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실주의 사조
- 발생
- 확립
- 사실주의 극의 성격과 특징
- 사실주의 작가
헨릭입센
-1기 낭만주의
-2기 사실주의 극
-3기 표현주의
인형의집 분석
- 텍스트분석
- 인물분석
- 주제 분석
- 명대사
리메이크 작품분석
결론
- 발생
- 확립
- 사실주의 극의 성격과 특징
- 사실주의 작가
헨릭입센
-1기 낭만주의
-2기 사실주의 극
-3기 표현주의
인형의집 분석
- 텍스트분석
- 인물분석
- 주제 분석
- 명대사
리메이크 작품분석
결론
본문내용
대비되는 것으로 작품 속에 우리가 일상에서 겪을 법한 개연성과 인과성이 포함된 사실성이 내재하고 있어야 함을 역설한 것이다.
입센은 이러한 가치관으로 작품 활동을 하면서 특히 <인형의 집>을 통해 결혼에 관한 진실, 사실성을 찾아내고자 했던 것 같다. 흔히 고전 희극 속에서 결혼은 해피엔딩의 단골 손님으로 등장해왔지만 그것이 끝이 아니며, 실제로는 결혼이라는 제도 속에 숨겨져 있는 남편과 부인의 종속적 관계를 갖고 있음을 알고 있다. 이런 사실을 인식한 입센은 당시 많은 비판을 받으면서도 <인형의 집>이나 <유령>과 같은 당시 금기시 되던 주제들을 무대 위로 끌고 들어와 관객들에게 문제의식을 제기했다. 또한 그러한 주제의식을 무대 위에서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효과적인 장치들과 명대사들은 전략적으로 관객을 압도했기에 현재까지 명작품으로 남을 수 있었을 것이다.
사실주의적 요소를 가미한 효과적인 장치들에는 여러 기법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노라가 헬메르의 품에서 빠져 나오기로 작정하고 문을 쾅하고 닫는 행위를 통해 여성 해방의 의지를 드러내고자 했으며, 노라의 풍부한 성격을 표현하는 여러 행동들, 마카롱 과자를 먹는 어린애 같은 행동이나 아이들과 게임을 하며 장난을 치는 천진난만한 모습들, 헬메르에게 돈을 타내기 위해 그의 단추를 잡아당기는 행동들은 모두 그녀의 성격을 사실적으로 잘 포착해내었으며 아울러 헬메르의 병적이고 까탈스러운 모습들을 통해 그녀의 행동 변화에 개연성과 인과성을 부여하였다. 2막의 초반에 제시된 공간 묘사, 장식이 다 제거된 크리스마스트리와 초가 다 타버린 모습들은 인물의 심리와 정점으로 달려가는 사건 전개를 더 극명하게 드러내었다. 벼랑 끝에선 노라가 살색스타킹을 신고 랭크박사를 유혹하려하는 것이나 그녀가 헬멜이 편지를 보지 못하도록 탬버린을 흔들며 타란텔라라는 격렬한 춤을 추는 것은 극적인 효과를 배가시킨다. 결말에서는 작품의 주제를 전달하고 관객을 이해시키면서 신속하게 끝이 나는데 장황하지 않고 간결하게 결말을 마무리하는 것을 보아서도 기존의 고전 낭만주의극에서 현대극으로 진일보했음을 알 수 있다. 초반에 이 작품이 해피엔딩으로 각색되어 노라가 떠나려다가 마루에 주저앉거나 화해하는 등으로 결말이 각색되고 많은 비판을 받을 정도로 시대를 앞서가는 작품이었으나 이후 관객의 수준이 향상되고 희곡 작품을 도덕적으로 해석하려는 비평가들이 줄어들면서 현재까지 사실주의극의 모태로서 자리 잡고 있다. J.L.Styan, 『근대극의 이론과 실제』, 탑출판사, pp.31~47.
Ⅵ 참고문헌
김세영 外(1994). 『연극의 이해』. 새문사: 서울.
김성희(1996). 『연극의 세계』. 태학사: 서울.
한옥근(1998). 『연극의 이해』. 국학자료원: 서울.
