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인간과심리B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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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능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인간과심리B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정의
1) 지능에 관한 정의의 유형
2) 지능의 발달
3) 창의성의 정의
4) 창의성의 개념
5) 창의성의 유형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 3) 논리-수학적 지능 4) 언어적 지능 5) 공간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자기이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4.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5. 골먼의 감성지능
6. 스켐프 지능모델
7. 지능이론 핵심정리
8. 창의성이란?
9. 창의성에 대한 이론
10.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1) 지능은 창의성을 포함하는 상위범주이다.
2) 창의성은 지능을 포함하는 상위범주이다.
3) 창의성과 지능은 일부분 겹쳐진 교집합이다.
4)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분리된 독립된 능력이다.
5)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겹쳐진 하나의 능력이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형에서 창의성에 관련된 면이 전형적으로 전통적인 지능 검사로 측정되지 않는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기 위한 지능 검사의 타당도가 낮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고, 혹은 내용의 차원에 내포되어야 할 창의성에 관련된 면들이 누락되어 있기 때문으로도 보인다.
캐텔은 일반적으로 유동 지능과 결정 지능을 주장한 지능 학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일반 능력은 위계의 제일 위에 있고 그 아래에 유동적 능력, 결정적 능력이 있다고 믿었으며, 유동적 능력은 융통성을 가지고 있으며 추상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또한 캐텔은 일상생활 속에서 창의적인 산물은 학습된 지식이나 기술적 측면의 결정적 지능이 아닌 논리적 사고가 주된 능력인 유동적 지능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믿었으며, 그 후에 성격 요인이 작용한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지능은 완전한 하나의 능력이 아니라 8가지로 구분되어 지는 독립적인 능력의 집합체로 보았다. 따라서 인간은 8가지의 다양한 영역에서 각기 다른 지능을 보일 수 있다.
2) 창의성은 지능을 포함하는 상위범주이다.
레온 스미스는 블룸의 교육 목표 분류를 활용하여 지능이 창의성의 부분집합이라고 주장하였다. 분류학에 따르면 인지 과정은 순차적이며 위계적으로 이루어짐을 기본으로 가정하며, 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의 순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때, 지능은 앞선 4개의 과정(지식, 이해, 적용, 분석)에, 창의성은 뒤의 두 개의 과정(종합, 평가)에서 요구되어지는 능력으로 보았다. 그런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순차적이며 위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종합과 평가는 앞선 수준(지능)의 사고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인지작용(창의성)으로 보았다. 따라서 스미스는 이러한 관점에서 지능을 창의성의 부분집합으로 보았다.
3) 창의성과 지능은 일부분 겹쳐진 교집합이다.
창의성과 지능은 일부분이 겹쳐져 있다는 관점은 다른 의미로 일정부분은 창의성과 지능이 같지만, 그 외 부분에서는 창의성과 지능이 다르다는 의미다. 바런은 만약 독창성을 자극에 대한 적절하면서도 독특한 반응이라고 정의하고, 지능을 단순히 문제 해결 능력으로 정의한다면, 높은 문제 해결 능력 수준에서의 지능 표현은 독창성의 표현과 같은 것으로 해석하면서 문제 해결에 필요한 능력의 일정 수준에서는 창의성과 지능이 같다고 하였다.
4)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분리된 독립된 능력이다.
Getzels와 Jackson, Torrance, Wallach와 Kogan 등 많은 학자들은 창의성과 지능이 독립적인 집합의 형태를 가지는 완전히 다른 능력임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왔다. Hayes의 자격 이론은 창의성과 지능이 연관이 있는 것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능력이라고 주장하였다. 그의 논리는 다음과 같다. 창의성을 가진 사람이 그 분야에서 창의성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표현의 자유가 일정 부분 인정되어진 직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대학 교수가 공장 근로자에 비해서는 훨씬 창의성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다. 창의성 표현 가능 정도는 직업에 의해서 보장 받으며, 그러한 직업은 높은 학력을 요구하는 경향이 높다. 그리고 학업 성취는 IQ와 상관이 높다. 따라서 IQ와 창의성은 관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이지만, 창의성이란 IQ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는 직업에 의해서 보장 받는 것 일뿐 IQ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는 것이다.
즉, 높은 IQ 직업군은 창의성 표현을 보장 받았기 때문에 창의성이 발현이 되는 것이고, 낮은 IQ 직업군은 그러한 보장을 받지 못해서 창의성이 발현되지 않기 때문에 IQ가 높을수록 창의성도 높고, IQ가 낮을수록 창의성도 낮은 것처럼 보일 뿐이라는 의미이다. 최근 들어 Ericsson과 Faivre는 창의성과 지능이 다른 능력이라는 주장의 근거로 연습 효과를 주장한다.
5)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겹쳐진 하나의 능력이다.
Haensly와 Reynolds는 창의성과 지능은 하나의 현상으로 보아야 하며, 창의성이란 지능의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Weisberg와 Langley는 창의성의 메카니즘은 특별한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하지 않는 일반적인 문제해결의 메카니즘과 동일하다. 단지 우리는 일반적인 인지과정이 독특한 결과물을 산출 했을 때 우리는 그것을 창의성이라고 명한다고 하면서 창의성과 지능은 같은 사고 과정으로 해석하였다.
Ⅲ. 결론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교육열을 자랑하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오래전부터 아동의 지능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지능검사의 결과(IQ)를 지나치게 맹신하기도 했다. 그 결과, IQ만으로 아동의 학습능력을 평가하게 되었음은 물론이고, 아동의 적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학습능력에만 주목하게 되어 그 부작용이 컸다. 하지만 최근 들어, 지능뿐만 아니라 아동의 창의성에도 함께 주목하게 되면서 지능과 창의성의 상관관계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이게 되었다.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관계는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가 있어왔지만 아직까지 뚜렷하게 그 상관관계에 대해 밝히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의력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에 사로잡혀 아동을 교육하는데 있어 잘못된 방향이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지능과 창의력의 상관관계에 지나치게 얽매이기보다, 아동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올바른 성장의 밑거름이 되어야 한다.
Ⅳ. 참고문헌
1. 안주연, 다양한 재료가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9.
2.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3. 임규혁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4. 이은숙,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결손가정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2010.
5.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6. 최경숙송하나, 발달 심리학, 교문사, 2010.
7. 하대현, 성공 지능이론의 구인타당성, 안암교육학회, 2009.
8. 공윤정이대식 외 3명,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9. 김상윤, 아동발달, 학지사, 2010.
10. 이신동이정규박춘성 공저, 최신영재교육학개론, 학지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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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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