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시대 로마제국과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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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시대 로마제국과 종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1. 초기 로마의 종교
1) 로마의 종교에 대한 존중
2) 로마 종교의 기능

2. 로마의 종교 활용
1) 평민을 다루는 데 사용된 종교
2) 만족스러운 신탁

3. 로마의 기독교 박해

4. 초기 그리스도교의 신앙과 습관
1) 신도들의 열정
2) 영혼불멸에 대한 신앙
3) 원시 그리스도교회의 기적
4) 순수하고 준엄한 도덕

- 결론 -

본문내용

성벽)하고 게르마니아의 방벽(防壁)을 강화하는 등 방위를 강화하고 국력의 충실에 힘썼다. 제국 제반 제도의 기초를 닦았으며 로마법의 학문연구를 촉진시키고 문예 ·회화 ·산술을 애호하였다. (출처 : 두산백과사전)
치하에서 유대민족이 겪었던 온갖 수난을 증언할 수 있는 세대가 사라지기 전에 실현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원시 그리스도교도들 중에 신앙고백을 할 때 읊조리는 자비의 정신을 직접 실천한 사람들이 많았던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실제로 동포들에게 닥쳐온 위험을 생각하고 진심으로 동정하여, 가엾은 그들을 파멸로부터 구하려고 열심히 노력한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이에 비해 이교도 중에는 예상치 않은 새로운 공포에 사로잡혀, 사제와 철학자로부터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한 채, 영원히 고통 받는다는 말에 겁을 먹어 그것에 압도되는 자를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러나 공포는 흔히 신앙과 이성의 발전에 기여한다. “그리스도교야말로 진정한 종교가 아닐까?” 이런 생각이 들기 사작 한 자에게 ‘그리스도교야말로 참으로 이치에 합당하고 안전한 종교’라고 설득하는 것은 손쉬운 일이었다.
3) 원시 그리스도교회의 기적
그리스도교도에게는 특별히 현세에서도 갖가지 초자연적 은혜가 주어졌다고 여겼다. 이것은 그들에게 위안이 되는 동시에 이교도를 설득하는 데 큰 힘을 발휘했을 것이다. 사실, 하나님의 직접 개입에 의해 종종 일어났을 가능성이 있는 이적 외에, 그리스도교회에는 사도들과 초기 제자들의 시대부터 기적, 설교 능력, 환시, 예언, 퇴마, 치료, 소생 등 수많은 신비로운 현상이 항상 따라다녔다. 신으로부터의 영감은 그것이 환상으로 전달되건 꿈으로 전달되건 주교를 비롯하여 남녀노소, 모든 계층의 신도에게 넘칠 듯이 베풀어지는 은혜라고 일컬어 졌다. 에드워드기번(1988), 『로마 제국 쇠망사』, 강석승 옮김(서울 : 동서문화사), pp.245-252.
4) 순수하고 준엄한 도덕
원시 그리스도교도는 덕행을 쌓아 신앙의 증거로 삼았다. 또 당연히 그러한 성스러운 신념이 인간의 오성을 계발하거나 언제 하는 동시에, 마음을 정화하고 행동을 이끌어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세계의 풍속이 복음의 선교에 의해 크게 개선된 것은 사실이었다. 그것에 대해서는 동포의 무지를 정당화한 초기 그리스도교 옹호론자나 조상의 존엄한 삶을 찬양한 역사가가 참으로 생생하게 묘사했다. 그래서 계시의 영향을 강화한 인간 쪽의 요인에 대해 소개하고 싶은 저자로서는, 원시 그리스도교도가 생활 태도를 깨끗하게 엄격하게 유치해야만 했던 두 가지 동기, 즉, 과거의 죄업에 대한 회개와 자신이 속한 집단의 평판에 공헌하고자 하는 마음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아주 오래된 옛날 일이지만, 믿음이 없는 자의 악의나 무지에서 나온 비난의 말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그리스도교도는 조금이라도 회개할 마음이 있는 자를 발견하면, 이교의 교회에서는 인정받을 수 없지만 자신들의 교회에서는 세례에 의해 그 자리에서 속죄할 수 있다는 말로 흉악한 범죄자들까지 신도로 끌어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비난은 허위의 주장만 뺀다면, 그리스도교의 발전뿐만 아니라 명예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그리스도교도는 세상의 쾌락을 외면했다. 그 자세는 속세의 사업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들은 순박하여 선서의 남용이나 정부 교관직의 허영, 또는 공적생활에서 일어나는 치열한 경쟁을 싫어했다. 또 그 자비로운 마음으로 인해, 설령 범죄행위나 적대행위로 사회의 치안이 위협에 처하더라도, 사법이나 전쟁으로 같은 인간의 피를 흘리는 것은 인정할 수 없었다.
- 결론 -
지금까지 예수시대 로마제국과 그 종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당시 사회가 로마와 로마 황제를 중심축으로 하는 사회 체제의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에 의해 크게 좌우되던 상황에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은 자신들의 종교를 조금씩 완성해 나갔음을 볼 수 있었다. 예수당시 문화는 크게 셋이다. 첫째는 유대교, 두 번째는 헬레니즘, 세 번째는 로마의 제국주의다. 그 중에서 유대교는 기독교의 뿌리가 되었고 헬레니즘은 기독교가 성장한 지적 토양이 되었으며, 로마의 제국주의는 기독교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즉 로마의 안정된 정치와 법률, 건축술, 조 직력 등은 교회 구조에 큰 도움을 주었다. 그러면서도 이 세 문화는 기독교의 가장 무서운 적이 된 것은 역설적 사실이고, 여러 가지 형태로 로마는 기독교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은 분명한 역사적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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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22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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