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중요성과 재료,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단계별 내용,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실제,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자료개발, 한국전통회화지도의 참고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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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중요성과 재료,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단계별 내용,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실제,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자료개발, 한국전통회화지도의 참고작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중요성

Ⅱ.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재료
1. 종이
2. 먹과 벼루
3. 접시
4. 물통
5. 붓
6. 문진
7. 깔개
8. 붓 받침대
9. 휴지 혹은 먹수건
10. 기타

Ⅲ.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단계별 내용
1. 단계적 표현 활동 지도 과정 1
2. 단계적 표현 활동 지도 과정 2

Ⅳ.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실제
1. 선 긋기(用筆)
1) 중봉(中鋒)
2) 측봉(側鋒)
3) 역봉(逆鋒)
4) 전봉(轉鋒)
5) 와필중봉(臥筆中鋒)
6) 산봉(散鋒)
2. 농담의 표현
3. 붓의 물기 지도
1) 붓의 물기가 많은 상태(번짐의 표현)
2) 붓의 물기가 적은 상태(갈필의 표현)
4. 원근법의 지도
5. 채색의 지도
6. 여백의 지도

Ⅴ.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자료개발
1. 교수 자료의 개발
2. 개별 학습 자료 개발

Ⅵ.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참고작품
1. 인왕제색도
2. 산수도
3. 모견도
4. 군선도
5. 이재 초상
6. 추경산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흐린 선은 먼 곳으로 나타낸다. 그러나 배경을 오히려 진한 먹으로 사용하여 주제를 뚜렷이 나타낼 수 있다면 자유로운 표현 기법을 쓰도록 지도해야 한다.
사물의 본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다시점 또는 전개도식 표현도 한국화에서는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
5. 채색의 지도
수묵화에서는 먹의 깊은 맛을 저해하는 채색을 자제하였다. 그러나 한국화는 정신적인 세계와 현실적인 세계의 조화로 양립되었다. 현실과 정신은 서로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양립하면서 발전의 개념이다. 귀족적인 생활이 존재하면 평민적인 생활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 전통 사회였다.
어린이들은 색깔을 즐겨 사용하며 관심이 많기 때문에 어려운 먹의 사용을 고집하지 말고 한국화 물감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을 먼저 지도하여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 지도에서는 채색의 운용이 자유롭고 다양하게 하는 것이 더 한국화의 지도 속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교사의 지도법이 필요하다.
6. 여백의 지도
한국화에서의 여백은 높은 정신 세계와 무한의 사고를 수용하고 가능하게 해 주며 한국화에서 표현의 극치라 할 수 있다. 우리의 언어나 생활 속에서도 여백의 모습인 여지의 표현 생활의 모습을 곳곳에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서너 개 가져와라’ ‘아침 나절에 만나자’ 등은 상대방과 나와의 관계에서 상황에 따라 맞추어지는 퍼지 이론적인 여지이다. 서양적인 사고로는 이해할 수 없는 생활 습관 속의 여백의 공간이다. 이것은 우리만이 가지는 상대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는 여지의 문화이다. 古畵를 보면 지나칠 정도의 여백을 설정하였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으나 선의 농담과 공간 설정의 짜임은 독특한 한국적인 미를 형성하고 있다. 도자기에서도 조선 백자와 고려 청자의 단순하면서도 극도의 제한된 표현의 공간은 중국의 화려한 도자기와 건축 양식을 볼 때 여백의 아름다움은 한국에 와서 완성되고 꽃피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여백의 의미는 분명한 조형 의지와 조형 언어로 교육할 때 한국화의 진정한 이해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Ⅴ.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자료개발
