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나는 한 석봉
1) 준비물
2) 놀이 방법
2. 몸짓으로 말해요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짝 찾기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4. 캥거루 이어달리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5. 귓속말 전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6. 종이 뒤집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7. 뒤죽박죽
1) 준비물
2) 놀이 방법
8. 세트 찾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9. 삼행 글짓기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0. 옛날 옛적에
11. 게걸음 릴레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2. 문장 만들기
1) 준비물
2) 놀이방법
Ⅳ. 영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4박자 이름 대기 놀이
2. Musical Chairs
Ⅴ.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짝 맞추기
1) 준비물
2) 놀이방법
2. 주사위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카드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4. 여러 가지 각 알아보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5. 숫자 알아 맞추기(1)
1) 준비물
2) 놀이 방법
6. 숫자 알아 맞추기(2)
1) 준비물
2) 놀이 방법
7. 나머지 게임
1) 준비물
2) 놀이방법
8. 곱셈식 만들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9. 나눗셈 빙고게임
1) 준비물
2) 놀이방법
10. 수직선에 좌표 표시 놀이
1) 준비물
2) 인원
3) 놀이방법
11. 빙빙 돌아라
1) 놀이자 수
2) 준비물
3) 놀이방법
Ⅵ. 사회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사례 1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2. 사례 2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3. 사례 3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사례 4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Ⅶ. 과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간단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놀이
2. 자연을 이용한 탐구 놀이
1) 이 놀이는?
2) 무엇이 필요할까?
3) 어떻게 할까요?
4) 알아볼 점
5) 주의 할 점
3. 민속놀이를 이용한 탐구놀이
4. 과학역할 놀이
5. 시설물을 이용하고 과학원리를 알아보는 놀이
1) 탐구학습관 이용하기
2) 놀이 공원의 놀이 시설 이용하기
참고문헌
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나는 한 석봉
1) 준비물
2) 놀이 방법
2. 몸짓으로 말해요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짝 찾기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4. 캥거루 이어달리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5. 귓속말 전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6. 종이 뒤집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7. 뒤죽박죽
1) 준비물
2) 놀이 방법
8. 세트 찾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9. 삼행 글짓기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0. 옛날 옛적에
11. 게걸음 릴레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2. 문장 만들기
1) 준비물
2) 놀이방법
Ⅳ. 영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4박자 이름 대기 놀이
2. Musical Chairs
Ⅴ.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짝 맞추기
1) 준비물
2) 놀이방법
2. 주사위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카드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4. 여러 가지 각 알아보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5. 숫자 알아 맞추기(1)
1) 준비물
2) 놀이 방법
6. 숫자 알아 맞추기(2)
1) 준비물
2) 놀이 방법
7. 나머지 게임
1) 준비물
2) 놀이방법
8. 곱셈식 만들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9. 나눗셈 빙고게임
1) 준비물
2) 놀이방법
10. 수직선에 좌표 표시 놀이
1) 준비물
2) 인원
3) 놀이방법
11. 빙빙 돌아라
1) 놀이자 수
2) 준비물
3) 놀이방법
Ⅵ. 사회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사례 1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2. 사례 2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3. 사례 3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사례 4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Ⅶ. 과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1. 간단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놀이
2. 자연을 이용한 탐구 놀이
1) 이 놀이는?
2) 무엇이 필요할까?
3) 어떻게 할까요?
4) 알아볼 점
5) 주의 할 점
3. 민속놀이를 이용한 탐구놀이
4. 과학역할 놀이
5. 시설물을 이용하고 과학원리를 알아보는 놀이
1) 탐구학습관 이용하기
2) 놀이 공원의 놀이 시설 이용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결과에서 생산된 학습 자료를 이용하여 운동장에 실제 모형을 만든다.
① 소집단별로 작성된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별 모형을 꾸민다.
② 지형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구성한다.
③ 다양한 자료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고장의 새로운 발전적 사항을 첨가할 수 있게 한다.
(3) 완성된 작품을 중심으로 협의(토론)회를 개최한다.
① 고장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요인
② 고장의 발전을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③ 고장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을 타개하는 방법
(4) 전문인 또는 자원인사를 초청하여 학습 결과에 대한 분석적 고찰과 문제점을 진단하여 평가회를 갖는다.
