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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고전의 세계 제2장 상고시대 문학 제3장 삼국시대 문학 제4장 통일신라의 문학 제5장 고려의 문학 제6장 조선의 시가문학 제7장 조선조의 소설문학 제2부 현대문학의 흐름 제1장 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 제2장 현대시에 대한 이해 제3장 현대소설에 대한 이해 제4장 희곡과 수필 제3부 국어의 이해와 활용 제1장 언어에 대한 이해 제2장 훈민정음의 제작 목적 제3장 ‘한글’의 유래에 대하여 제4장 표준어의 기능 제5장 언어예절 제4부 한문과 한문학 제1장 한국 한문학의 이해 제2장 한국 한문학의 역사 제3장 한국 한문학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풀이
본문내용
제2장 상고시대 문학 1. 공부도하가 공무도하(公無渡河) 임께서 강물을 건너지 마오. 공경도하(公竟渡河) 임께서는 끝내 강물을 건너시는군요. 타하이사(墮河而死) 드디어 강물에 빠져 죽으시네. 당내공하(當奈公河) 아, 임이여! 어찌해야 한단 말입니까. (1) 의의 ① 현전하는 최고(最古)의 서정시가 ② 원시 고대문학의 집단적 서사시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시기의 작품 ③ 우리 민족의 전통적 정서인 恨을 바탕으로 한 노래 (2) 명칭에 관한 설 ① 공후인설: 최표의 「고금주(古今注)」, 채옹의 「금조(琴操)」 등에서 사용 ② 공무도하가설: 현재 보편적인 명칭 ③ 절충적 견해: 공후인, 공무도하가 둘 다 사용 가능하다는 견해 ※ 공후인(??引)에서 공후(??)는 악기이름, 인(引)은 曲(노래)와 같은 뜻 (3) 작자에 관한 설 ① 곽리자고 설: 채옹의 「금조」 ② 여옥 설: 최표의 「고금주」 ③ 백수광부의 처 설: 한치윤의 「해동역사(海東繹史)」 → 통설 ④ 중국인 설: 중국 직예성 조선현에서 불려지던 상화가(相和歌)의 하나라는 설 ⑤ 일정한 작가가 없는 민요라는 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