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이나 바 뒤쪽의 거울에서 시종 눈을 떼지 않는다는 사실(출입구를 살피기 위해) 등에 의해 드러난다.
예7)“돌아가는 게 좋을 거야, 똑똑한 친구” 하고 알이 말했다. 닉은 카운터 뒤로 돌아갔다.
“왜 그러십니까?” 하고 조지가 물었다.
“네가 상관할 바가 아니야”
→ 서술의 촛점은 객관제시로 일관하고 있고 모든 정보는 간명하고도 실감나는 대화들에 의해 전달된다. 카메라의 눈처럼 행동과 상황을 반영만할 뿐 일체의 설명이나 논평도 생략된다.
-참고문헌
E·M·헤밍웨이, 헤밍웨이 단편선(킬리만자로의 눈(외)) 중 ‘살인청부업자’, 범우사, 1992
한용환, 소설의 이론, 문학아카데미
브룩스/ 워런, 소설의 이해, 1943
이중재, 우리소설의 세계, 새미
정한숙, 소설기술론, 고려대학교출판부
송하춘, 발견으로서의 소설기법, 고려대학교출판부
한용환, 서사이론과 그 쟁점들, 문예출판사
오탁번, 서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출판부
http://profile.blog.naver.com/hemingway.do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20101300&p=헤밍웨이%20&field=id&type=enc
예7)“돌아가는 게 좋을 거야, 똑똑한 친구” 하고 알이 말했다. 닉은 카운터 뒤로 돌아갔다.
“왜 그러십니까?” 하고 조지가 물었다.
“네가 상관할 바가 아니야”
→ 서술의 촛점은 객관제시로 일관하고 있고 모든 정보는 간명하고도 실감나는 대화들에 의해 전달된다. 카메라의 눈처럼 행동과 상황을 반영만할 뿐 일체의 설명이나 논평도 생략된다.
-참고문헌
E·M·헤밍웨이, 헤밍웨이 단편선(킬리만자로의 눈(외)) 중 ‘살인청부업자’, 범우사, 1992
한용환, 소설의 이론, 문학아카데미
브룩스/ 워런, 소설의 이해, 1943
이중재, 우리소설의 세계, 새미
정한숙, 소설기술론, 고려대학교출판부
송하춘, 발견으로서의 소설기법, 고려대학교출판부
한용환, 서사이론과 그 쟁점들, 문예출판사
오탁번, 서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출판부
http://profile.blog.naver.com/hemingway.do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20101300&p=헤밍웨이%20&field=id&type=e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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