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갸루 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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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갸루 문화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갸루의 종류
Ⅲ. 갸루의 특징
Ⅳ. 갸루의 영향
Ⅴ. 갸루에 대한 인식
Ⅵ. 외국에의 파급력
Ⅶ. 갸루가 생겨나는 이유
Ⅷ. 갸루문화를 통해 본 일본문화의 특성
Ⅸ. 결론

본문내용

있다. 또한 ‘지금 만나러 갑니다’와 같은 영화에서는 순종적인 여인상이 잘 드러나고 있다. 갸루 문화는 이러한 여성상을 거부함으로써 지금껏 일본 문화에 존재했던 지배적인 가치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한편, 이렇듯 저항 문화로서의 성격이 강한 갸루 문화 역시 상위 문화인 일본 문화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갸루 문화 역시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로 여겨지는 집단주의와 상업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앞장에서 논의한 것과 같이, 갸루 문화는 '개중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시기에 탄생한 문화인만큼, 지극히 개인적인 동기에서 그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한 사람들이 많다. 그 개인적인 동기란 남들과는 달라 보이고 싶고, 튀어 보이고 싶다는 욕구가 주를 이룬다. 이러한 동기에서 출발한 갸루는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의 표현에서 머무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실제 갸루의 모습은 이와는 전혀 다르게 나타난다. 일본에서 갸루들은 스스로 클럽을 조직하여 규칙을 만들어 하나의 단위로 뭉친다. 또한 이렇게 결성된 클럽은 다른 클럽과 연합하여 큰 행사를 기획하기도 한다. 일본 드라마 <갸루사> (2006년 4월-6월 방영) 참조.
이렇게 비교적 큰 집단이 아니더라도 상황은 비슷하다. 갸루인 친구들과 함께 밖에 나갈 일이 있다면, 갸루들은 집단 전체의 조화를 고려하여 패션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다음은 무라카미 류의 소설 『러브 앤 팝』의 한 부분이다.
밖은 더운 듯 했다. 슬립 원피스를 입고 싶었지만 커다란 링 피어스도 코인 메달의 목걸이도 갖고 있지 않았기에 히로미는 하이넥의 단색 원피스를 골랐다. ……….. 히로미는 샤넬 메달의 체인 목걸이를 갖고 있는데, 그건 지난 주에도 지지난 주에도 했다. 다음 주 바다에 갈 때도 필요하기 때문에 오늘은 하고 싶지 않다. ………. 요코이 나오는 어떻게 입고 올지 예상할 수 없지만, 하이넥 원피스로 친구들과의 조화를 깨뜨리는 일은 없을 것 같다. 무라카미 류, 앞의 책, p. 17.
유행하는 액세서리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덥지만 슬립 원피스를 입지 않고, 같이 만나는 그룹의 친구들의 시선 때문에 목걸이를 하지 않는다. 또한 자신이 입을 옷이 친구들과 조화를 이룰 것인지 고민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갸루들이 개성 있는 패션을 추구하면서도 그룹 친구들과의 동질화를 상당히 고려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처럼, 개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갸루들이 다시 그룹으로 뭉친 것은 일본 문화에 뿌리 내려있는 집단주의 문화의 영향력이 한 몫을 했다고 본다. 일본의 집단주의 문화는 회사와 학교에서 대표적으로 드러난다. 잘 짜여진 규율이 존재하며, 그것에 따르는 인간을 가장 모범적인 사람으로 추대하는 그들의 문화는 개인을 집단에 의존적이면서 충성적인 사람으로 만들었다. 갸루의 평균 연령대가 학생이기에 이러한 집단주의 문화에 보다 강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학교의 영향으로 집단주의 문화에 익숙해진 갸루들은 완전한 개인이 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들은 집단과의 관계 속에서 개성을 드러내 왔으며, 그들을 지지하는 집단이 있었기에 오히려 더 그들의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었다. 같이 패션을 즐길 동료가 없었더라면 그들의 패션이 그렇게 파격적이고 도전적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그들은 집단을 이루어 그들의 문화를 재생산하고 확대 시켜나가면서 타 집단에 대해 배타적이고 독특한 문화를 형성할 수 있었다.
또한 갸루가 지금처럼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위치에 오르게 된 데에는 일본의 상업주의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갸루가 처음에 등장했을 때는 파격적인 패션 때문에 대다수의 일본인들이 반감을 보였다. 그런데 그러한 갸루가 상업적으로 많은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언론은 갸루를 집중적으로 보도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갸루가 패션을 위해 지출하는 돈의 규모가 상당했고, 갸루의 파격적인 모습을 보도하는 것은 많은 관심을 끌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의 쇼 프로그램에서 갸루 언어를 맞추는 퀴즈를 한다거나, 갸루 방송인을 많이 출연시키는 것도 이러한 흐름의 일부이다. 이런 식으로 갸루가 방송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노출이 되어 익숙해지면서 갸루에 대한 인식도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한다. 나아가 갸루만을 위한 잡지까지 등장했을 정도이니, 갸루를 둘러싼 상업주의가 얼마나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지 짐작할 수 있다. 이렇듯 갸루 문화는 일본 문화 내의 상업주의적인 성격과 조화를 이룸으로써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Ⅸ. 논의의 한계 및 결론
설문조사의 대상이 명동을 방문한 소수의 일본인이었다는 점, 그리고 일본 현지의 갸루들과 직접적인 접촉이 없었다는 점에서 이번연구는 방법상의 한계를 지닌다. 이러한 방법상의 한계점은 갸루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어렵게 만든 주요 원인이었다. 갸루가 비교적 최근의 현상인 만큼, 공신력 있는 문헌자료가 부족했던 것도 아쉬운 부분이다. 한편, 일본에선 특정 종류의 갸루는 이미 찾아보기 힘들어졌고, 그만큼 새로운 갸루 형태가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연구에 반영한 자료를 확보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추후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주어진 조건에서는 가능한 모든 대안(드라마, 언론 보도, 책, 잡지 등)을 동원하여 갸루 문화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때문에 이 글은 한국에선 아직 생소한 하나의 개별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도 충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처럼 개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우리는 보다 넓은 범주의 문화에 대한 이해도 시도 할 수 있다. 우리는 일본 문화 전체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갸루 문화라는 하위 문화의 이해를 시도하였다. 한국에서 생소한 갸루의 개념 및 그 종류에 대해 개괄하고, 일본에서 갸루가 가지는 문화적인 위치와 다른 하위 문화와의 관계를 알아본 것도 넓은 맥락에서 보자면 일본 문화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작업일 것이다. 갸루가 되는 개인적·사회적 배경을 조사한 것은 일본 문화의 특수성을 부각시키는 데 효과적인 작업이었다. 갸루 문화를 통해서 우리는 보다 상위 문화인 일본 문화의 큰 그림을 그려 볼 수 있었던 것이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9.08.01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7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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