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식 3오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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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마식 3오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도리아 오더
●유래
●특징
●도리아 양식의 건축물
파르테논신전
프로필라에(엠네시클레스 작, BC437~431년
그 외 건축물들
올림피아의 헤라신전
그리스 에기나 섬의 아피온 신전
코린트의 아폴론 신전
-이오니아 오더
유래
특징
♤ 이오니아식식의 신전
아테네의 니케 아프테로스신전
아르테미스 신전
사모스의 헤라 신전
아테네의 에렉테이온 신전
□ 코린트식 오더
▶ 유 래
▶ 특 징
▶ 주요건축물 및 특징
바사에의 아폴로 에피큐리우스신전
아테네의 리시크라테스의 기념탑
아테네의 올림피에이온
제우스 신전
디오니소스 극장
올림피아 스테이디움
○○○○○○○위자료의 설명들○○○○○○○
로마건축의 오더
○ 특 징
오더 의 종류

본문내용

건축은 그리스건축의 기술을 계승하고 있으나 그리스건축의 단순한 것과 반대로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 그리스에서는 신전이 주된 용도의 건물이었으나 로마로 들어오면서 문화가 점차 복잡해지고 로마인의 요구도 다양해지는데 따라서 많은 용도의 건물이 추가되고 그것도 점차 규모가 커지며 장식도 화려해지는 경향이 있었다.
● 그리스와는 달리 외부 의장보다 실용적인 면에 치중하였다.
● 그리스시대에 발달한 3가지 오더에 2개를 첨가하여 5개의 오더를 건축의 외관 의미를 창안하는데 사용했다.
- 에트루스카에서 배운 아치적인 구조에 그리스건축의 화려한 세부장식을 사용한것이다. (구조적인면에서 에트루스카의 계통계승, 의장적인 면에서 그리스계통이어받음)
- 로마의 주법
로마의 오더는 그리스과 달리 아치에 의하여 축조된 벽에 다만 장식으로 사용되었다. 그리스에선 장식건축이므로 기둥의 간격이다 높이에 대한 비례관계의 차이가 별로없었으나 로마에선 아치에 의한 구조체이므로 이의변화는 큰것이었다. 이러한 변화된 기둥간격에 대하여 그리스 주범의 비례관계를 비교적 유지하면서 사용될 수있도록 연구된 것이 기둥 하부에 페데스탈을 둔것이다.
오더 의 종류
● 도리아식 오더
- 초반을 사용하게 되고 주두에는 그리스에 없던 경권을 더붙이게 되었다. 아키트레이브의 높이는 적어지고 이오니아식과 같이 3단으로 된 예도 있다. 그리스의 도릭과 같이 웅대함이나 세련감이 없어졌고 베이스가 있으며 메토프부분의장식도 없어졌다. 주신에 플루팅도 없는경우가 있다.
● 이오니아식 오더
- 비교적 그리스의 이오닉 오더와 유사한 점이 많으나 각 부분의 세련감은 적어졌다. 또한 주두의 와형도 소홀히 되었고 그 탄력성도 감소되었다. 그 형상이 평면적이 아니며 선회함에 따라 돌출 되도록 만들었고 엔타블레춰는 과장적으로 만들었다.
● 코린트식 오더
- 로마인이 화려한 것을 즐겨함에 따라 이 오더를 가장 많이 애용하였으며 각 부분의 취급이 그리스와 같았으나 변화가 많게 되었고 주신은 농백석재일때는 연석하고 염색일 때는 24줄의 플루팅을 만들었다. 점차로 주두의 아칸사스부분이 둥글게 되어 그 탄력성이 없어졌으나 나름대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 터스칸식 오더
- 그리스오더 도리아식에서 세부장식을 제거 시켜 단순화시킨 것, 주신에 구조가 없는게 특징이다.
● 콤포지트 오더
콤포지트양식의유래: 이오니아양식과 코린트양식의 복합체라는 뜻으 로 콤포지트(複合)라는 이름이 생겨났다.
특징:
콤퍼지트양식 [composite order] 복합양식이라고도 한다.
이 오더는 주두에서 이오닉오더의 와형과 코린티안 오더의 아칸사스를 조합하여 한층 화려한 형태의 주두를 만든 오더지만 성공적이라 할 수는 없다.