① 교내 전문인(교장, 교감, 부장교사, 전문 연구교사)
② 교외 전문인사(지역사회의 장, 공공기관의 장, 기타 인사)
③ 교육 전문가(장학사, 연구사)
3) 유의점
(1) 실제 모형은 그 크기, 구며 모양의 비율에 따라 실물과 근사하게 하도록 하고 여려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감각을 충분히 살릴 수 있게 한다.
(2) 소집단 별 학습 과업은 교사가 적절히 부여하고 개인별 재분할은 소집단 구성원의 협의에 따라 자유 의사에 의하여 하도록 한다.
<보기>
*활용 자료
① 건물 : 약상자, 빈 상자 등의 폐품
② 전신주 : 나무 젓가락
③ 전선 : 실, 가는 철사 등
(3) 발전적 도시 계획은 다음 사항에 관점을 두고 실세할 수 있게 한다.
① 도로 및 교통 편의를 위한 계획
② 휴식 및 편의 공간을 위한 계획
③ 전체의 조화 및 미적 감각을 살릴 수 있는 미화 계획
(4) 작품 발표회에 지도 조언 인사(전문인)를 초빙하여 감수를 받을 수 있게 한다.
Ⅶ. 과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놀이를 통한 과학탐구는 실로 다양하고 많은 방법이 있겠다. 다음 내용은 이미 고안되고 행해진 것들을 몇 가지 예시로 든 것으로, 더 좋고 많은 놀이는 이미 발간된 장학자료와 인터넷 등을 참고하면 찾아 볼 수 있으며, 또한 교사의 열의와 창의성 여하에 따라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놀이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1. 간단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놀이
(예) 숯으로 전지 만들기
2. 자연을 이용한 탐구 놀이
1) 이 놀이는?
☞ 패트병 속의 물을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뒤로 뿜어내게 함으로써 추진력을 얻어 패트병을 멀리 날려보는 놀이다.
2) 무엇이 필요할까?
☞ 패트병, 구멍이 있는 고무마개, 유리관, 발 펌프, 우비, 약간의 물
3) 어떻게 할까요?
(1) 패트병의 주둥이에 맞는 고무마개를 골라 유리관을 끼운다.
(2) 패트병에 물을 적당량을 넣고 고무마개를 끼운다.
(3) 고무마개에 끼운 유리관에 발펌프를 연결한다.
(4) 2인 1조로 하여 1명은 패트병을 위로 치켜세워 주둥이 쪽을 꽉 잡고 다른 1명은 패트병이 발사될 때 까지 발펌프를 밟는다.
4) 알아볼 점
☞ 패트병을 멀리 날아 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보자. 또, 패트병이 날아가는 원리를 말해보자.
5) 주의 할 점
☞ 유리관을 만질 때 손을 조심하도록 하고, 되도록 운동장 같은 넓은 장소를 이용하고, 패트병의 방향을 사람이 없는 쪽으로 하도록 한다.
3. 민속놀이를 이용한 탐구놀이
- 널뛰기(예)
학생들에게 널뛰기를 하면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아보게 하여 일의 원리와 지레의 원리를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 받침점으로부터 같은 거리에서 널을 뛸 때 몸무게가 무거운 사람보다 가벼운 사람이 더 높이 올라간다.
○ 몸무게가 같은 사람이 널을 뛰면 받침점에서 먼 사람이 더 높이 올라간다,
○ 몸무게가 같은 사람이 같은 높이로 뛰려면 받침점을 무거운 사람 족으로 옮겨야 한다.
○ 힘의 방향을 반대로 바꾸어 준다.
F1 : 다희의 몸무게
F2 : 지혁의 몸무게
h1 : 다희가 올라간 높이
h2 : 지혁이가 올라간 높이
d1 : 다희와 받침점 사이의 거리
d2 : 지혁과 받침점 사이의 거리
F1×h1=F2×h2(일의 원리)
F1×d1=F2×d2(지레의 원리)
☞ 이외에도 줄다리기, 팽이와 굴렁쇠, 제기차기, 쥐불놀이 등도 활용하여 과학원리를 놀이를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4. 과학역할 놀이
과학역할 놀이는 학생들이 극중 인물로 등장하여 스스로 듣고, 보고, 해보게 함으로서 기억을 강화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진작 시키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게 된다.
