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Ⅱ-Ⅰ. 피도 눈물도 없는 양아치
Ⅱ-Ⅱ. 이유있는 반항
Ⅱ-Ⅲ. 양아치도 인간이다
Ⅱ-Ⅳ. 피는 물보다 진하다
Ⅱ-Ⅴ. 나 좀 데려가줘
Ⅲ. 맺음말
Ⅱ. 본론
Ⅱ-Ⅰ. 피도 눈물도 없는 양아치
Ⅱ-Ⅱ. 이유있는 반항
Ⅱ-Ⅲ. 양아치도 인간이다
Ⅱ-Ⅳ. 피는 물보다 진하다
Ⅱ-Ⅴ. 나 좀 데려가줘
Ⅲ. 맺음말
본문내용
다큐처럼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영화였기 때문이다. 마치 허름한 막회집에 가서 두툼하게 썰은 막 회 한 점을 입에 넣은 느낌이라고나 할까? 아무튼 이 영화는 우리 시대를 살고 있는 소외되고 힘겨운 인생들의 안타까움을 잘 대변해주었다. 어떤 사람인들 유년시절 상훈과 같은 충격적인 사건을 겪고도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겠는가? 실제로 범죄자들을 조사해보면 유년시절 큰 충격과 아픔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상당수라고 한다. 즉 범죄의 책임은 가해자에게도 있지만, 그러한 범죄자를 양산한 사회의 책임도 어느 정도 있다는 이야기다. 예전에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탈옥수 신창원이 했던 말이 떠오른다. 그는 이렇게 말했었다. "지금 나를 잡으려고 군대까지 동원하고 엄청난 돈을 쓰는데, 나 같은 놈이 태어나지 않는 방법이 있다. 내가 초등학교때 선생님이 '너 착한 놈이다'하고 머리 한번만 쓸어주었으면 여기가지 안 왔을 거다. 5학년 때 선생님이 '새끼야, 돈 안 가져 왔는데 뭐 하러 학교 와. 빨리 꺼져'하고 소리쳤는데 그때부터 마음속에 악마가 생겼다"
이처럼 이 영화 속의 상훈이란 인물도 가족이 풍비박산 나지만 않았더라도,,, 아니 어쩌면 가족 없이 혼자가 된 상훈에게 손을 내밀어준 따뜻한 이웃이 한명만 있었더라도,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폭력은 또 다른 폭력을 양산하고,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것은 오직 관심과 사랑뿐인 것이다. 내 나름대로의 결론이지만, 전세금을 털어 영화를 만드는 데 모두 쏟아 부었다는 양익준 감독이 전하려던 메시지가 바로 이런 것이 아니었을 까 생각해본다.
이처럼 이 영화 속의 상훈이란 인물도 가족이 풍비박산 나지만 않았더라도,,, 아니 어쩌면 가족 없이 혼자가 된 상훈에게 손을 내밀어준 따뜻한 이웃이 한명만 있었더라도,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폭력은 또 다른 폭력을 양산하고,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것은 오직 관심과 사랑뿐인 것이다. 내 나름대로의 결론이지만, 전세금을 털어 영화를 만드는 데 모두 쏟아 부었다는 양익준 감독이 전하려던 메시지가 바로 이런 것이 아니었을 까 생각해본다.
추천자료
- 연극영화학-영화용어정리
- 인터넷영화(공짜가 아닌 것은 인터넷 영화가 아니다)
- 상업영화와 예술영화
- 영화 - 원스 비평(‘영화존재론적 입장에서 본 ‘음악영화’로써의 [원스]’의 가치 측면을 중심...
- 영화와 영화음악
- 영화 속의 국제 분쟁 - 영화 이야기, 영화속의 분쟁 - 쿠르드 족 이야기, 체젠 분쟁, 티베트 ...
- [흐름][일본연구 흐름][일본역사 흐름][일본영화 흐름][일본예능 흐름][일본연구][일본역사][...
- “한두 명의 스타, 여섯곡의 노래, 세 개의 춤” 볼리우드(Bollywood) 속, 마샬라 (Masala)영화...
- 영화로 보는 역사,마이클 콜린스 Vs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두 영화의 공통질 차이점,아일랜드...
- 영화 ‘몽상가들’로 본68혁명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영화 감상문>>노인을위한 나라는없다 영화감상문,감상문,노인을 ...
- 영화.음반 마케팅전략 와이드 릴리즈[WIDE-RELEASE] 영화.음반 마케팅사례
- 영화.음반 마케팅전략 와이드 릴리즈[WIDE-RELEASE] 영화.음반 마케팅사례
- [영화 동주 감상문] 영화 동주 감상문 ; 영화 동주의 줄거리와 비평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