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생애와 문학비평
2. 문체
3. 잃어버린 세대
2. 문체
3. 잃어버린 세대
본문내용
가 할 수 있는 일은 잃어버린 것을 채우려는 희망이 아니라, 더 많이 잃지 않기 위한 단련과 절제뿐이다. 이것이 실존적 윤리다.
모더니즘은 인간이 신처럼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는 낭만주의를 거부하기에 개인의 음성보다 전통이나 신화를 중시했다. 그리고 개인의 음성에 의해 움직이는 단체보다 개인 한 사람 한 사람의 윤리가 세워져야 전체의 윤리가 가능하다고 믿었다. 제임스 조이스나 엘리엇이 전통이나 우주적인 비전을 강조하여 유기적인 구성에 대한 미련을 지우지 못했던 것에 비해 헤밍웨이는 보다 더 흩어지고 자연 외에는 아무것에도 기대지 않는다. 아니 그 자연조차도 은총과 폭력의 두 얼굴을 지닌다.
헤밍웨이의 모더니즘은 죽음을 직시하는 문학이었다. 죽음충동이 우울증의 원인이었고 다다이즘의 출발이었고 그리고 강인한 내적 극기를 낳은 모체요 대지였다. 그의 작품 속에서 죽음은 압도적인 은유다. 그것은 반복하게 하는 동인이며 수많은 작품들을 반복케 한 동인이다. 쾌감원칙 너머에는 죽음충동이 있고 그것은 반복강박이라는 삶 충동의 동인이었다. 「인디언 캠프 Indian Camp」에서 아이의 탄생은 아버지의 죽음을 딛고 태어난다. 삶 충동과 죽음 충동은 뗄 수 없이 하나이고 죽음은 삶을 낳은 동인이었다. 그리고 삶은 반복강박에 의해 우회하여 죽음에 이른다. 헤밍웨이의 인내와 절제와 용기는 죽음을 우회하는 내적인 힘이었다.
다다이즘이 암시하듯이 삶의 한 가운데가 텅 비었음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에 함몰되지 않기 위해서 단련과 인내를 강조했던 헤밍웨이의 모더니즘은 최근 신역사주의, 페미니즘, 정신분석의 관점에서 재해석 되고 있다.
모더니즘은 인간이 신처럼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는 낭만주의를 거부하기에 개인의 음성보다 전통이나 신화를 중시했다. 그리고 개인의 음성에 의해 움직이는 단체보다 개인 한 사람 한 사람의 윤리가 세워져야 전체의 윤리가 가능하다고 믿었다. 제임스 조이스나 엘리엇이 전통이나 우주적인 비전을 강조하여 유기적인 구성에 대한 미련을 지우지 못했던 것에 비해 헤밍웨이는 보다 더 흩어지고 자연 외에는 아무것에도 기대지 않는다. 아니 그 자연조차도 은총과 폭력의 두 얼굴을 지닌다.
헤밍웨이의 모더니즘은 죽음을 직시하는 문학이었다. 죽음충동이 우울증의 원인이었고 다다이즘의 출발이었고 그리고 강인한 내적 극기를 낳은 모체요 대지였다. 그의 작품 속에서 죽음은 압도적인 은유다. 그것은 반복하게 하는 동인이며 수많은 작품들을 반복케 한 동인이다. 쾌감원칙 너머에는 죽음충동이 있고 그것은 반복강박이라는 삶 충동의 동인이었다. 「인디언 캠프 Indian Camp」에서 아이의 탄생은 아버지의 죽음을 딛고 태어난다. 삶 충동과 죽음 충동은 뗄 수 없이 하나이고 죽음은 삶을 낳은 동인이었다. 그리고 삶은 반복강박에 의해 우회하여 죽음에 이른다. 헤밍웨이의 인내와 절제와 용기는 죽음을 우회하는 내적인 힘이었다.
다다이즘이 암시하듯이 삶의 한 가운데가 텅 비었음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에 함몰되지 않기 위해서 단련과 인내를 강조했던 헤밍웨이의 모더니즘은 최근 신역사주의, 페미니즘, 정신분석의 관점에서 재해석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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