과학역할 놀이는 공연 행위에 주목적을 두지 않고, 극 형식을 빌어 학생들 자신의 과학적 상상력을 표현하고 과학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 전인교육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종류도 다양하여 매직 쇼, 연극, 판토마임, 뮤지컬 등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대개 과학사적 사건이나 인물 탐구, 과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과 관련 된 내용이 있으며 과학적 장치와 도구는 비교적 간단히 설치 할 수 있는 것이 좋다.
5. 시설물을 이용하고 과학원리를 알아보는 놀이
1) 탐구학습관 이용하기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과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세워진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의 탐구학습관은 전시물을 직접 작동시켜보고 교실에서 배운 이론들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시설이다.
2) 놀이 공원의 놀이 시설 이용하기
여러 놀이 공원에는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도하고 재미있기도 한 많은 놀이 기구들이 있다. 이러한 시설물을 단순히 재미로만 이용하고 느낄 것이 아니라 교육적으로 활용하면 좋은 현장 교육이 될 수 있다.
놀이 공원의 다음 시설물을 이용해 본 다음 과학교육 관련 이론이나 법칙 등을 정리해보고 교육활동에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다른 시설이나 대체물을 이용한 경험도 좋음)
참고문헌
ⅰ. 강문희, 놀이와 아동,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ⅱ. 김정화, 최신과학교육, 학문사, 1994
ⅲ. 오마리아, 놀이로 가르치는 초등영어, 서울 : (주)홍익미디어, 1997
ⅳ. 이응백외, 국어과 교육Ⅱ,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5
ⅴ. 한국과문, 과학 실험 실습 자료 프로그램, 한국과학문화재단, 1997
ⅵ. 한교원, 영어수업지도서(초등 학교 특활용),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6
① 소집단별로 작성된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별 모형을 꾸민다.
② 지형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구성한다.
③ 다양한 자료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고장의 새로운 발전적 사항을 첨가할 수 있게 한다.
(3) 완성된 작품을 중심으로 협의(토론)회를 개최한다.
① 고장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요인
② 고장의 발전을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③ 고장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을 타개하는 방법
(4) 전문인 또는 자원인사를 초청하여 학습 결과에 대한 분석적 고찰과 문제점을 진단하여 평가회를 갖는다.
① 교내 전문인(교장, 교감, 부장교사, 전문 연구교사)
② 교외 전문인사(지역사회의 장, 공공기관의 장, 기타 인사)
③ 교육 전문가(장학사, 연구사)
3) 유의점
(1) 실제 모형은 그 크기, 구며 모양의 비율에 따라 실물과 근사하게 하도록 하고 여려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감각을 충분히 살릴 수 있게 한다.
(2) 소집단 별 학습 과업은 교사가 적절히 부여하고 개인별 재분할은 소집단 구성원의 협의에 따라 자유 의사에 의하여 하도록 한다.
<보기>
*활용 자료
① 건물 : 약상자, 빈 상자 등의 폐품
② 전신주 : 나무 젓가락
③ 전선 : 실, 가는 철사 등
(3) 발전적 도시 계획은 다음 사항에 관점을 두고 실세할 수 있게 한다.
① 도로 및 교통 편의를 위한 계획
② 휴식 및 편의 공간을 위한 계획
③ 전체의 조화 및 미적 감각을 살릴 수 있는 미화 계획
(4) 작품 발표회에 지도 조언 인사(전문인)를 초빙하여 감수를 받을 수 있게 한다.
Ⅶ. 과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놀이를 통한 과학탐구는 실로 다양하고 많은 방법이 있겠다. 다음 내용은 이미 고안되고 행해진 것들을 몇 가지 예시로 든 것으로, 더 좋고 많은 놀이는 이미 발간된 장학자료와 인터넷 등을 참고하면 찾아 볼 수 있으며, 또한 교사의 열의와 창의성 여하에 따라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놀이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1. 간단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놀이
(예) 숯으로 전지 만들기
2. 자연을 이용한 탐구 놀이
1) 이 놀이는?
