이상은 저 깃발에 싸여진 상자다. 상자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 피가 묻은 깃발은 빨갛다. 따라서 승리자는 빨간색은 좋아한다. 되돌아가서 그 상자를 때려 부수자. 저 깃발 을 찢어버려라. 승리자에게 너는 잘못했다고 말해야 한다. 상황은 바뀌었다고 말해야 한다. <상자>.
노래 <상자>는 더욱 도발적으로 느껴진다. 이 노래는 홍콩에 서 발매된 CD에 수록되지 못할 정도로 중국 정부의 눈치를 살펴야 했다. 솔직함과 투명함을 미덕으로 여기는 그가 아니라면 쉽게 내뱉을 수 없는 노랫말이다.
참고문헌
1. 김영구, 추이지앤의 록음악에 대한 사회사적 이해, 중어중문학과 비출석수업 온라인강좌
2. 송방송, 동양음악개론, 세광음악출판사
3. 촌송일훈(1965), 중국의 음악, 경초서방
4. 한겨레신문(1997), 조선족 3세 록가수 최건의 음악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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