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인도][마가다 왕국][자이나교][아르타샤스트라][간다라미술][쿠샨왕조]불교와 고대 인도 제국 심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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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와 인도][마가다 왕국][자이나교][아르타샤스트라][간다라미술][쿠샨왕조]불교와 고대 인도 제국 심층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불교와 인도제국
-도시 국가에서 영역 국가로
-마가다 왕국의 발전
-후기 베다 시대의 사회 조직-바르나제도

새로운 사상의 등장
1) 우파니샤드
2)자이나교
3) 불교
-TIP. 불교와 자이나교에서 불살생을 주장하는 경제적 배경
4) 불교와 자이나교를 지지한 상인들
-TIP. 불교의 경제관

알렉산드로스의 정복 활동 결과

마우리아 왕조의 통일
1) 찬드라굽타의 행정제도: 아르타샤스트라 (Arthasastra, 實利論)
-[사료] 아르타 샤스트라
2) 불교를 통한 사상 통일과 다르마에 의한 통치
-TIP. 아소카왕 석주-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의의
3) 마우리아 왕조의 멸망
-쿠샨 왕조
-안드라 왕조
-불상 제작과 간다라 미술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중해 세계를 연결하는 무역 활동을 주도하면서 로마와 친선 관계를 유지하였으나, 비단길의 주도권을 두고 한과 충돌하기도 했다. 대외 교역이 활발해지면서 이 지역 처음으로 금화가 사용되었다. 로마는 경쟁하고 있던 파르티아 왕조를 배제하고 쿠샨 왕조를 통해 직접 중국과 교역하려 들었고, 이 과정에서 많은 로마 금이 쿠샨 왕조로 유입되었다.
쿠샨왕조는 불교를 받아들였다. 아마 이민족들이 아리아인 중심의 브라만교보다는 평등을 주장하는 불교를 받아들이기 쉬웠기 때문일 것이다. 카니슈카 왕 때 불경의 제4결집이 이루어졌고 이때 대승불교가 창시되었다.
안드라 왕조
안드라 왕조는 사타바하나가 원래 이름이며, 마우리아 제국에 복속되어 있었으나 아소카 왕이 죽은 직후 독립 했다. 현재 안드라프라데시라는 주의 이름은 안드라 왕조에서 유래되었다. 브라만 중심의 국가였으나 불교도 성행하였다. 경제에서 해상 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커서 스리 야즈나 사타카르니 왕은 주화에 배를 조각하기도 했다. 해상 무역과 상업의 중요성은 불교의 상인 세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브라만 국가를 자처하고 베다에 언급된 희생제를 지내는 안드라 왕조였지만 불교를 배척할 수는 없었다.
기원 후 2세기에는 데칸 반도를 횡단하고 인도양에서 아라비아해에 이르는 지역을 차지함으로써 대국을 이루었다. 사타바하나 왕조의 세력 확대와 강력한 국가의 형성으로 서북인도에 들어선 샤카, 쿠샨 왕조 등 외래 왕조의 남하가 저지되었던 셈이다. 안드라 왕조가 멸망한 것은 대략 기원 후 3세기로 추측된다. 이후 여러 지역으로 분열되었다가 굽타 왕조의 영향권에 들어가면서 모계제 풍속이 강했던 안드라 왕조는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갔다.
불상 제작과 간다라 미술
불상이 만들어지기 전에는 부처의 깨달음을 상징하는 보리수, 가르침을 의미하는 수레바퀴(법륜), 사리를 모신 스투파 혹은 발자국이 부처와 같이 신앙의 대상이 되었다.
대승 불교의 성립은 신앙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인간으로서 깨달은 자를 의미하던 붓다가 초월적 존재로 예배와 기도의 대상이 되면서 붓다의 상이 조각이나 그림의 형상을 띠고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이 과정은 쿠샨 왕조의 중심지인 간다라 지방에 살던 그리스 인들의 예술 활동과 깊은 관련이 있는데, 이 지역의 불교도들은 그리스 인들이 자신의 신상을 만드는 방식으로 부처상을 만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도의 불교와 그리스 문화가 결합하여 탄생한 예술 양식을 간다라 양식이라 한다.
간다라 조각은 서북 인도의 기후 조건이나 환경 등의 영향으로 주로 흑색 편암으로 불상이 조각되었으며, 남쪽의 불상들과 비교하면 옷의 주름이 깊게 되어있다. 기후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기도 한다.
거의 동시대에 만들어진 마투라(Mathura)의 불상들은 헬레니즘 영향을 상당히 받아들인 간다라에 비하면 인도 토착적인 미술 양식으로 볼 수 있다. 기원후 2세기경 이후에는 마투라 미술에도 간다라 미술의 영향이 나타난다.
간다라 불상은 대체로 물결형의 긴 머리카락과 콧수염이 특징이다. 눈이 크고 아름다우며 검은 편암으로 조각되어있고, 마투라 불상은 머리카락이 없고 소라 모양의 육계에 눈은 부릅뜨고 입술은 두터우며 붉은색 사암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마투라 불상에도 간다라 양식이 나타난다.
3. 참고문헌
남경태, 종횡무진 동양사, 그린비, 1999.
람 샤란 샤르마, 인도고대사, 민족사, 2000.
박금표, 인도사 108장면, 민족사, 2007.
이옥순 외, 세계사 교과서 바로잡기, 삼인, 2007.
이혜령 외, 세계의 역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8.
전국역사교사모임, 세계사수업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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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12.02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4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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