G.B.Tennyson. 희곡원론. 학연사. 1982
오영미. 희곡의 이해와 감상. 태학사. 1997
김갑순. 희곡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0
J.L.Styan, 『근대극의 이론과 실제』, 탑출판사,
정진수(2003). 새 연극의 이해. 집문당: 서울
입센은 이러한 가치관으로 작품 활동을 하면서 특히 <인형의 집>을 통해 결혼에 관한 진실, 사실성을 찾아내고자 했던 것 같다. 흔히 고전 희극 속에서 결혼은 해피엔딩의 단골 손님으로 등장해왔지만 그것이 끝이 아니며, 실제로는 결혼이라는 제도 속에 숨겨져 있는 남편과 부인의 종속적 관계를 갖고 있음을 알고 있다. 이런 사실을 인식한 입센은 당시 많은 비판을 받으면서도 <인형의 집>이나 <유령>과 같은 당시 금기시 되던 주제들을 무대 위로 끌고 들어와 관객들에게 문제의식을 제기했다. 또한 그러한 주제의식을 무대 위에서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효과적인 장치들과 명대사들은 전략적으로 관객을 압도했기에 현재까지 명작품으로 남을 수 있었을 것이다.
사실주의적 요소를 가미한 효과적인 장치들에는 여러 기법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노라가 헬메르의 품에서 빠져 나오기로 작정하고 문을 쾅하고 닫는 행위를 통해 여성 해방의 의지를 드러내고자 했으며, 노라의 풍부한 성격을 표현하는 여러 행동들, 마카롱 과자를 먹는 어린애 같은 행동이나 아이들과 게임을 하며 장난을 치는 천진난만한 모습들, 헬메르에게 돈을 타내기 위해 그의 단추를 잡아당기는 행동들은 모두 그녀의 성격을 사실적으로 잘 포착해내었으며 아울러 헬메르의 병적이고 까탈스러운 모습들을 통해 그녀의 행동 변화에 개연성과 인과성을 부여하였다. 2막의 초반에 제시된 공간 묘사, 장식이 다 제거된 크리스마스트리와 초가 다 타버린 모습들은 인물의 심리와 정점으로 달려가는 사건 전개를 더 극명하게 드러내었다. 벼랑 끝에선 노라가 살색스타킹을 신고 랭크박사를 유혹하려하는 것이나 그녀가 헬멜이 편지를 보지 못하도록 탬버린을 흔들며 타란텔라라는 격렬한 춤을 추는 것은 극적인 효과를 배가시킨다. 결말에서는 작품의 주제를 전달하고 관객을 이해시키면서 신속하게 끝이 나는데 장황하지 않고 간결하게 결말을 마무리하는 것을 보아서도 기존의 고전 낭만주의극에서 현대극으로 진일보했음을 알 수 있다. 초반에 이 작품이 해피엔딩으로 각색되어 노라가 떠나려다가 마루에 주저앉거나 화해하는 등으로 결말이 각색되고 많은 비판을 받을 정도로 시대를 앞서가는 작품이었으나 이후 관객의 수준이 향상되고 희곡 작품을 도덕적으로 해석하려는 비평가들이 줄어들면서 현재까지 사실주의극의 모태로서 자리 잡고 있다. J.L.Styan, 『근대극의 이론과 실제』, 탑출판사, pp.31~47.
Ⅵ 참고문헌
김세영 外(1994). 『연극의 이해』. 새문사: 서울.
김성희(1996). 『연극의 세계』. 태학사: 서울.
한옥근(1998). 『연극의 이해』. 국학자료원: 서울.
G.B.Tennyson. 희곡원론. 학연사. 1982
오영미. 희곡의 이해와 감상. 태학사. 1997
김갑순. 희곡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0
J.L.Styan, 『근대극의 이론과 실제』, 탑출판사,
정진수(2003). 새 연극의 이해. 집문당: 서울
추천자료
- 고대 그리스연극과 로마연극
- 연극에 대하여 희극_비극_소극
- 연극의 사실적의의 , 연극의 핵심, 다양한 연극 마당극
- 서양연극사 - 19세기의 유럽 연극
- [연극]연극의 세계 노트 필기
- 서양연극사(연극사)
- [러시아문화][러시아의 문화][러시아 결혼문화][러시아 음식문화][러시아 음주문화][러시아 ...
- [불문학]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 브레히트의 생애와 연극관, 브레히트의 서사극연기 무대표현, 브레히트의 미학과 페미니즘 연...
- [문학]문학의 윤리성(윤리적 가치), 문학의 근대성, 문학과 정치(정치문학), 문학과 심미의식...
- [1990년대][포스트모더니즘][표현의 자유][민족문학][미디어][북한연극]1990년대의 포스트모...
- 시작품(시, 시문학)과 은유, 시작품(시, 시문학)과 사실주의, 시작품(시, 시문학)과 서정적 ...
- [배우][배우 가치][배우 전망][모방][공연놀이][연출가][디자이너][이미지 연극 사례]배우의 ...
- 연극사 [악기를 통해 본 우리 공연예술이 나아갈 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