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교육철학]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사상][교육철학]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사상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기본이념
1) 자연관
2) 인간관
3) 종교관
4) 가정관
4. 교육방법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방법의 원리
3) 직관의 원리
4) 조화적 발달의 원리
5) 생활공동체의 원리

Ⅱ.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개요
2. 형식 4단계설
1) 명료
2) 연합
3) 계통
4) 방법
3. 5도념
1) 내면적 자유
2) 완전성

Ⅲ.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
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 및 작업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7. 프뢰벨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Ⅳ.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오웬의 생애
2. 오웬의 교육사상
1) 7가지의 교육원칙
2) 오웬의 「성격형성학원」의 교육과 그 방법
3) 국민교육제도의 특징
3. 오웬의 유아학교

Ⅴ.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인식과정의 교육.
(3)과학 기술로서의 작업 교육
과학 기술의 기초 교육을 중시하며, 작업이나 실습에 의한 쾌락과 만족을 경험시키어 기초적 과학 기술을 학습시킨다.
(4)지리를 교과로 하는 사회이해
4세 이상의 유아에게 지도 보는 것을 배워준다. 사람이 생존해가는 기반으로서의 환경은 지리를 이해하는 것이며, 자기 존재를 인식하는 출발점이다.
(5)댄스음악군사 교련
2세 이상의 유아에게 댄스 학습을 시작하고 4세 이상의 어린이는 음악과 군사교련을 과정으로 한다.
오웬은 또한, 만인을 위한 정당한 환경이 개선되고 재구성되어야 한다는 견지에서 최선의 국민교육제도를 주장하였다. 「신사회관(A New View Of Society)」에 나타난 그의 국민교육제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3) 국민교육제도의 특징
① 국민교육은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국민의 전 범위에 걸쳐야 한다.
② 국민교육은 종교적종파적파당적 차별 없이 전국적으로 획일적이어야 한다.
③ 국민교육은 생활과 직결된 것이어야 한다.
④ 국민교육은 지육, 덕육, 체육을 포함한 종합적 교육 또는 전인격적 성격형성에 힘써야 한다.
⑤ 국민교육은 이기주의나 악을 유발하지 않는 평화적 수단이어야 한다.
⑥ 국민교육은 빈민계급의 자녀에 대해서는 무상교육이어야 한다.
이와 같은 국민교육안의 실행을 위하여 유능한 교육관리의 임명, 사범학교의 설립, 광범위한 많은 학교의 설립, 학교의 창설, 유지비의 조달, 교육방법에 관한 이상안 작성, 훌륭한 교장의 임명 등을 규정하는 법률제정을 주장하였고, 이것이 각국 초등학교 제도의 기반을 마련해 주었다.
3. 오웬의 유아학교
오웬이 세계의 「유아학교」의 첫 단서가 되는 「성격형성학원」을 세운 것은 프뢰벨의 유치원 창설보다 24년이 앞선 1816년 이었다. 이 학원은 「유아학교」, 「소학교(小學校)」, 「청년과 성인을 위한 학교」라는 3부구조(3部構造)로 되어 있었지만, 「유아학교(Infant School)」가 이 학원의 기초이며, 그가 가장 중요시한 학교였다. 처음에 이 학교를 「준비학교(準備學校:Preparatory School)」라고 불렀지만, 후에 오웬은 그의 자서전에서 「유아학교」라고 호칭하였다.
「유아학교」는 1세~3세까지의 어린반과 4세~6세까지의 연장반의 둘로 나누어 각각 30명에서 50명 정도의 인원으로 편성하여 주간 보육을 하였다. 오웬은 이 학원을 빈민의 학교와 구별하기 위해 형식적으로 약간의 보육료를 징수했다.
이 곳은 어린이를 맡는 탁아기능에 그치지 않고, 교육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었으며, 교육목표는 유아기때부터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성격을 형성하는 것이었다.
오웬은 「유아학교」가 성인교육의 기본이 된다고 기대하고 그 교육방법을 다음과 같이 하였다.
① 엄격주의를 배제한 자유주의적 교육
개성을 존중하고 아동의 습관형성이나 태도, 성질 등에 대해 언제나 자유를 주라고 말했다.
② 주입식 교육 대신 개발교육
수업은 항상 아동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도록 하고, 아동과 교사간의 참된 대화와 교사는 아동의 질문에 대해 최선을 다하여 친절하게 이해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쉽게 알아듣도록 명확한 설명을 해주도록 하였다.
③ 서적 중심주의 교육이 아닌 실물 또는 직관교육
④ 실내교육을 배제한 야외교육
⑤ 처벌교육을 배제한 획기적인 신교육
아동에게 손을 대지 말며, 또는 언어나 행동으로써 아이들을 위협하지 말고, 사나운 말을 쓰지 말며....라고하여, 징벌교육 대신 벌이 없는 사랑의 교육을 주장했다.
오웬의 뉴래너크(New Lanark) 모델은 당시 영국 국회의 급진파들의 관심을 끌게 되어 계속 확장될 수 있었다.
이러한 시설은 당시 교육 정책에서 많은 공헌을 한 브로우햄(Henry Brougham) 에 의하여 런던에서 개최되어, 「유아학교(Infant School)」라 명명(命名)되었다.
1818년, 웨스터 민스터의 브루어스 그린에 Freeday Infant Asylum이라 불리는 유아학교를, 1920년에는 윌슨이 스파이틀 필드에 세웠고, 1924년에는 목사인 그의 형이 세 번째 유아학교를 설립함으로써 많이 확대돠었으며, 같은 해에 London Infant School Society를 형성하기까지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오웬의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는 이른바 <집단주의적 유아교육론>과 연관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Ⅴ.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스펜서(1820-1903)는 교육에 관한 자기의 아이디어를, 다윈(C. Darwin)의 생물학적 진화론과 적자생존의 원리에 근거를 둔 영국의 사회과학자였다. 스펜서에 있어서 중요한 교육의 목표는 \"완전한 생활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었다. 교육과정은 이 목표에 따라서 배열되어야 한다. 스펜서는 인간의 생존과 진보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간의 활동에 우선 순위를 매김으로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그의 교육과정은 중요성의 순서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포함시켰다. (1)생활을 유지하고 (2)생활을 향상시키며 (3) 아동의 양육을 도우고 (4)사회적 정치적 관계를 유지하며 그리고 (5)여가선용, 과업, 그리고 감정을 강화하는 활동이다.
스펜서는 또한 학생들에게는,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에 대해 말을 해 줄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능한 많은 것을 발견하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고 믿었다. 발견학습에 관한 스펜서의 견해는, 듀이식의 진보주의 교육자와 후에는 학구적인 학문중심 교육자들까지 포함한 20세기의 교육과정 학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과학에 치중한 교육과정, 그리고 정치적 생존과 경제적 경쟁에 관련된 교육과정에 대한 그의 요구는 냉전 -스프트닉(Sputnik)시대동안에는 특별한 의미를 주었다.
참고문헌
김기태·이시용(1999), 교육사철학, 형설출판사
곽노의(1996), 프뢰벨 생애와 교육, 양서원
박의수·강승규(1993),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주영흠(1995), 서양 교육 사상사, 양서원
정영근 외(1998),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차석기 편저(1990), 서양근세사상가론, 서울 : 문음사
채명희(1987), 페스탈로찌의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3.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49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