특히 기둥 양식의 하나로 잎의 꾸밈과 소용돌이무늬를 복잡하게 조합하여 만든 주두(柱頭)와 섬세한 부조로 꾸민 처마가 특징이다.대개 기둥 길이에 대하여 지름은 그 1/10이고 처마 높이는 1/4이다
3~4세기경 장려한 대건축 기념문 등의 장식양식으로서 크게 유행하였다
건축물:
개선문_ 콘스탄티누스황제의 개선문
로마인들은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온기념을하기위해개선문을 만들었다. 개선장군이 개선문을 통과하는 개선식은 로마인들에게는 개선장군을 기리는 것 뿐만이 아니라 로마가 전쟁에서 이겼음을 과시하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고대로마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포로 로마노에는 많은 개선장군들의 개선문이 있었으며, 지금도 상당수가 온전히 보존되어 있습니다. 제정시기에 들어가면 꼭 전쟁이 아니더라도 황제들은 자신들의 공적을 알리기 위해 제국의 각지에 개선문을 세웠습니다. 결과 로마제국안의 왠만한 도시에는 황제의 공을 기리기 위한 개선문이 상당히 많습니다.
개선문은 로마의 건축술과 조형예술의 응집체라고 할 정도로 뛰어난 것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콘스탄티누스황제의 개선문은 아주 유명합니다. 또 포로로마노에 황제가 세운 마지막 건물로도 유명한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황제의 개선문이 있습니다.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개선문.
○ 로마건축오더에 따른 건축물
● 도리아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
- 콜로세움 : 장축 190m, 단축 156m의 타원형 경기장으로 50000명을 수용하는 대규모 경기장. 외관은 원래 3층의 아케이드로 구성. 1층 도리아식, 2층은 이오니아식, 3층은 코린트식이고 4층은 후에 증축
● 코린트식
- 판테온 신전 : 로마의 대표적인 건축물로서 서양건축 역사상 내부공간의 형성과 발전의 출발점이 됨. 로툰다(Rotunda)라 불리우는 원통형의 벽체와 돔형의 지붕으로 구성, 로툰다의 직경은 44m, 벽의두께는 6m, 돔형지붕이 최고 천장고는 44m, 로툰다의 실내측 벽면에느 7개의 벽감을 파고 각각의 내부에 신상을 안치돔형 지붕의 정상에 위치한 직경 9m의 천창이 유일한 채광수단 전면의 열주현관(Portico)은 코린트식 주범의 기둥 8개로 구성
○ 로마건축의 장식
그리스 로마의 건축오더 비교
차이점 분석
시대
양식
그리스
로마
도리아
베이스가없다
캐피탈은 아바쿠스,에키누스로
구성된다
엔터블러춰는 아키트레이브,
프리즈, 코니스로 구성된다
스타일로베이트 위에 베이스를 두고 있다엔터블뤄춰의 아키트레이브는 높이가 낮아지고 이오니아식과 같이3단으로 구성된다. 웅대함과 세련미가 없어짐 메토프의 장식도 없어지고 주신에도 플루팅도 없는 경우가 있다Astralgus가 더 붙이게 된다
이오닉
Base, 주신, capital의3부분으로 구성된다Base는 Stylobate위에 곡선으로 처리된 Base를두고 있다.탄력적인 볼류트가있는 것이 특징이다
Capiftal의 외형도 소홀히 되었고 그 탄력성도 감소하였다. 각 부분의 세련미는 더 떨어진다
코린트
Base, 주신의 변화는 없다.capital 부분은 독특한 의장으로 됨. 횡단면이 거의 원형이며 종을엎어 놓은 것과 흡사하다.
주두 상부는 아칸터스 의잎을 상하 2줄로 두르고 상부에는 아취한외형이 아바쿠스를 받고 있다.
로마인이 많이 사용한 ORDER로 각 부분의 취급이 그리스와 같으나변화가 많다샤프트 가 농백석재일때는 연마하고담색일때는 24줄의 플루팅을새겼다. 이 수법은 후에 르네상스시대 건축에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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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09
  • 저작시기2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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