자 료 명
규 격 및 내 용
제 작 방 법
구분
한국화 그림
조각맞추기
자료
규격
- 그림 40Cm×30Cm
- 밑판 45Cm×35Cm
(마트지)
흥미 유발, 구도, 색채 감각, 관찰력 향상
여러 종류의 한국화 작품들을 수집하여 10개 정도 조각낸 후 두꺼운 마트지에 부착시킨다
그림 크기에 맞는 밑판을 제작한다.
그림 조각을 밑판에 하나 하나 맞추어 완성작품이 되도록 한다.
제작
색의 혼합
체험자료
규격
-셀로판지 30Cm×20Cm
- 대지 35Cm×25Cm
색채 감각, 혼색의 다양함
여러 가지 색 셀로판지를 사각형으로 파낸 마트지에 붙여 고정시켜서 사물들을 보기도 하고 서로 겹쳐 색이 섞이게하여 다양한 색 의 효과를 체험하게 한다.
제작
기본 색상환
규격 - 70Cm×50Cm
정확한 색채 감각,
색의 다양함
원형 색상표를 구입하여 교실 환경 구성물의 일부로 고정 배치하고 정확한 기본 색상을 익히도록 한다.
구입
조색판
규격
-기본틀 : 나무 액자 재활용(55Cm×40Cm)
-아크릴판 : 기본틀에 맞게 절단
-조각유리판 : 36개
-붓(수채화4호)8개,포스터물감(8색)
흥미 유발, 색채 감각, 혼색의 다양함
액자와 같은 형태로 제작하고 유리대신 흰색아크릴판을 밑판으로 댄다.
물감을 실제로 혼합하는 조각유리판을 따로 준비한다.
물감과 붓, 물통, 화장지를 함께 준비해 둔다.
혼색시 색의 변화감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제작
1. 교수 자료의 개발
자 료 명
종류 및
구 분
구성내용
한국화 학습단계적 지도자료
파일
제작
친숙단계-찍기, 표현 놀이를 통한 관찰체험 활동
입문단계-한국화의 이해, 용구 및 사용법, 자세, 운필과 조묵방법
기초단계-선긋기, 농담번짐, 선, 점들의 응용
발전단계-나무, 산, 바위, 꽃, 채소, 과일, 바위, 집, 인물 등 그리기
숙련단계-주제와 특징을 살려 다양하게 표현하기
발상지도
자료
파일
제작
달력, 잡지, 작가들의 전시회전, 아동한국화 등의 작품들을 수집하여 두꺼운 판지에 붙여 제작한다.
VTR 자료
VTR
제작
우리 고장의 아름다운 자연경관, 자연과 인공물과의 조화, 발전단계에서 참고할 수 있는 각종 표현 대상들을 테이프에 담아 발상, 감상 자료로 활용한다.
2. 개별 학습 자료 개발
자료명
제작방법 및 내용
구상 카드
방안 캔트지를 밑판으로 하고 그 위에 구상 할 부분은 오려낸 B4 규격의 구상카드 양식을 코팅하여 상단을 테이프로 접착시킨다.
OHP를 이용하여 투시가 가능하다.
기초 학습 훈련안
한국화 용구 및 사용법, 용구 배치도, 자세, 운필법, 붓잡는 방법, 먹물 제거 방법 등을 A4용지에 복사 코팅 제작하여 기초 학습시에 활용하도록 한다.
학습 방법 훈련안
가정에서 부터 학교 수업에 이르기 까지 한국화 학습의 과정에 따른 학생들과 교사들이 해야할 내용들을 A4용지에 복사 코팅 제작한다.
작품 모음철
학생들이 제작한 작품들을 소중히 보관하기 위하여 클리어 화일 박스를 구입하고 자신의 작품들을 모아 두게 한다.
스케치장
5분 크로키장
소묘 기능 향상을 위하여 1-3학년은 스케치장, 4-6학년은 5분 크로키장을 A4 규격용지에 복사하고 흑표지를 부착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Ⅵ.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참고작품
1. 인왕제색도
수묵담채/79.2×138.2cm, 18세기, 정선
2. 산수도
지일담채/88.2×46.5cm, 16세기, 양팽손
3. 모견도
73.2×42.4cm, 15세기, 이암
4. 군선도
26.2×47.8cm, 18세기, 김홍도
5. 이재 초상
견본담채 97×56.5cm, 18세기, 작자 미상
6. 추경산수
근대, 노수현
참고문헌
강장원(1997), 동양화기법 1, 서울 : 미술공론사
박용숙(1976), 한국화의 세계, 서울 : 일지사
안휘준(1982), 한국회화사, 서울 : 일지사.
정인수(1987), 아동한국화의 기초기법연구,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집 28, 광주교육대학교
최병식(1989), 동양미술사전, 서울 : 갑을출판사
홍원기(1997), 한국화교육, 논문집, 제32집, 대구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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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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