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과학의 정의
-가치중립성의 문제
-과학의 위치, 과학자의 이성의 문제는 어떻게 판단하여야 할 것인가?
본론
1. 과학자 그들은 누구인가?
2. 과학은 가치중립성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인가?
결론
-과학의 정의
-가치중립성의 문제
-과학의 위치, 과학자의 이성의 문제는 어떻게 판단하여야 할 것인가?
본론
1. 과학자 그들은 누구인가?
2. 과학은 가치중립성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인가?
결론
본문내용
로 귀결할 수 있을 것이다.) 분명 신중하되, 그것이 연구의 결과라고
한다면, 발견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 까지 신중히 검토,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그들의 연구의
중립성 역시 위와 같이 새로운 가치관의 확립에 앞서 과학자는 그의 개발에 있어서 절대성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에 대한 의무로서 인류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다해야 하며, 그러한 태도를 바탕으
로 과학은 가치 중립성에서 탈피하여 가치 의존적, 하지만 무엇에 기대어 할 수 없는 상태 즉 정치가나,
자본가인 제 3자가 아닌 그 자신의 의견과 견해, 주관이 분명 존재해야함에 갈릴레이가 말했듯이,
의학에서는 히포크라테스의 선서를 통해 그들의 의술에 대한 책임을 확인시키며 그 권한을 부여했듯이
자연과학 역시 그것을 연구하는 이들의 절대성, 권위를 인정하는 것이 우리 인류가 그들에게 부여할 수
있는 최고의 존경, 존중, 배려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한국 문학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라는
작품에서는 아래와 같은 대목이 나온다.
"인간의 지식은 터무니없이 간사한 역할을 맡을 때가 많다. 제군은 제군의 지식이 제군들의 입을 위한
이익에 맞추어 쓰여지는 일이 없도록 하라."
한다면, 발견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 까지 신중히 검토,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그들의 연구의
중립성 역시 위와 같이 새로운 가치관의 확립에 앞서 과학자는 그의 개발에 있어서 절대성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에 대한 의무로서 인류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다해야 하며, 그러한 태도를 바탕으
로 과학은 가치 중립성에서 탈피하여 가치 의존적, 하지만 무엇에 기대어 할 수 없는 상태 즉 정치가나,
자본가인 제 3자가 아닌 그 자신의 의견과 견해, 주관이 분명 존재해야함에 갈릴레이가 말했듯이,
의학에서는 히포크라테스의 선서를 통해 그들의 의술에 대한 책임을 확인시키며 그 권한을 부여했듯이
자연과학 역시 그것을 연구하는 이들의 절대성, 권위를 인정하는 것이 우리 인류가 그들에게 부여할 수
있는 최고의 존경, 존중, 배려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한국 문학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라는
작품에서는 아래와 같은 대목이 나온다.
"인간의 지식은 터무니없이 간사한 역할을 맡을 때가 많다. 제군은 제군의 지식이 제군들의 입을 위한
이익에 맞추어 쓰여지는 일이 없도록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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