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오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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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 오페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이탈리아 오페라
롯시니
벨리니 도니제티
베르디

프랑스 오페라
그랑 오페라
리릭 오페라
오페라 코미크
오페라 부프, 오페레타
비제 <카르멘>

독일 오페라
낭만 오페라
음악극

본문내용

음악극으로 구분
7. 낭만 오페라는 <탄호이저>, <로엔그린>
8. <방황하는 네덜란드인>은 전체적으로 연관된 장면구성을 통해 전통적 번호오페라에서 벗어남으로써 음악극에 나타날 특징이 예시
바그너
1. 바그너는 <오페라와 극>이라는 논문에서 당시 오페라를 비판하면서 새로운 장르를 구상.
전통오페라와 구별되는 음악극의 특징
1. 합창, 관현악, 춤, 연기가 분리된 것이 아니고 모두 동등한 위치에서 대본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참여하는 일종의 종합예술작품인 음악극으로 구체화
2. 오케스트라는 반주가 아닌 드라마의 직접적인 수단으로 라이트모티브를 통해 극적 사건과 표현을 이끌어감
3. 라이트 모티브란 음악적 모티브를 특정한 사람생각감정에 연결해 이러한 대상이 나올 때마다 이에 상응하는 모티브를 반복, 또는 변형하는 기법
-> 즉, 음악극은 기악과 성악 폴리포니의 끝없는 연속으로 구성.
4. 오케스트라는 무한선율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데 베르디의 주기적 단락이 있는 선율과는 다르게 기악과 성악의 폴리포니가 끊임없이 흐름(그냥 간단하게 무한선율이라 할까)
<니벨룽겐의 반지>
1. 작품은 시간적 차이를 두고 작곡되었으나 음악적으로 하나의 통일적 연곡을 구성
2. <라인의 황금>과 <발퀴레>, <지그프리드>와 <신들의 황혼> 4부작으로 구성
3. 낭만주의 미학에 기초하여 감정적 이해력이 필요하고, 낭송조로 선율의 주기가 없고 심포니가 대본의 의미를 암시
-> 관현악이 라이트모티브를 통해 언어를 넘어선다.
<트리스탄과 이졸데>
1. <트리스탄과 이졸데>는 음악이 끊임 없이 발전부처럼 전개되고, 완전히 반음계적으로 구성된 작곡적 아이디어가 지치지 않고 변주되어 나타남. (이렇게 간단하게 적든지)
(1. 동기 진행으로 일관작곡된 자유로운 형식을 구성하고 불규칙한 음악적 프레이즈들이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산문적 어법은 굳건한 조중심으로의 종지를 회피하며 끊임없이 전개된다.
2. 모호한 불협화음의 긴 행렬, 해결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다른 조성으로 넘어감으로써 광범위한 반음계화를 통한 화음 진보는 조성관계가 해체되는 경향
3. 바그너의 아이디어 가사가 나오기전에 이미 음악이 나오기 때문에 감정의 세계를 음악이 더욱 더 풍부하게 전달. 이렇게 구체적으로 적든지)
<뉘른베르크의 명가수>&<파르지팔>
1. 후기작품 <뉘른베르크의 명가수>는 바그너 오페라 중 드물게 행복한 종말을 맺는 희극이다. 2. 마지막 음악극 <파르지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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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28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5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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