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브로와 통신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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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루어질 때 두 네트워크의 대역폭 차이를 극복해 줄 수 있는 지원 애플리케이션이다. WWW의 트래픽 특성은 파열한다(burst)는 데에 있기 때문에 대역폭이 바뀔 때 민감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방송을 시청하고 있거나, 음악 사이트에 접속해 음악을 듣고 있는 경우처럼 트래픽이 연속적으로(continuously) 발생할 때는 대역폭이 줄어들면 그 차이를 현격하게 느낄 수 있다.
방송이나 음악이 끊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화질이나 음질을 조금 낮추어 계속해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컨텐츠 어댑테이션이 수행한다. 컨텐츠 어댑테이션은 대역폭이 좁은 망으로의 전환을 컨텐츠 전송 서버가 알아채고 적절히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화질/음질을 변화하거나 화면의 크기, 프레임 비율을 변화시키기 위해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비트 전송률을 단말기로부터 피드백을 받거나 미리 정의된 방법을 사용해 조절하는 서비스이다.
컨텐츠 어댑테이션에 대한 개념을 <그림 4>에서 도식화했다. 컨텐츠 서버는 높은 해상도와 높은 품질의 컨텐츠를 저장하고 서비스할 준비를 한다. 고용량 데이터 송수신에 적합한 와이브로 네트워크에 접속한 단말기는 컨텐츠 서버에 접속해 고품질의 고용량 컨텐츠를 서비스받을 수 있다(<그림 4>의 (a)).
그러나 망 연동에 의해 단말기가 CDMA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고용량 컨텐츠 서비스를 계속 받기에 시간과 경제적 손실이 크고,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엔 더 이상 서비스를 감상하기 힘들게 된다. 망 연동에 의해 단말기가 CDMA 네트워크에 접속한 것을 감지한 컨텐츠 어댑테이션 서버는 고용량의 고품질 컨텐츠를 저용량의 저품질 컨텐츠로 변환해 단말기에 전송한다(<그림 4>의 (b)).
이러한 메커니즘으로 단말기는 컨텐츠 어댑테이션 서버의 도움으로 CDMA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적정 수준의 컨텐츠를 서비스받을 수 있게 된다. 컨텐츠 어댑테이션 서버는 일종의 프록시 역할을 하며 컨텐츠 서버로부터 전송받은 고품질 컨텐츠를 낮은 품질의 컨텐츠로 변형하고 필요하다면 이를 저장하게 된다.
이렇게 변환되는 컨텐츠를 사용하면, 웹 페이지 하나에 존재하는 수 개에서 수십 개의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느린 CDMA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상당히 짧은 시간 내에 렌더링될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현재 컨텐츠 어댑테이션에 대한 바람직한 예라 할 수 있는 솔루션은 개발되지 않았다. 학계에서는 지속적인 연구 아이템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부분적인 솔루션은 일부 개발되었다. 와이브로가 현실화되고, 망 연동이 실제로 눈앞에서 이루어지면 컨텐츠 어댑테이션에 대한 요구가 더욱 강력해지고 솔루션의 개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CDMA와 와이브로를 연계함으로써 와이브로의 커버리지를 보완할 수 있다.
또 고속의 데이터 통신에는 와이브로망을 사용하고 음성통신에는 CDMA 망을 사용함으로써 각 망의 특성을 살린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동이 가능하고 기존의 네트워크와 연계하는 경우 네트워크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면 지금까지 우리가 익숙하던 서비스와는 무엇인가 다른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와이브로를 이동형 ADSL이라고 말하는 것은 너무 와이브로 그 자체에만 비중을 둔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이 된다. 와이브로를 통해 이동하며 인터넷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문자 그대로 ‘휴대 인터넷’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젠 그것을 가지고 훨씬 더 유익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는 일종의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3. 와이브로의 컨버전스 컨버전스(Convergence)는 사전적인 의미로는 ‘점차 한 점으로 집합함’ 이라는 뜻으로 결합, 통합, 융합, 유비쿼터스로 대변될 수 있겠다.
를 통한 4G로의 발전
3.5G까지의 이동통신은 유선통신과 견줄 수 있는 무선이동통신으로 간주할 수 있다면 4G 통신은 유선과 무선의 개별적인 개념을 뛰어넘는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소위 유비쿼터스로 대변될 수 있는 4G통신에서 단일 시스템만으로 사용자에게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서비스든 제공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4G에 대한 정의는 아직 명확하게 내려져 있지 않지만, 다양성과 융합으로 압축돼 표현 될 수 있다. 사용자의 요구조건에 부합하기 위한 다양한 품질 및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야 다양한 시스템 및 네트워크의 통합을 통해 사용자에게 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현재 많은 기술들이 각기 나름대로의 요구사항에 맞도록 개발되고 있으며 표준화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특히 다양성을 위해서 3.5G로의 진화와 더불어 초광대역통신과 저가의 중저속 무선 전송기술의 개발이 요구된다.
와이브로는 현재의 셀룰러 서비스보다 높은 전송속도를 휴대환경에서 제고하고 또한 부분적인 유무선 통합을 추구하고 있다. 그렇지만 음성 및 실시간 서비스 제공, 국제표준화 반영 등의 숙제를 안고 있으며 광대역의 무선 서비스 요구에 맞춰 빠르게 상용화 되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한 블루투스의 전철을 밟게 될지로 모른다.
반면에 와이브로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이루어 낸다면 이는 광대역의 무선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통해 4G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References
[1]김덕경. (2004). “휴대인터넷과 통신서비스,” 휴대인터넷의 이해. 제 1판. 전자신문사
[2]허필선, 권성혁. (2005). “정보생활의 혁명을 가져올 휴대인터넷,”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05년 3월호
[3]김선자, 윤민홍. (2005). “와이브로의 미래는 매력적인 애플리케이션에 달려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05년 3월호
[4]지성태, 최홍식. (2005). “휴대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연구”
[5]http://wibro.kt.co.kr/ : KT 와이브로
[6]http://www.etimesi.com/ : 전자신문
[7]http://www.etri.re.kr/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8]http://www.ddaily.co.kr/ : 디지털 데일리
[9]http://www.dt.co.kr/ : 디지털 타임스 
[10]http://www.naver.com/ : 네이버 - 용어 및 자료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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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28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6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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