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 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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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넥서스 월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운용체제
운용체제는 문서화, 체계화되어 있지 않고 대상사업지구를 6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을 담당하는 건축가와 각 건축가를 기술적 측면에서 지원하는 '협력건축가'가 6개의 팀을 형성하여 각 팀 간의 협의과정과 '건축가 상호간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시너시 효과를 통해 일원적인 마스터 플랜으로서는 상승효과를 얻기 힘든 개성적인 도시경관과 동적인 도시공간을 창조하고 있다.
[그림] 넥서스 월드 설계운용체제
- 설계조정체제
각 참여 건축가 사이의 협력에 의존하고 있는 이러한 운용체제안에서 설계조정체제 또한 정례적인 회의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심포지움이나 전람회, 각 팀별 회의, FAX 통신으로 불리우는 원격협의회 등의 수단 등을 활용하여 마스터 플랜없이 전체 단지 이미지를 만들어 나갔다. 또한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디자인 조정문제는 필요할 때마다 각 팀별로 현장에서 조정회의가 진행되었다.
2) 참여자의 역할
- 프로젝트 프로듀서의 역할
후쿠오카 지쇼가 코디네이터와 함께 프로젝트 프로듀서로서 전체 사업기획을 담당하며 건축가 선정기준을 제시, 설계조건제시, 개발방침 등을 코디네이터에게 제시하였다.
- 코디네이터의 역할
코디네이터는 건축가를 선정하는 것이 주요 역할이며 벨콜린 미나미오사와 단지의 MA와 달리 강력한 조정권한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전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각 건축가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사업주와 건축가 사이의 의견을 조정하는 정도로 국한하고 있다. 또한 기본계획 초기단계에서 간단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는 후에 건축가들의 창의성을 억제한다는 판단하에 후에는 가이드라인 없이 설계안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 코디네이터 위촉방법
예전부터 개발주체와 관계를 가져왔고, 후쿠오카 현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던 아라타 이소자키를 위촉하였으며 코디네이터인 아라타 이소자키는 자신의 사무실에 건축가 후지에와 1명의 전담 실무자를 별도로 구성해 실질적인 코디네이터 작업을 위임하는 형식으로 활동하였다.
- 코디네이터의 보수 및 임기
코디네이터의 임기는 특별히 정해지지는 않고 사업 시작 단계부터 계약을 맺어 사업이 완료될때까지이며 코디네이터의 보수 또한 규정없이 다른 방식을 참조하여 유사한 수준인 1,000만엔/년 기준을 적용하였으나 실질적인 코디네이터 일을 수행한 후지에와 직원 1명의 보수를 포함한다면 미흡하다는 평이다.
- 협력건축가의 역할
기본 설계단계에서 선정건축가를 지원, 조정하는 역할로 ①기본적인 정보 작성을 위한 자료 발간 ②일본 집합주택의 일반적인 평면계획에 대해 설명서 작성 ③건축기준법과 금융공공기준 설명서 작성 ④협력건축가와 각 건축가와의 실시설계를 둘러싼 조정 ⑤하나의 단지로 인정하기 위한 각 건축가로부터 제출된 계획안의 법적 조정 ⑥제출도서의 스케줄 조정과 같이 여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3) 건축가 선정기준
후쿠오카 지쇼는 ①작품과 개성이 다른 다채로운 건축가로 설계자를 선정할 것 ②40대로서 확고한 지위를 인정받는 여러 나라의 건축가를 초빙할 것 ③서로 다른 역사와 풍토의 거주 공간에서 성장한 여러 나라의 건축가를 모아 일본과 그들 여러 나라의 차이점을 혼합시킬 수 있는 방법을 도출 할 것으로 건축가 선정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 설계지침
1) 후코오카시의 도시경관 형성 지침 및 설계조건
후코오카시에 의해 1987년에 제정되고 1988년에 작성된 도시경관 형성 기본계획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후쿠오카 지쇼는 코디네이터에게 설계조건으로서 ①남측과 동측에 도로로 면한 역 L자형의 부지(동서 235m, 남북 285m) 특성을 최대한으로 살릴 것 ②한 동에 6층 정도의 주거동을 설계하되 약 40호가 들어갈 수 있도록 부지를 분할할 것 ③유럽의 경우에 흔히 볼 수 있는 것처럼 가로변에 일정한 높이와 건축깊이를 가지는 점포병용주택을 구성할 것 ④전체가로의 연속성 보장을 위해 1층 건축선, 처마선을 규정한 지정선을 활용할 것 등 네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2) 디자인 가드라인 조정방법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코디네이터가 건축가들에게 제시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중정형 주동, 주동의 폭과 높이 등을 규정하는 형태규정이 있어건축가의 자유로운 발상을 제한한다는 건축가들의 요구하에 형태규정을 축소하여 폭과 높이의 변형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대산 주변과의 연관성을 최대한 고려하는 계획과정에 중점을 두도록 하는 기본적인 방침만 제시하였으며 건축가들 상호간의 조정에 따라 전체 경관 형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코디네이터 방식의 한계 및 시사점
1) 운용상의 문제점 및 한계
넥서스 월드는 건축가들의 경쟁심리를 유발하고 스스로의 협력방안 모색하여 디자인 특성이 강한 주거단지를 만들었던 까닭에 분양과정에서 설계자나 코디네이터가 심리적인 부담을 가질 정도의 압박감을 느껴서 일반적인 주거단지 개발방식으로의 원용은 곤란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외국 건축가들의 초빙과 협력건축가들의 지원, 개성이 강한 디자인을 살릴 수 있는 신기술 개발 등은 사업기간 자체를 지연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설계비가 과다 소요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2) 코디네이터 방식의 적용효과 및 시사점
넥서스 월드는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공간을 조정할 수 있는 스티븐 홀의 힌지드 공간과 마크 맥의 캘리포니아 양식의 주거 등 미래형 도시주거양식을 제안하고 있으며 두 건축가는 이 계획안으로 PA상을 수상하여 넥서스 월드에 대한 질적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 방식은 민간합동개발지구의 주거단지에서 개발단위별로 건축가를 위촉하는 방법으로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최근 삼성의 한남동개발에서 활용되는 것처럼 궁극적으로는 상업시설의 계획과 개발에 응용될 가능성이 높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게 무엇이며 우리 세대에 그치지 않고 다음 세대까지 생각한 프로젝트이며 우리나라 건축에서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 문제일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각 설계방식을 직접 단지개발사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다룬 내용이외에 건축행정적인 측면이나 건축 법규적인 측면에서 좀 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는 중요한 후속연구 과제라 판단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9.12.12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6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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