☞ 패트병 속의 물을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뒤로 뿜어내게 함으로써 추진력을 얻어 패트병을 멀리 날려보는 놀이다.
2) 무엇이 필요할까?
☞ 패트병, 구멍이 있는 고무마개, 유리관, 발 펌프, 우비, 약간의 물
3) 어떻게 할까요?
(1) 패트병의 주둥이에 맞는 고무마개를 골라 유리관을 끼운다.
(2) 패트병에 물을 적당량을 넣고 고무마개를 끼운다.
(3) 고무마개에 끼운 유리관에 발펌프를 연결한다.
(4) 2인 1조로 하여 1명은 패트병을 위로 치켜세워 주둥이 쪽을 꽉 잡고 다른 1명은 패트병이 발사될 때 까지 발펌프를 밟는다.
4) 알아볼 점
☞ 패트병을 멀리 날아 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보자. 또, 패트병이 날아가는 원리를 말해보자.
5) 주의 할 점
☞ 유리관을 만질 때 손을 조심하도록 하고, 되도록 운동장 같은 넓은 장소를 이용하고, 패트병의 방향을 사람이 없는 쪽으로 하도록 한다.
3. 민속놀이를 이용한 탐구놀이
- 널뛰기(예)
학생들에게 널뛰기를 하면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아보게 하여 일의 원리와 지레의 원리를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 받침점으로부터 같은 거리에서 널을 뛸 때 몸무게가 무거운 사람보다 가벼운 사람이 더 높이 올라간다.
○ 몸무게가 같은 사람이 널을 뛰면 받침점에서 먼 사람이 더 높이 올라간다,
○ 몸무게가 같은 사람이 같은 높이로 뛰려면 받침점을 무거운 사람 족으로 옮겨야 한다.
○ 힘의 방향을 반대로 바꾸어 준다.
F1 : 다희의 몸무게
F2 : 지혁의 몸무게
h1 : 다희가 올라간 높이
h2 : 지혁이가 올라간 높이
d1 : 다희와 받침점 사이의 거리
d2 : 지혁과 받침점 사이의 거리
F1×h1=F2×h2(일의 원리)
F1×d1=F2×d2(지레의 원리)
☞ 이외에도 줄다리기, 팽이와 굴렁쇠, 제기차기, 쥐불놀이 등도 활용하여 과학원리를 놀이를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4. 과학역할 놀이
과학역할 놀이는 학생들이 극중 인물로 등장하여 스스로 듣고, 보고, 해보게 함으로서 기억을 강화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진작 시키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게 된다.
과학역할 놀이는 공연 행위에 주목적을 두지 않고, 극 형식을 빌어 학생들 자신의 과학적 상상력을 표현하고 과학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 전인교육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종류도 다양하여 매직 쇼, 연극, 판토마임, 뮤지컬 등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대개 과학사적 사건이나 인물 탐구, 과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과 관련 된 내용이 있으며 과학적 장치와 도구는 비교적 간단히 설치 할 수 있는 것이 좋다.
5. 시설물을 이용하고 과학원리를 알아보는 놀이
1) 탐구학습관 이용하기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과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세워진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의 탐구학습관은 전시물을 직접 작동시켜보고 교실에서 배운 이론들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시설이다.
2) 놀이 공원의 놀이 시설 이용하기
여러 놀이 공원에는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도하고 재미있기도 한 많은 놀이 기구들이 있다. 이러한 시설물을 단순히 재미로만 이용하고 느낄 것이 아니라 교육적으로 활용하면 좋은 현장 교육이 될 수 있다.
놀이 공원의 다음 시설물을 이용해 본 다음 과학교육 관련 이론이나 법칙 등을 정리해보고 교육활동에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다른 시설이나 대체물을 이용한 경험도 좋음)
참고문헌
ⅰ. 강문희, 놀이와 아동,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ⅱ. 김정화, 최신과학교육, 학문사, 1994
ⅲ. 오마리아, 놀이로 가르치는 초등영어, 서울 : (주)홍익미디어, 1997
ⅳ. 이응백외, 국어과 교육Ⅱ,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5
ⅴ. 한국과문, 과학 실험 실습 자료 프로그램, 한국과학문화재단, 1997
ⅵ. 한교원, 영어수업지도서(초등 학교 특활용),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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